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교육론] 높임 표현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학습지도안 - 높임 표현 】
▶ 발전 학습 ◀
Ⅰ. 기본 이론 문제

Ⅱ. 응용문제

Ⅲ. 심화 문제

본문내용
◈ 상대 높임법의 의미 설명
-상대 높임법: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 대하여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방법
◈ 상대 높임법의 종류와 기 능 설명
-간략하게 표로 제시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문을 들어 설명한다.
예문)
① 격식체: 여기에 앉으십시 오./앉으시오./앉게./앉아 라. → 심리적 거리감)
② 비격식체: 여기에 앉아요/ 앉아 → 친밀감
◈ 확인 학습
-상대 높임법에 다양한 예문 을 통해 개념을 재확인 한다
-상대 높임법과 관련한 의문 점을 모둠별로 토의한다.





◈ 교사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들으면서 예문을 통해 이 해한다.








◈ 자유롭게 대답한다.
◈ 2모둠이 한 조가 되어 토 의하고, 대표 1명이 1분 이내로 발표한다.
판서, PPT
15분
◈ 주체 높임법의 의미 설명
-주체 높임법: 말하는 이보다 서술어의 주체가 나이나 사 회적 지위 등에서 상위자일 때, 서술어의 주체를 높이는 방법
◈ 예문을 통해 주체 높임법 의 기능 설명
예문)
① 저기 아버님께서 오신다.
→ 선어말 어미 ‘-(으)시-’, 주격 조사 ‘께서’, 접사 ‘- 님’ 으로 실현
② 할머니께서는 강원도에 계 신다.
→ 특수한 어휘로 실현
③ 아버지, 무슨 고민 있으세 요? → 간접 높임의 예
◈ 확인학습
-주체 높임법에 대한 다양한 예문을 통해 개념을 재확인 한다.
◈ 교사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들으면서 예문을 통해 이 해한다.






◈ 일반적인 경우와 특수한 어휘를 사용하는 경우에 주체높임법의 쓰임이 다 름에 유의하면서 듣는다.




◈ 2~3명 지명하여 답한다.
◈ 객체 높임법의 의미 설명
-객체높임법: 목적어나 부사 어가 지시하는 대상, 즉 서 술어의 객체를 높이는 방법
◈ 예문을 통해 객체 높임법 의 기능 설명
예문)
수정이는 선생님께 꽃을 드 렸다.
→ 특수한 동사, 부사격 조사 ‘께’로 실현
◈ 확인학습
-객체 높임법에 대한 다양한 예문을 통해 개념을 재확인 한다.
◈ 교사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들으면서 예문을 통해 이 해한다.


◈ 일반적인 표현과 객체 높 임이 사용된 표현을 비교 하면서 듣는다.


◈ 1~2명 지명하여 답한다.
◈ <황금종을 울려라!>
-목적: 잘못 쓰이기 쉬운 우 리말의 높임 표현을 게임을 통해 바른 문장으로 고치는 것을 유도한다.
-방법:
1. 교사는 컴퓨터를 활용해 다양한 시청각자료로 문제 를 제시한다.
2. 학생들은 1번부터 점차 난 이도가 올라가는 문제들에 대해 답안을 작성한다.
3. 6번 문제까지 도달한 한 모둠만이 ‘황금종’ 문제에 도전할 기회를 가진다.
4. 마지막 문제를 성공한 모 둠이 황금종을 울린다.
-유의점
1. 문제는 난이도에 따라 제 시 한다.
2. 6번 문제에서 동점자가 있을 경우 잘못된 높임 표현의 문제점을 정확히 지적하고 설명하는 모둠 에게 ‘황금종’ 문제에 도 전할 기회를 준다.
3. 보상은 즉각적으로 하며 '황금종‘을 울렸을 경우 그에 적합한 보상을 하며 못 울렸을 경우에도 격 려 차원에서 작은 보상을 한다.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 후, 게임에 임한다.





◈ 올바른 높임 표현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상기한다.





◈ 모둠원이 함께 생각하고 대표가 답안을 작성한다



예) ☆(난이도1)
(노래) 아버지는 말하셨지(X) → 아버지께서 말씀하셨지(O)
PPT
13분
◈ 높임 표현의 개념 이해와 활용
-크게 세 가지의 활동을 통 해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점 검하고 향상시킨다.
1. 기본이론문제: 높임표현의 기본적인 개념 확인
2. 응용문제: 기본개념을 안 후 적용하기
3. 심화문제: 상황에 맞는 높임표현 사용하기



◈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자신의 학습 수준을 스스 로 점검해본다.

◈ 상황에 맞게 상대에 따라 높임 표현을 적절하게 사 용한다.

7분
◈ 수업 내용 정리
-높임 표현의 종류와 기능
-상대에 맞는 높임 표현 사 용의 필요성
◈ 학습한 내용을 상기하며 높임 표현의 개념과 올바 른 언어 사용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한다.

5분
◈ 평가
-실생활에서 잘못 사용되고 있는 높임 표현의 예를 모둠 별로 조사하여 다음 시간에 발표하도록 한다.
◈ 스스로의 언어생활에 대하 여 되돌아보고, 모둠원이 함께 토의할 시간을 갖는 다.

◈ 다음 차시 예고
-시간 표현에 대한 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학습지도안] 고등학교 학습지도안 - 높임 표현
  • 높임 표현 어떻게 가르칠까?과목명: 현대문법교육론교수님: 제출일: 2005. 11. 25. 금요일 【 학습지도안 - 높임 표현 】교과명문법학습대상고등학교 2학년쪽수173~177쪽단원명대단원5. 문장차시계획2/6소단원(3) 문법요소-높임표현-학습목표1. 높임 표현의 의미와 종류 그 기능을 이해한다.2. 실생활에서 상대에 따라 높임 표현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3. 국어를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과정학습내용학습활동비고시간교사활

  • [현대문법교육론] 맞춤법을 어떻게 가르칠까
  • 맞춤법을 어떻게 가르칠까?- 목 차 -Ⅰ. 교육과정 해설1. 제 7차 교육과정2. 7차 개정 교육과정Ⅱ. 교과서분석1. 대단원 바르고 정확하게 쓰기2. 소단원 - (1)-맞춤법의 기능 3. 소단원 - (2)-맞춤법에 맞게 쓰기Ⅲ. 학습지도1. 목표 설정2. 학습지도안3. 기본학습4. 탐구학습5. 발전학습6. 평가Ⅰ. 교육과정 해설1. 7차 교육과정(1) 초등학교• 1학년 - 국어지식내 용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⑴ 한글 낱자의 음가를 안다.【기본】◦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교육과정~개정7차교육과정‘문법’영역의비교12표5.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지도항목13표6.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항목의내용분석14표7.어휘를학습하는방법관련항목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학습이 이루어진다. 이를 위하여 학습자가 긴장하지 않고 편안하게 학습하도록 수업환경을 조성하고 언어의 이해에 초점을 둔다. 학습자의 성향에 따라 전신 반응 교수법은 불편할 수도 있고 학습단계가 올라갈수록 이해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2) 기능론적 언어관에 따른 분류 언어는 기능적인 의미소통을 위한 표현수단으로 이해하는 입장으로 언어의 의미와 기능에 따른 의사소통, 문법, 어휘를 교육내용으로 하는 상황중심 교수법이 이에 속한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