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습의 정의
Ⅱ. 조건형성: 연합학습의 기본과정
1. 고전적 조건형성
1) Pavlov의 연구
2) 조건자극과 무조건자극의 시간적 배열
3) 고전적 조건형성의 현상들
4) 정서에 미치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영향
2. 작동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1) Thorndike의 실험
2) Skinner의 실험
3) 강화(reinforcement)
4) 작동적 조건형성의 현상들
5) 작동적 조건형성의 적용
3. 고전적 및 작동적 조건형성의 비교
Ⅲ. 인지학습(cognitive learning)
1. 잠재학습(latent learning)
2. 대체실험
3. 통찰학습
4. 관찰학습
- 본문내용
-
•자신의 행동이 보상받는 행동일 경우 그것을 계속하려 하고 처벌 받는 행동은 피하려 함.
•작동적(조작적) 조건형성: 어떤 반응에 대해 체계적이고 선택적으로 강화를 줌으로써 그 반응이 다시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특정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의 변화를 관찰 ↔ 작동적 조건형성에서는 자극이 있는 환경에서 습관적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반응들 중에서 특정한 반응만이 선택되고 유지되는 현상을 관찰.
1) Thorndike의 실험
•문제상자라는 장치 안에 배고픈 고양이를 넣고 상자 바깥쪽에 먹이를 놓아둠→ 우연히 빗장을 벗기는 올바를 반응을 하여 문을 열러 먹이를 얻게 됨→다시 상자 안에 넣어짐. 반복. →점점 더 빠른 시간 안에 빗장을 내림.
2) Skinner의 실험
•지렛대를 누를 때 먹이알이 떨어져 나올 수 있게 되어 있는 스키너 상자를 사용하여 실험.
배고픈 쥐가 상자 안에서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알이 먹이컵 속에 떨어지게 됨. 쥐는 지렛대를 누르는 것이 먹이를 제공한다는 것을 재빨리 학습하게 됨.
3) 강화(reinforcement)
•Skinner는 미래에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면 무엇이나 강화물이 될 수 있다고 함. 성질로 보아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경로에 따라 일차 및 이차적 강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