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본주의 인본주의이론 매슬로우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인본주의 이론 촉진적 치료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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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본주의-
인본주의이론
인본주의이론은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한 정신분석이론과 환경결정론에 근거한 행동주의이론의 입장에 반개하는 “제3의 심리학”에 속한다. 인본주의 이론은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 자아실현과 같은 인간의 자아실현경향과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둔다. 이것이 실현되기 위한 바탕으로 인본주의이론은 인간 본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한다. 즉 인간은 선천적으로 자신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시키려는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고 본다.
1)인간관과 가정
Rogers는 인간을 미래지향적 존재, 자기실현적 존재, 합리적 존재, 통합적 존재로 바라본다. 먼저 미래지향적 존재부터 살펴보자면 Rogers는 인간을 기본적으로 자유로우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유목적적이며 합리적인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존재로 본다. 즉, 인간은 자기를 의식하고 자기를 만들어 가는 존재라고 보는 것이다. 따라서 선천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이 적절히 갖추어진다면 인간은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이러한 Rogers의 인간관은 자유와 자기주도성, 합리성과 자기실현의 경향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여기서 자기실현적 존재가 나오는데 Rogers의 인간관을 바탕으로 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가능성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목표와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이러한 결정에 따르는 책임을 수용하는 자유로운 자기실현적 존재인 것이다. 다음으론 합리적 존재를 살펴보자. Rogers는 일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살인, 강간, 이상적 충동, 반사회적 행동 등은 진정한 인간의 내적 본성과 화합하지 못한 결과라고 주장하며 인간은 합리적 존재라는 것을 굳게 믿고 있다. Rogers는 인간을 완전한 성선설을 바탕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마지막은 통합적 존재이다. Rogers에 따르면 자기는 항상 더 원대한 전체성으로 이동해 간다고 했다. 즉, 인간의 발달은 유아의 미분화된 현상적 장에서 출발하여, 자기개념의 발달로 그 장이 자기와 환경으로 분화되고, 각 개인이 자기일치성을 계속 추구하는데서 발달의 최 정점에 이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Rogers는 인간을 항상 전체성과 통합성을 향하여 발전해 가는 존재로 보고 있다.
Rogers는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 가정은 주관적 경험론에 입각하고 있다. Rogers는 다른 현상적 심리학자들과 마찬가지로 모든 인간에게 있어서 객관적 현실세계는 존재하지 않으며 주관적 현실세계만이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즉, 모든 인간은 자신의 사적 경험체계 또는 내적 준거체계와 일치하는 방향으로 객관적 현실을 재구성하며, 자신이 받아들인 주관적 세계에 근거하여 행동한다. 정리하자면 모든 인간행동은 개인이 세계를 지각하고 해석한 결과인 것이다.
Freud는 인간행동의 기본 동기를 긴장 감소에 두고 있으나, Rogers는 모든 인간은 내적 긴장이 증가하더라도 자기실현을 위하여 그 고통을 감내하고 행동한다고 보고 있다. 인간의 현재 행동은 현재 존재하는 환경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이해방식에 따라 달라지지만, 모든 행동은 궁극적으로 그들 자신의 능력을 증대하고 그들 자신을 실현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모든 인간은 긴장과 고통을 줄여 내적 평형 상태에 안주하려는 욕구보다는 내적 긴장이 다소 높아지더라도 성장과 발달을 추구하려는 욕구가 더 강하다. 따라서 인간은 자기실현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과 투쟁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통을 감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의 자기실현경향, 즉 미래지향성은 인간행동의 기본 동기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인본주의 이론과 다른 이론들과 비교해보자. 인본주의이론은 실존주의 철학을 토대로 정신분석이론과 행동주의에서 바라보는 인간관을 비판한다.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자극과 환경적 조건에 의한 반응이고 행동의 형성과 반응은 동물이나 인간이나 똑같다고 본다. 그러나 인본주의이론은 행동주의를 반대하면서 인간을 통합된 전체로서 이해하고 인간은 동물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라고 본다. 무의식적인 욕구와 본능에 초점을 맞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은 환경자극에 조건화된다고 보지만 인본주의이론은 내적 인간에 대한 관심을 갖고 인간성과 자아실현을 강조한다. 또한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무의식이라는 비합리적인 힘, 성적, 공격적 충동이 인간의 행동을 지배한다는 정신결정론을 가정한다. 그러나 인본주의이론은 이에 반대하면서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한존재이며 아무리 못해도 선과 악의 중간은 되는 존재라고 본다. 인본주의이론은 인간의 건강하고 긍정적인 측면에 주목한다. 또한 인간의 보편적인 특질은 창조성이라고 보며 인간은 학습에 대한 자연적 잠재능력이 있다고 본다.
2) 주요개념
(1) 현상적 장(phenomenal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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