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예술의이해] 민화의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용화

2.인물화

3.풍속화

4.도석화

5.기록화
본문내용
기용화

사랑방 선비의 방을 꾸미고, 문인들의 소망을 이루는데 필요했던 기물들을 모아 그림으로 그려 병풍으로 꾸며진 것을 뜻한다. 민화의 산수화나 화조도 어락도와 함께 호피도, 병화도(꽃병에 꽃이 있는 그림), 책거리(문방도) 등이 있다. 특히 문방사우도(붓, 먹, 벼루, 종이)는 책탁문방도, 기병화, 기용도, 문방도, 책가도 , 서가도 등으로도 불린다


인물화

초상화의 주인공들은 그들의 복식을 통해서 신분을 가늠할 수 있는데 대대로 관복을 입었거나 의관을 정제하고 선비차림을 하고 있는 단아한 모습으로 미루어 일반 서민이라기 보다는 지배층에 속하는 사람들이 많다. 초상화는 매우 정교하고 세밀하게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초상화는 대상이 살아 있을 때 그리는 것과 사후에 그리는 것이 있었는데 생전의 실물묘사는 사진 혹은 진영이라 하고 사후의 것은 '전신도'라고 부른다.

참고문헌
경복궁 민화연구회 http://www.kyung.org/ 
민화의 모든 것 (개인 홈페이지) http://home.hanmir.com/~yhking/     
인터넷 미술 박물관 http://infocom.chonan.ac.kr/%7Eoskcap/hanul/index1.htm  
미술 전문 사이트 http://www.towooart.com/main.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시대의 판소리문화
  • 예술 일변도로만 몰아온 인식에 있음을 반성할 필요가 있다. 어떤 종류의 예술도 그러하지만, 예술의 발생과 어느 수준의 향유까지는 차별이 없었다. 그러다가 예술의 전문성을 강조 하게 되면, 예술 그 자체는 고귀하고 신비해지지만 반대로 대중적 친근과는 거리를 갖게 된다. 그러기에 판소리를 문화로 보는 것이다.Ⅲ. 결론옛것을 보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문화적 전통의 확보이지만,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일 또한 문화적 자산의 창출이라는

  • [미학]기말고사 최종정리본
  • 이해 : 영혼의 필요에 봉사하는 일, 우리들의 왜곡된 사고방식을 우주적 조화에 맞추는 일헤르만 놀 : 예술과 공중의 관계• 르네상스 = 작품미학 • 17-18세기 = 취미미학 • 19세기 = 천재미학 • ↔ 헤르더(독일사람0 : ‘민중’의 문제에 관심을 돌린 사람, 평민의 언어를 사용하는 민속작가 • 놀 : “지식인의 고상한 취미에 만족을 주고, 그렇다고 해서 공중의 기호에도 어긋나지 않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비결은 적절한 소재선택과 높은 간결성

  • [동화][동화 가정파괴적 요소][동화 성차별의식][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동화의 유형, 동화 글감, 동화 발전, 동화의 환상성, 동화의 가정파괴적 요소, 동화의 성차별의식, 동화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 종류의 사건을 민담에서 접했을 때 19세기 초 독자들의 놀람과 충격은 오늘날처럼 크지 않았을 것이다. 넷째, 잔혹행위의 묘사에 대한 그림형제의 태도가 수미일관하지 않은 것은, 애초부터 민담원형의 보존을 중시하였던 그림형제의 학술적 의지 때문이다. 민담 속의 잔혹행위가 민속이나 원시적 사유의 소산인 경우에는, 그것들이 바로 민담의 본질적 요소이기 때문에 수정이나 삭제가 어렵다. 그림형제는 불가피한 사정이 없는 한, 여기저기에서 수

  • 영미아동문학 그림책 『Picture books』
  • 예술혼 세계 그림책의 역사는 1930년을 전후로 하여 미국을 중심으로 크게 변하기 시작했다. 1928년에 출간된 완다 가그의

  • [국문학] 잡가에 대해서
  • 예술이 이념적․계층적 굴레에서 벗어나 수용층을 넓혀가는 전문화․평준화의 방향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박애경,「19세기 시가사의 전개와 잡가」,『조선후기 문학의 양상』(이회문화사, 2001) pp. 306-313.조선 후기 하층민의 예술로 등장한 잡가가 근대화 이후 자신의 계급적 기반을 뛰어넘어 전 계층적 향유자를 확보하게 되었다는 것은 그 예술적 가치 평가를 떠나서도 분명 어느 정도 역사적 의의를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