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의 문화관광상품화를 위한 한지의 발전가능성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2. 이론적 배경
1) 한지의 의의
2) 한지의 역사
3) 한지의 특성


3. 한지의 현황 분석
1) 한지공예의 종류
2) 한지를 이용한 실용적인 현대적인 상품 개발 사례


4. 해외 사례 분석
1) 일본 '화지'
2) 중국 '선지'


5. 한지의 발전 가능성 분석
1)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종이의 기능과 한지
2) 한지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
3) 한지의 발전 방향


6. 결론


7. 한계 및 제언


8.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지화공예(紙花工藝)

지화공예란 한지를 여러 겹 접어 다양한 형태로 꽃이나 새 등의 모양을 오려 만드는 기법이다. 주로 색한지를 사용하여 화려하게 만든다. 무속신앙, 민속놀이, 혼례용 꽃이나 어사화 등을 만드는데 쓰이는 기법이다. 궁내의 잔치 행사나 불교 문화에도 많이 쓰인다. 지금은 많이 사용하지 않는 공예 방법이다.

[그림 5, 6] 지화공예의 예

(4) 지화공예(紙畵工藝)

지화공예란 한지를 이용한 공예 기법 중에서 물감을 사용하여 색지처럼 분위기가 나게 그려 주는 기법을 말한다. 문양을 전지해서 붙이지 않고 직접 그려줌으로써 그 자연스러움이나 특별함을 더한다. 골격을 만든 후 오색지를 작품의 성격에 맞게 붙인 다음 물감(당채나 담채 또는 먹물)을 사용하여 문양을 그려서 마감한다. 주로 한지 위에 당초문, 민화 등을 그려 집안 문장식 등을 하거나 집안을 꾸미는데 쓰였다. 의거리장, 소품보관 반닫이, 갓집, 고비, 필통, 상자류, 반짇고리 등이 있고 이 밖에 여러 종류의 작품에서도 지화공예 기법을 사용한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림 7, 8] 빗접, 갓집

(5) 전지공예(剪紙工藝)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순단 외 1인, [한지를 응용한 의상 및 공예품 활용방안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10, No. 3, 2004
송민섭, [전주 한지문화 상품 개발 전략과 마케팅에 관한 연구], 전주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심화숙, [전통한지공예], 우리출판사, 2005
채선미, [한지로 제작된 남성 셔츠의 미적 특성], 대한가정학회지, 제44권, 11호, 2006
이승철,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한지, 현암사, 2002
한스타일 홈페이지, http://www.han-style.com/index.jsp
사이버 한지 박물관 홈페이지, http://www.wjhanji.co.kr/main.php
예사랑 홈페이지, http://www.yeasarang.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축제의 성공요인
  • 문화와 생활 속에 자리 잡아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하지만 이런 행사들이 현대의 축제와 똑같은 것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잔치, 축전은 무엇인가를 축하하거나 기리기 위해 열렸으며 흥을 돋우는 정도를 크게 벗어나지 않았지만 축제는 더욱 체계적이며 이용 가능성이 풍부한 행사로 지역 사회에서 경제, 문화, 정치 등 여러 방면에서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다. 문화관광연구원은 ‘지역축제’를 “지역 고유의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

  • [문화마케팅] 원주 한지문화제
  • 한지를 활용한 부가산업 및 특징2-4 한지테마파크에 대한 설명3. 예산 확보가 행사 진행보다 어렵다 (이선경 기획 위원장 인터뷰)3-1 예산 규모3-2 예산 확보의 어려운 점4. 원주 한지문화제의 파급효과 분석4-1. 경제적 파급효과4-1-1. 추정방법 및 파급효과 4-1-2. 한지문화제의 경제적 파급효과 측정 방법4-1-3. 한지문화제 외지관람객의 관광소비에 의한 파급효과4-2. 원주한지문화제의 지역사회 및 문화적 파급효과 분석4-2-1. 지역사회 파급효과4-2-2.

  • [조사통계] 서울 등축제 내용이 감성,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지의 내용 요인을 추출하고, 방문객의 감정과 만족 및 충성도와의 관계를 연구하여, 경쟁력 있는 축제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홍경완, 김현철(2005)은 청도싸움 축제를 대상으로 한 연구인 지역축제 서비스품질 요인이 감정과 각성 그리고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에서 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세 가지 차원(경험, 시설, 서비스) 중 경험과 시설, 두 요인이 방문객의 감정과 각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

  • 놀부 NBG 기업 분석
  • 분석 (경제/사회 문화/정치 법 환경)1) 경제적 환경 분석중국시장조사에 가장 먼저 알 수 있었던 점은 시장자체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었다. 중국은 1978년 덩 샤오핑(鄧小平)이 중국지도부의 전면에 등장하여 개방개혁정책을 전개하기 시작한 이후 엄청난 속도의 경제발전을 이룩하게 되면서 내수시장 또한 급속하게 확대되었다. 이로 인해 개방 후 약 30여 년 동안 중국인들의 소득수준은 점차 높아지게 되었고, 주 5일제 등의 시행으로 여가, 건강, 외

  • [문화와사상] 강원지역의 축제 문제점 제기와 발전 방안 모색
  • 문화제, 춘천애니타운페스티벌, 한지문화제,화천쪽배축제, 얼음섬별빛축제∙무형적 자원 축제 : 마임축제, 대한민국음악대향연, 쿨시네마축제(1) 지역의 특색 있는 자연환경을 이용한 축제강원도는 산, 강, 바다, 호수 등 천혜의 자연이 모두 문화자원이다. 자연의 변화, 계절의 특성을 활용한 봄의 꽃 축제, 여름의 물 축제, 가을의 단풍축제, 겨울의 눈과 얼음축제는 관광축제로 발전하고 있다.봄에는 꽃이 새로운 자원이 된다. 4월초 만개되는 경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