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 프로그램에서 살펴본 자막의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자막의 정의

2) 자막의 기능

(1) 정보의 함축적 전달

(2) 음성언어 보완

(3) 의도적 표현 수단

(4) 부가정보 및 세부자료 제공

(5) 프로그램 진행

3) 자막의 기능 - ‘의도적 표현수단' 중, 연출자의 의도적 표현 심화

(1) 순기능 (긍정적 측면)

A.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자연스러운 소통을 촉진-살아있는 채널

B. 정보의 전달과 이해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괴리 현상 극복

C. 기존 방송의 도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시도 가능 - 자막의 새로운 역할

(2) 역기능 (부정적 측면)

A. 시청자를 수동적인 우중으로 만드는 일방적이며 획일적인 전달

B. 채널의 도식화(특정한 형식의 고착)-화석화

C. 지나친 자막사용

D. 지나친 상업성 추구의 도구

●네티즌, 내 생각은…

●제작진 목소리

3.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의도적 표현 수단
텔레비전의 영상과 소리정보는 전달의 과정에서는 단일하지만 이해의 과정에서는 다양하다. 그러므로 시청자는 제작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도 있지만 오해와 왜곡을 할 수도 있다. 이로 인해 정보의 전달과 이해의 과정에서 괴리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때 의도적인 표현 수단으로 감정표현, 연출자 의도적 표현, 흥미, 관심 유지 및 증폭을 나타내는 자막을 사용한다. 이는,· 영상을 보고 소리를 들은 시청자가 어떤 판단을 내리기 이전에 제작자의 의도에 따른 자막을 보여줌으로써 모든 시청자의 이해 과정을 돕는 것이다.

예) ㄱ.감정 표현 : 산넘고 물건너 동방신기편- 완전 기대~, 뻘쭘, 어색
ㄴ.연출자 의도적 표현 : 무한도전 납량특집편 - 안무서워 하는게 더 추하다.
ㄷ.흥미, 관심 유지 및 증폭 : 여걸식스 - 오늘의 게스트 기대하십시오. / 산넘고 물건너 - 하지만 과연 잘할 수 있을지는... , 더 궁금해지는 다음이야기

(4) 부가정보 및 세부자료 제공
텔레비전의 영상과 소리는 그 자체가 정보이지만 기본적인 영상과 소리만으로는 시청자에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각종 부가정보과 세부자료를 자막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ex) 뉴스에서의 각종 통계자료, 가요프로그램의 가사, 스포츠 중계에서의 득점, 시간경과, 팀별개인별 기록 등
예) 프렌즈 뻐꾸기 득점표 (스코어 표시) / 산넘고 물건너 - 노래 가사 자막

(5) 프로그램 진행
방송사의 기본정보를 표시하고 방송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것이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내용을 자막으로 보여줌으로써 시청자의 관심을 유발하고 이해를 돕는다.
ex) 방송사의 로고, 다음 프로그램예고, 제목, 광고주, 프로그램소개, 프로그램 이름, 프로그램속의 섹션이름, 제작진 소개 등
예) 다음 프로그램 예고 -> [동영상] 무한도전 효도르 특집 예고편 (24초)

3) 자막의 기능 - ‘의도적 표현수단' 중, 연출자의 의도적 표현 심화

참고문헌
1. 자료
- 한국어와 대중문화 연구회(2006), 한국어와 대중문화, 가톨릭대학교
2. 사이트
- http://tvzonebbs2.media.daum.net/griffin/do/talktotv/read?bbsId=A000002&articleId=20673
- star@mtstarnew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무한도전을 중심으로
  •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의 기능과받아들이는 시청자들의 자세- 무한도전을 중심으로 -1. 서론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향과 방법2. 무한도전 정의 및 선정 이유 3. 무한도전을 통해 본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의 기능 3.1. 긍정적 기능3.1.1. 오락적 만족감 전달 3.1.2. 감동 전달3.1.3. 사회문제에 대한 시청자의 참여유도 3.2. 부정적 기능3.2.1. 자극적인 소재 사용 3.2.2. 무분별한 자막 사용 3.2.3. 잘못된 의견 전달의 가능성 4. 예능 프로그램을 받

  • 인문어학 일본 쇼프로그램 표절에 대한 분석과 바람직한 개선 방향 제시
  • 기능도 약하다. 따라서 이에 대한 문제 해결이 확실하게 이루어지지 못한 실정이다.단적으로 말해 ‘표절’의 문제는 국내 TV 프로그램의 질적인 수준을 따짐에 있어 빠트릴 수 없는 일종의 구조화된 현상이다. 특히 시청률 경쟁이 심각한 쇼, 오락 프로그램의 경우 가장 많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여행이나 유학, 위성채널 시청 등을 통해 일반 시청자들의 외국 프로그램 접촉 기회가 많아지면서 국내 프로그램은 쉽게 시청자들의 비교 대상이 된

  • [영상론] 오락 프로그램에서의 자막 내용분석
  • 프로그램 안내, 노래, 가사 외국 영화나 외국인 출연자들의 대사를 적는 기본적인 기능 한국 언론 연구원, , 서울 나남 출판사, 1993. p724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나 최근 자막은 시청자들이 프로그램에 몰입하게 하는 또 하나의 볼거리로서의 역할을 방송언어와 종합적인 시,청각 요소로 유행하고 있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도 흔하지 않는 일이며 한국 방송에서의 특이점이라 할만하다. 이러한 상황에 특히 방송 3사의 오락 프로그램에서는

  • [매스컴]지상파 TV 프로그램의 모방실태와 개선방안
  • 오락적 기능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고 또 필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다양한 문화활동을 위한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미디어, 특히 텔레비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방송사는 오락 프로그램을 제작하는데 있어서도 어느 정도의 사회적 책임성을 가진다. 우리의 방송기술은 과거에 비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두어서 자체적인 프로그램의 제작은 물론 수용자에게 다양한 양질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프로그램 성격분석 481. 「PD수첩」 482. 「시사매거진 2580」 50제2절 제작인력과 제작과정에서 비교 분석 521. 제작인력의 구성 52(1) 「시사매거진 2580」 52(2) 「PD수첩」 532. 제작과정 56(1) 「시사매거진 2580」의 제작과정 56(2) 「PD수첩」 제작과정 593. 영상기법과 보도영상 재연의 문제점 62(1) 「시사매거진 2580」의 영상기법 분석 63(2) 「PD수첩」의 영상기법 분석 64(3) 보도영상 재연기법의 순기능과 역기능 65제3절 아이템 영역에서의 비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