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교육론] 높임 표현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학습지도안 - 높임 표현 】
▶ 발전 학습 ◀
Ⅰ. 기본 이론 문제
Ⅱ. 응용문제
Ⅲ. 심화 문제
- 본문내용
-
◈ 상대 높임법의 의미 설명
-상대 높임법: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 대하여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방법
◈ 상대 높임법의 종류와 기 능 설명
-간략하게 표로 제시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문을 들어 설명한다.
예문)
① 격식체: 여기에 앉으십시 오./앉으시오./앉게./앉아 라. → 심리적 거리감)
② 비격식체: 여기에 앉아요/ 앉아 → 친밀감
◈ 확인 학습
-상대 높임법에 다양한 예문 을 통해 개념을 재확인 한다
-상대 높임법과 관련한 의문 점을 모둠별로 토의한다.
◈ 교사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들으면서 예문을 통해 이 해한다.
◈ 자유롭게 대답한다.
◈ 2모둠이 한 조가 되어 토 의하고, 대표 1명이 1분 이내로 발표한다.
판서, PPT
15분
◈ 주체 높임법의 의미 설명
-주체 높임법: 말하는 이보다 서술어의 주체가 나이나 사 회적 지위 등에서 상위자일 때, 서술어의 주체를 높이는 방법
◈ 예문을 통해 주체 높임법 의 기능 설명
예문)
① 저기 아버님께서 오신다.
→ 선어말 어미 ‘-(으)시-’, 주격 조사 ‘께서’, 접사 ‘- 님’ 으로 실현
② 할머니께서는 강원도에 계 신다.
→ 특수한 어휘로 실현
③ 아버지, 무슨 고민 있으세 요? → 간접 높임의 예
◈ 확인학습
-주체 높임법에 대한 다양한 예문을 통해 개념을 재확인 한다.
◈ 교사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들으면서 예문을 통해 이 해한다.
◈ 일반적인 경우와 특수한 어휘를 사용하는 경우에 주체높임법의 쓰임이 다 름에 유의하면서 듣는다.
◈ 2~3명 지명하여 답한다.
◈ 객체 높임법의 의미 설명
-객체높임법: 목적어나 부사 어가 지시하는 대상, 즉 서 술어의 객체를 높이는 방법
◈ 예문을 통해 객체 높임법 의 기능 설명
예문)
수정이는 선생님께 꽃을 드 렸다.
→ 특수한 동사, 부사격 조사 ‘께’로 실현
◈ 확인학습
-객체 높임법에 대한 다양한 예문을 통해 개념을 재확인 한다.
◈ 교사의 설명을 주의 깊게 들으면서 예문을 통해 이 해한다.
◈ 일반적인 표현과 객체 높 임이 사용된 표현을 비교 하면서 듣는다.
◈ 1~2명 지명하여 답한다.
◈ <황금종을 울려라!>
-목적: 잘못 쓰이기 쉬운 우 리말의 높임 표현을 게임을 통해 바른 문장으로 고치는 것을 유도한다.
-방법:
1. 교사는 컴퓨터를 활용해 다양한 시청각자료로 문제 를 제시한다.
2. 학생들은 1번부터 점차 난 이도가 올라가는 문제들에 대해 답안을 작성한다.
3. 6번 문제까지 도달한 한 모둠만이 ‘황금종’ 문제에 도전할 기회를 가진다.
4. 마지막 문제를 성공한 모 둠이 황금종을 울린다.
-유의점
1. 문제는 난이도에 따라 제 시 한다.
2. 6번 문제에서 동점자가 있을 경우 잘못된 높임 표현의 문제점을 정확히 지적하고 설명하는 모둠 에게 ‘황금종’ 문제에 도 전할 기회를 준다.
3. 보상은 즉각적으로 하며 '황금종‘을 울렸을 경우 그에 적합한 보상을 하며 못 울렸을 경우에도 격 려 차원에서 작은 보상을 한다.
◈ 교사의 설명을 경청한 후, 게임에 임한다.
◈ 올바른 높임 표현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상기한다.
◈ 모둠원이 함께 생각하고 대표가 답안을 작성한다
예) ☆(난이도1)
(노래) 아버지는 말하셨지(X) → 아버지께서 말씀하셨지(O)
PPT
13분
◈ 높임 표현의 개념 이해와 활용
-크게 세 가지의 활동을 통 해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점 검하고 향상시킨다.
1. 기본이론문제: 높임표현의 기본적인 개념 확인
2. 응용문제: 기본개념을 안 후 적용하기
3. 심화문제: 상황에 맞는 높임표현 사용하기
◈ 학습한 내용을 떠올리며 자신의 학습 수준을 스스 로 점검해본다.
◈ 상황에 맞게 상대에 따라 높임 표현을 적절하게 사 용한다.
7분
◈ 수업 내용 정리
-높임 표현의 종류와 기능
-상대에 맞는 높임 표현 사 용의 필요성
◈ 학습한 내용을 상기하며 높임 표현의 개념과 올바 른 언어 사용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한다.
5분
◈ 평가
-실생활에서 잘못 사용되고 있는 높임 표현의 예를 모둠 별로 조사하여 다음 시간에 발표하도록 한다.
◈ 스스로의 언어생활에 대하 여 되돌아보고, 모둠원이 함께 토의할 시간을 갖는 다.
◈ 다음 차시 예고
-시간 표현에 대한 학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