대중문화의이해1공통 평소 시청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이 여섯 가지 요소의 하나 또는 몇 개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라 이들 요소가 어떻게 달리 사용되는지, 그리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4 / 2019.03.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대중문화의 이해
공통 <문 제> (전체만점: 30점)

교재 8장에 보면 영상 이미지 해독에 영향을 주는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181-183쪽). 평소 시청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이 여섯 가지 요소의 하나 또는 몇 개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라 이들 요소가 어떻게 달리 사용되는지, 그리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하고 싶은 말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교재8장에 보면 영상이미지 해독에 영향주는 여섯가지요소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181~83쪽 시청하는 텔레비전프로그램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0k


문화교양학과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교재 8장에 보면 영상 이미지 해독에 영향을 주는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181-183쪽). 평소 시청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이 여섯 가지 요소의 하나 또는 몇 개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라 이들 요소가 어떻게 달리 사용되는지, 그리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평소 시청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이 여섯 가지 요소의 하나 또는 몇 개를 선택-영상자막
1) 영상자막의 의미
2) 유형별 영상자막의 조작적 정의
(1) 정보전달형 영상자막
(2) 흥미유발형 영상자막
3) 영상자막의 특징


2. 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라 이들 요소가 어떻게 달리 사용되는지, 그리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1) 오락프로그램에서 영상자막 사용
2) 오락프로그램에 있어 영상자막의 효과
3) 영상자막의 부정적인 면
4) 영상자막에 대한 비판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수시로 오락프로그램을 시청한다, 무한도전의 경우 스타들이 열심히 좋은 방송을 하기 위하여 열심히 그 프로그램 주제에 맞추어 활동하는 모습을 보면 한편으로는 대단하게 보이기도 하고 측은해 보이기도 하다. 그런 이해를 돕기 위하여 중간 중간에 영상자막이 나오면 더욱 이해하기가 쉽게 느껴지기도 한다.
예를 들면 박태환이 수영강습을 하는 경우 최선을 다하여 다른 스타들에게 수영을 지도하는 모습이 방송될 때 영상자막에 “스타는 역시 달라”그런 내용으 뜨면 박태환에 대한 이미지가 훨씬 달라 보이고 좋은 인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 이효리를 중심으로 오락프로그램을 볼 때 어느 분야든 센스있게 잘 적응하는 것이 방송에 나오면서 “ 효리는 효리다워” 영상자막을 보내면서 스타가 되는 대는 다 이유가 있다는 정당한 근거를 내세우기도 한다.
그와 반대로 다른 스타가 동작이 느리다든지 게으른 모습이 보이면 “역시 허접하네요” 그런 영상자막을 보면 그 스타에 대한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보인다. 정00의 집안의 게으르고 남을 배려할 줄 모른 모습이 방송에 나오면서 “게으름의 극치 보여 주네요” 그런 자막이 뜨면 그 스타에 대한 나쁜이미지가 영상자막을 통해 보이기도 한다. 이처럼 영상자막의 글이 긍정적인 내용이라든지 부정적인 내용이 적히는 것에 따라 그 배우에 대한 영향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여 영상자막을 잘 쓰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재 8장에 보면 영상 이미지 해독에 영향을 주는 여섯 가지 요소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181-183쪽). 평소 시청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이 여섯 가지 요소의 하나 또는 몇 개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의 장르에 따라 이들 요소가 어떻게 달리 사용되는지, 그리고 그 효과는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하자.


Ⅱ. 본 론

1. 평소 시청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이 여섯 가지 요소의 하나 또는 몇 개를 선택-영상자막

1) 영상자막의 의미

영상자막은 방송도중 시청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문자, 그래픽이나 각종 부호, 캐릭터 등 활용하여 방송중간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즉, 프로그램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보조적 수단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문자 중심의 자막은 그래픽이나 도표, 각종 부호, 그림, 캐릭터 등 다양한 시각기호로 확장되었고, 만화책에서 사용되는 말풍선과 화려한 색채의 애니메이션 표현기법을 활용하기도 한다. 이렇게 영상 위에 뜨는 모든 가시적 기호를 ‘영상자막(visual character)’이라는 용어로 차별화했는데, 참신하고 기발한 영상자막이 프로그램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참고문헌
-주창윤 , 2010,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133
-권중운, 뉴미디어의 영상 미학(서울: 나남, 1997).
-박돈서 민철홍, 색채이론과 응용(서울: 국제 1992).
-이지영 (2003). 미디어에 있어서의 자막기록의 의미와 전달성: 공중파방송과 비디오 아트에서의 자막기록을 중심으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3권 2호, 78∼96.
-임태섭 (1999). 보도ㆍ교양 언어의 문제와 개선방안. 방송언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방송학회 주최 토론회 발표문.
-정세라 (2000. 2. 6). 시청률 압박 클수록 자막 많다. 인터넷한겨레
-주영호 (2002). 지상파방송의 주말 18시대 프로그램 제작 컨셉트에 대한 이해와 비판. 프로그램 텍스트 통권 6호
-한정식, 사진 예술개론(서울: 열화당, 1991).
-황현탁, 한국 영상 산업론(서울: 나남, 1995).
-오카다 스스무, 강상욱, 미디어 영상학(서울: 이진,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기말) 레포트
  • 이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헤드라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헤드라인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으며, 헤드라인의 기능을 알아 효과적인 헤드라인 쓰기를 할 수 있다.학습내용1. 카피의 정의카피(copy)란 무엇인가? 광고의 비시각적인 부분, 즉 언어적 또는 문자적인 부분을 말한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광고에 사용된 말과 글’이라고 할 수 있다. 학자에 따라서 ‘광고언어’, 또는 말 그대로 ‘카피’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논술 자료집ok Ⅰ. 논술이란 무엇인가? 1. 논술의 개념과 성격 가. 논술의 개념 나. 논술의 성격 2. 논술의 핵심 10 가지 (서울대 제시) 3. 논술의 채점 기준 5 가지 Ⅱ. 논술의 기초 연습 1. 개념 및 명제 체계 세우기 2. 비문 고치기 3. 오류 밝히기 4. 논증 구조 밝히기 Ⅲ. 논술문 작성 과정 1. 논제 및 제시문 분석 2. 구상 및 개요 작성 가. 구상 나. 개요 작성 3. 논술문 쓰기 가. 서론쓰기 나. 본론쓰기 다. 결론쓰기 4. 퇴고 Ⅳ. 실전 문제 1. 인문

  • [여성건강] 미디어와 모유수유
  • 14I. 서론정보화 사회에서 미디어가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우리는 거의 매순간 미디어를 접하고 있다. 초기의 미디어는 인쇄 매체(print media)였고, 그 후 라디오, 텔레비전 등의 전자 매체(electronic media)가 발명되었으며, 이 때부터 대중매체라는 개념이 생성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세기 말 정보화 사회에 들어서면서 인터넷 등의 디지털 매체(digital media)가 새롭게 등장하였다. 이러한 미디어는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며, 우리가 무엇을 생각할 지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정도이다. 학문 영역에서 대중매체를 중요 범주로 다루어야 할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학문의 궁극적 목적 중의 하나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면 이렇듯 생활 전반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현상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하리라고 본다. 그렇지만 그 동안에는 문화 엘리트 의식이 ‘대중매체’라는 개념에 부여한 바 있는 ‘저급성’을 빌미로 의식적으로 회피해 온 바 있다. 특히 우리 나라의 각급 교육

  • [티비토론] TV토론(TV선거토론)의 의의, TV토론(TV선거토론)의 특징, TV토론(TV선거토론)의 동향, TV토론(TV선거토론)의 문제점, 미국의 TV토론(TV선거토론) 사례, TV토론(TV선거토론)의 정책 과제와 활성화 과제 분석
  • 하나의 공동체를 구성해 가고 있다. 이런 공동체를 구성하는 데 있어 토론은 중요한 조정 기능을 한다. 또한 토론은 한 문화의 지적, 정치적, 사회적 쟁점에 대한 사회화 과정이기도하다. 즉, 토론을 통해 문제의 원인과 배경, 그리고 다양한 해결책을 살펴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자신이 속한 사회를 깊이 이해하게 되고 공동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다. 현대와 같은 텔레비전 매체의 시대에도 토론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대중 매체의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