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벤츠 vs BMW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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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주제 선정의 이유

2. 두 기업의 소개
2-1 벤츠
-벤츠의 역사
2-1 BMW
-BMW의 역사

-본 론-
3. 환경분석
3-1 외부환경
- 시장환경
- 경쟁자환경
- 소비자환경
3-2 내부환경
- BMW의 내부환경
- 벤츠의 내부환경

4. 벤츠와 BMW의 마케팅 비교
4-1 벤츠의 마케팅 전략
4-2 BMW의 마케팅 전략
4-3 벤츠와 BMW의 마케팅 비교

5. 해외진출전략 비교
5-1 벤츠의 해외진출전략
5-2 BMW의 해외진출전략

6. 두 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활동
6-1 전략적 제휴 및 M&A
6-2 연구개발

-결 론-
7. 두 기업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3-1. 외부환경

 - 시장 환경
세계 자동차 시장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 다양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세계 각지에서 자동차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 시장이 성숙기에 이름에 따라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더욱이 각국의 환경 규제는 자동차 부문에 있어 보다 빠른 기술 혁신을 요구함으로서 업체에 부담을 안겨 주고 있다. 자동차 시장으로서 미국과 유럽, 일본 등은 높은 생산비와 치열한 경쟁, 공급과잉 상태로 이미 전성기가 지난 것 같다. 동유럽과 남미는 경제력과 구매력이 동시에 빠른 상승세를 보이면서 세계 자동차 시장의 최대 관심 지역이 되고 있는 한편, 중국도 가장 큰 미개발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세계 자동차 생산 업체들이 시장변화 추에서 얼마나 빠르고 쉽게 적응하는가에 따라 경쟁력의 우열성이 판가름 날 것이다.



 
* 세 계 자 동 차 생산 지 역 별 비중(2000년)

자료 : 해외자동차조사월보, 2001. 5

- 경쟁자 환경
 독일의 자동차 하면 우선 두 자동차가 떠오른다. 바로 BMW 와 메스세데스 벤츠이다. 이 두 자동차는 독일 자동차라는 점 이외에 고품격 브랜드를 앞세워 프리미엄 마케팅을 하고 있다는 것과 소비자 개인의 기호에 맞게 거의 주문제작방식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공통점을 이루고 있다. 이 외에도 도요타, 현대, 포드, 아우디, 마쯔다 등의 세계 각국의 자동차 기업들과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 주요 메이커 판매대수 비교(2000년) (단위 : 천대)

자료 : 해외자동차조사월보, 2001. 5
 - 소비자 환경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세계 자동차 시장의 범위가 확대되고 그에 따라 소비자들 또한 많아지고 다양해 졌다. 이렇게 많아진 세계의 여러 나라의 소비자들은 각각의 취향이나, 성격, 문화, 환경이 서로 달라 요구 하는 자동차 또한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이러한 다양한 욕구를 가진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노력이 필요 할 것이다.
지역별 세계 자동차판매 추이(2000년) (단위 : 천대)

1996
1997
1998
1999
2000
전년비
북미(3)
17,007
17,424
18,062
19,662
20,302
3.3
서유럽(17)
14,389
15,151
16,333
17,216
16,994
-1.3
일본
7,078
6,725
5,879
5,861
5,963
1.7
아시아태평양(10)
6,447
6,366
4,795
5,887
6,634
12.7
남미(5)
2,321
2,721
2,328
1,813
2,006
10.6
중동구(12)
1,117
1,471
1,537
1,603
1,492
-7.0
아프리카, 중동(8)
969
968
1,059
937
991
5.8
세계(56)
49,328
50,827
49,993
52,980
54,382
2.6
자료 : 해외자동차조사월보, 2001. 5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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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scu***
    (2012.06.18 11: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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