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 경제의 고민(공기업과 독과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 현 중국 경제의 기업구조에 대한 단상
2. 중국 기업 구조가 지니는 문제점 - 독과점과 공기업
3. 중국이 앞으로 나아갈 길
- 본문내용
-
두 번째 특징은 거대 기업군 내의 높은 국유기업 비중이다. 상위 500개의 기업 가운데 349개의 기업이 국유기업이며, 이들이 전체 기업군의 영업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5%에 달하고 있다.
즉, 현 중국 경제의 기업구조는 ‘국유기업 중심의 대기업에 대한 자본의 집중화’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소수의 기업이 거대한 중국 경제의 전반을 움직이고 있으며, 그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은 국가에 의해 소유, 경영되는 국유기업들이다.
이러한 기업구조의 특징은 과거 7,80년대 정부 주도하에서 이루어졌던 대기업 집중 성장 정책과정에서 나타난 한국의 기업 구조와 비슷한 느낌을 준다. 당시의 대기업 중심 발전 정책이 지금의 한국 경제에 고도성장이라는 양의 결과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음의 그림자 또한 드리우고 있듯, 현 중국 경제가 보여주는 기업 구조 역시 긍정적으로만 평가되기 힘든 면모를 보이고 있다.
2. 중국 기업 구조가 지니는 문제점 - 독과점과 공기업
뉴욕증시 상장 中 기업들 실적 '뻥튀기' 심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된 중국 주요 기업들의 실적 '뻥튀기'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 리서치 업체인 레이트파이낸셜스가 뉴욕 증시에 상장된 10대 중국 기업들의 실적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지적했다. 이에 따라 이들 업체의 상장을 허용한 NYSE가 비난을 면할 수 없게 됐다고 FT는 지적했다.
이번 조사는 특히 NYSE가 중국 기업들의 뉴욕 증시 상장을 유도하기 위해 베이징에 사무소를 개설한 지 불과 며칠 만에 나온 것이어서 상장 유도 분위기에도 찬물을 끼얹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NYSE는 중국 기업 상장 유치 경쟁에서 런던과 홍콩 거래소에 밀려 고전하고 있다.
조사 대상이 된 이들 기업들의 시가총액은 7,500억달러에 이르고, 평균 주가이익비율(PER)도 24.7배로 외면적으로는 양호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레이트파이낸셜스는 이 같은 수치가 이른바 '쿠키 단지 회계(cookie jar accounting)'를 통해 부풀려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쿠키단지 회계란 실적이 좋은 해에는 이익을 적게 반영하고 실적이 나쁜 해에 이를 이익으로 처리하는 방법으로서 전형적인 실적 부풀리기 수법이다.
빅터 저맥 레이트파이낸셜스 회장은 "중국 업체들은 독립적인 공공기업처럼 가장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의 영향력 하에 움직이고 있다"면서 "이들의 재정적 열악함은 산정 자체가 불가능한 수준"이라고 혹평했다.
한편 이번 조사 대상에 포함된 중국 기업은 중국석유천연가스그룹(페트로차이나), 중국이동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