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TV연예오락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조사동기
2. 청소년의 TV연예/오락프로그램 시청양상
Ⅱ.본론
1.긍정적인 영향
2.부정적인 영향
Ⅲ.결론
*설문지 별첨
- 본문내용
-
Ⅰ.서론
1. 조사동기
현대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시대’ 라고 할 만큼 매스미디어는 우리들의 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현실에 대한 지식과 정도를 습득하는 사회화 도구로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서 매스미디어가 갖는 영향력은 거의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TV 미디어는 현대 사회의 가장 강력하고 보편적인 문화도구로 생활의 여러 측면에 대한 사회적 비교의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시청자들의 사고, 가치, 태도, 행동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이러한 경향은 세상에 대한 경험은 부족하나 현실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여 외부의 자극에 쉽게 반응하고 영향을 받는 청소년들에게서 더욱 두르러지게 나타난다. 한국사회조사연구소(KSRC)에서 2005년 9월에서 12월까지 전국 467개 초·중·고교생 2만765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종합실태조사(여가생활 및 기타)를 실시한 결과 즐겨보는 TV프로그램 유형(복수응답)은 쇼·오락이 80.3%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드라마(69.2%) △만화(60.1%) △영화(55.9%) △뉴스(35.0%) △스포츠(30.0%) △다큐멘터리(20.2%) △퀴즈(18.1%)의 순이었다. 위의 조사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청소년 들이 가장 선호하며 많이 접하고 있는 TV예능(쇼·오락)프로그램이 그것을 시청하는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본 연구의 시작점이 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13세-19세의 청소년으로 연구 방법은 설문조사를 사용 했으며 설문 대상은 서울 명덕외국어 고등학교 3학년 00반 학생들과 안양 신성중학교 3학년 00반 학생 총 58명으로 선정했다.
·청소년들이 TV연예/오락프로그램에서 받는 긍정·부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청소년들은 전반적으로 TV연예/오락프로그램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2. 청소년의 TV연예/오락프로그램 시청양상
청소년들의 여가 활용 중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TV프로그램 시청에서 TV연예/오락 프로그램의 시청량을 보면 다음과 같다.
<표1> 1주일동안 TV연예/오락 프로그램 시청시간
시간/ 대상
중학생
고등학생
1시간미만
6 (20%)
6 (21%)
1시간이상 ~ 2시간미만
2 (6.6%)
6 (21%)
2시간이상 ~ 4시간미만
14 (46.7%)
12 (44%)
4시간이상 ~ 6시간미만
0
2 (7%)
6시간이상
8 (26.7%)
2 (7%)
전체
30
28
단위: 명 중학생, 고등학생 집단 모두 2시간 이상 ~ 4시간미만의 시청량에 가장 많은 분포가 나타났다. 6시간 이상의 시청자의 분포는 고등학생 집단이 고3 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더 적게 분포했고, 그 외의 청소년들의 경우 4시간 이상의 시청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요즘 청소년들이 가장 즐겨보는 TV연예/오락프로그램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표2> 가장 선호하는 TV연예/오락프로그램
중학생
고등학생
1박2일
20
4
패밀리가 떴다!
12
14
무한도전
7
12
우리 결혼 했어요
4
7
황금어장
2
3
* 질문에 대한 복수응답 가능 단위: 명
Ⅱ.본론
1. 긍정적인 영향
TV연예/오락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주는 긍정적인 영향은 다음과 같다.
1) 스트레스해소와 즐거움의 제공
청소년들이 TV연예/오락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주된 목적은 무엇일까? 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설문 조사를 위한 조사지를 작성 중이다. 이때 설문지의
- 본인이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상황과 그런 상황에서 주로 사용하는 대처 방법은 무엇인가
- 한중일 전통조경과 누정
- [동양사] 한중일 삼국의 정원문화 비교
- 우리나라 현대화 이전과 이후 노인지위 역할과 변화에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윤리적 쟁점이 발생했을때 해결할 수 있는 준거틀(기준원칙)들을 설명하시오 이후 사회복지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소개하고,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되었다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설명하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1주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2주차 2차시에서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