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여행지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여행지리 교육의 세부 목표

(1) 초보자 모험가 단계의 목표

(2) 중급 모험가 단계의 목표

(3) 상급 모험가 단계의 목표

2) 수업 예시

(1) 초보 모험가

(2) 중급 모험가바다를 표현해 보자 (Science-Art)

3) 여행 지리교육 평가

(1) 평가론

(2) 평가의 3요소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접근의 장점은 현재의 정규교유과정을 크게 바꾸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세계지리, 한국지리 과목은 지역의 특수성에 기반을 둔 지식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여행 시 필요한 실제적인 지식을 추가하는 선에서 내용을 쉽게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방식은 지리교육 과정에서 발생하는 외부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것이 지나지 않는다. 그리고 지리교육의 목적이 여행지와 여행상식을 망라한 내용을 담고 있는 여행관련 서적과 같이 단편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 그칠 위험이 있다.
또 다른 접근 방식은 여행 지리교육의 목적을 학생들이 여행가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태도나 사고방식을 형성하는 데에 두는 것이다. 특히 해외여행의 경우, 문화의 다양성과 보편성의 긴장관계를 이해하는 꼭 필요하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추상적이기 때문에 교육내용을 만들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단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위의 두 가지 접근과는 다른 새로운 여행 지리교육의 내용과 평가방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에서 분류한 여행 지리교육의 3가지 세부 목표는 아래와 같다. 첫 째, 지리적인 도구와 학생들이 친해질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둘 째, 학생들의 지리적 안목을 길러주어 경관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셋 째, 학생들이 새로운 공간을 독창적으로 해석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새로운 공간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여행자’의 속성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Csikszentmihalyi, Mihaly 1990.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권정화, 2005, 지리사상사 강의노트, 한울아카데미.
심광택, 2006, 사회과 지리 교실수업과 지역 학습, 교육과학사.
알랭 드 보통, 2005, 우리는 사랑일까?, 은행나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창업지역 지리를 중심으로)
  •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 방법과 교과서 구성방법의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과목 자체의 존립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경제지리 학습의 필요성과 유용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내용의 선정, 조직 및 교과서 구성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입지론’에 관하여 보다 학생중심적인, 지리수업을 구성하고 이에 따른 평가를 이어나가고자 한다. 본문고등학교 심화선택과

  • [지리교육평가론]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일원이 되어 보기: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Contents1머리말2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의 실제3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사례4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의의5맺음말머리말사회과 국가교육과정에서 교육(평가) 내용 선정의 기준학생의 심리적 기준사회/국가적 기준학문/철학적 기준머리말지리교육 내용 선정의 기준(박선미, 2004)가르칠 수 있는 내용이데올로기교과의 학문 구조지

  • [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 사례 연구(지리적경험 공유)
  • 대안적 지리교육 평가 사례 연구- 지리적 경험 공유하기 -Ⅰ. 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필요성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필요성은 현재 지리교육(평가)의 문제점을 확인해보는 과정에서 더욱 뚜렷해진다.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지리교과의 평가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지도록 규정하고 있다.▶ 한국지리마. 단순한 지식의 확인보다는 사고력과 창의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평가한다.사. 평가 문항은, 실생활에 바탕을 둔 문제나 지리학의 기본 개

  • [지리교육평가론] 대안적 지리교육평가(나의 일상속에서의 지리)
  • 한다. 원하는 경우, 학생은 수업을 통해 얻은 생각을 바탕으로 언론매체에 기고문을 쓰거나 시민운동에 참여할 수도 있다. 이런 행동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포트폴리오 자료로 남기고, 평가할 수 있다. • 교사의 코멘트와 피드백교사는 개별 학생에게 수업 참여도와 자료 조사의 성실성, 포트폴리오의 작성에 대한 피드백을 지면으로 제공한다. 1. ‘무엇을’에 대한 단상 2. 수업의 성격3. 총괄적인 수업의 목표4. 수업예시 : ‘나의 지리’를 찾아서

  • 지리교육을 위한 `동기유발모형`
  • 보다 나은 지리교육을 위한 ‘동기유발모형’1. 연구 배경.학생들이 ‘지리’라는 교과와 연결 짓는 수식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지리는 재미있다? 지리는 흥미롭다? 물론 지리라는 과목을 재미있고 흥미로운 것으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은 지리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2010년 5월, 서울대학교 부속고등학교에서 실시된 한 설문조사에서는 학생들이 지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