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예술의이해] 민화의 종류 및 드라마 속에 비춰지는 민화의 모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민화란 무엇인가

민화의 특징

일본민화 우키요에 (淨世繪 )

산수화 (山水畵)

수석도 (壽石圖)

화훼도 (花卉圖)

소과도 (蔬果圖)

화조도 (花鳥圖)

‘대장금’ 속의 민화

본문내용
1. 민화란 무엇인가

'민화'라는 용어를 처음 쓴 것은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가 1929년 3월 일본 교토에서 열린 민예품전람회에서 '민속적 회화'라는 의미로 '민화'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규경씨는 여염집의 병풍, 족자 또는 벽에 붙어 있는 그림을 속화(俗畵)라고 칭했다. 조자용씨의 분류에 따르면 ‘순수회화’란 미술이론을 바탕으로 한 의식적인 예술행위로서의 그림을 뜻한다. 이에 비해 ‘민속회화’는 미술을 위한 그림이 아니라 삶을 위한 그림이다.

민화에 대한 정의나 민화관은 크게 두 가지를 중심축으로 하고 있다. 하나는 민화의 제작과 사용의 범주, 즉 누가 그렸고 누가 사용했으며 어떤 목적으로 그렸는가하는 문제이며, 다음은 예술적 가치관의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민화는 상류계층의 감상용 그림이 못된다고 해서 회화사의 범주에서 제외되는 것이 지금까지의 통례였다. 일단 민화라고 불리면 이른바 정통회화와는 구별되는 회화라는 인식을 갖게 된다. 그러나 이렇게 민화를 전반적인 회화의 범주에서 제외시키게 되면 민화가 가진 예술적 의미나 역사적 의미는 크게 퇴색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2. 민화의 특징

① 민화는 장식적 필요에 의해 그린 그림이다

생활미술은 생활에 필요한 물품의 형태로 나타나거나 가옥구조에 첨가되는 장식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민화는 거의가 병풍에 편집되어 집 안에 간직되었는다.

사랑방에는 책걸이나 문자도, 혹은 주인이 호방한 성품이라면 수렵도나 호랑이 그림, 안방에는 화사한 화훼도나 부귀를 상징하는 화조도 또는 수많은 물고기가 노닐며 다산다복을 뜻하는 어해도 병풍이, 혼례의 신방에는 이러한 어해도 외에도 부귀와 영화를 상징하는 모란병풍 또는 탐스런 복숭아가 주렁주렁 열린 화조도가 제격이었다.

수연이나 회혼례 때에는 주인의 일생을 다룬 평생도를 주문하여 장식했으며,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십장생 그림으로 분위기를 한결 북돋았다.

이처럼 한국인이 살아가는 곳에는 민화가 없는 곳이 없을 정도였다. 민화는 바로 한국인의 마음이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사] 연극사 A+ 완벽정리
  • 예술을 부활시켰다.2. 중세 시대 연극의 종류1) 종교극(1) 예배극 : 교창성가라고도 하며 예배진행시 기도 문구를 서로 주고받는 미사형식으로 행해진 연극의 형태이다. (오라토리오, 칸탄타)(2) 신비극 : 몽매한 대중에게 포교를 목적으로 성서의 내용을 극화한 것이다.(3) 기적극 : 성인이나 성현의 이야기를 극화한 것이다.(4) 도덕극 : 교훈적이거나 윤리적인 내용을 극화한 것이다.2) 세속극중세시대 교회의 감시를 피해서 일반 민중들 사이에 유행

  • [민화]민화의 정의, 민화의 종류, 민화의 형식구조, 민화의 다시점, 민화와 이능화, 민화와 우키요에의 비교 분석
  • 속 뛰면서 대나무 꼭대기까지 올라간다고 한다. 이로 미루어 볼 때 메기도 입신출세와 높은 벼슬과 관련 있는 물고기임을 알 수 있다.4. 동물 그림1) 호랑이 그림전통미술의 소재로 등장하는 동물들은 그 종류가 실로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동물은 호랑이다. 민화에 등장하는 한국의 호랑이들은 사납고 험상궂은 모습이 아니라 점잖게 입을 다물고 있거나 혹은 빙그레 웃음을 머금고 있거나 때로는 바보 같은 우스꽝스러운 모습을

  • [문화]한국 근현대 대중문화의 변천사
  • 드라마는 당시 서민층의 가정을 중심으로 한 여러가지 생활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모습은 후반에 들면서 점차 신파의 색채를 강하게 띄게 되는데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 정소영감독의 미워도 다시한번 (1968)을 들 수 있다. 이 작품의 성공으로 속 미워도 다시한번(1969), 미워도 다시한번 3편(1970), 미워도 다시한번 대 완결편(1971)등의 속편이 제작되었으며비슷한 스토리전개를 가진 아류작들이 수없이만들어지기도 했다.또한 60년대 중반

  • 북촌&전주 한옥마을 문화도시 비교분석
  • 속해 있어 한브랜드의 허브도시라 할 수 있음. 전주시는 한식, 한지, 한옥에 한방, 한소리, 한춤을 추가하여 전주시 6대 한브랜드 사업을 추진중 ② 문화예술체육 인프라의 공간 분포 현황◦ 공연시설 9개, 전시시설 39개, 문화원 1개, 국악원1개, 전수회관1개, 지역문화 복지시설 19개 등 총 69개 문화예술 기반시설 보유◦ 시립예술단 4개(교향악단, 국악단, 합창단, 연극단), 예총 10개회원단체 및 민예총 8개 회원단체 등 22개 단체가 활동◦ 국악 등의

  • [레져산업] 국내 테마파크 현황과 발전방향
  • 속, 구조물 등으로 구분한다. 마지막으로, 도시공간과 테마형 파크는 스포츠, 어뮤즈먼트, 건강, 예술 등의 큰 성격분류가 가능하다. 2. 주제별 분류주제별 분류는 테마파크를 구성하고 있는 개발 컨셉 및 시설에 따른 분류방식이다.① 민속인간 사회의 민속을 테마로 하는 것에는 가옥, 건축을 테마로 하는 파크가 속한다. 가옥과 민속, 공예, 예능을 종합 연출한 파크로서 어떤 지역을 특정하여 환경, 건축, 분위기를 재현하며 민속적, 문화적 정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