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연구및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논의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연구의 의의
1) 교육연구의 개념
2) 교육연구의 목적
3) 교육연구의 과정
4) 교육연구의 특징
2. 교육연구의 유형
1) 질적연구
2) 양적연구
3. 질적연구의 의의
1) 질적연구의 개념
2) 질적연구의 특성
3) 질적연구의 필요성
4) 질적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과 보완점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
2)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보완점
3)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통합 설계
5. 질적연구의 실시방법
1) 다양한 탐구방법의 모색
2) 유아교육 연구에서 탐구주제
3)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질적연구의 의의
1) 질적연구의 개념
Denzin & Lincoln: 질적연구는 그 연구주제에 대한 해석적, 자연주의적 접근을 수반하며, 초점에 있어서 복합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이는 질적 연구자들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사물을 연구하며 사람들이 그들에게 가져다 준 의미에 의해 현상을 이해하거나 해석하려 시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적 연구는 개인의 삶에 있어서 일상적이고 문제가 되는 순간들과 의미를 기술하는 다양한 경험적 재료-사례연구, 개인적 경험, 내적성찰, 인생이야기, 면접, 관찰, 역사적, 상호작용적, 시각적 텍스트들-의 사용과 수집을 수반한다.
creswell: 질적 연구는 사회적 또는 인간의 문제를 탐색하는 독특한 방법론적 탐구전통들에 기반한 이해의 탐구과정이다. 연구자는 복합적이고 전체적인 그림을 구축하고 말을 분석하며 정보제공자들의 구체적인 시각들을 보고하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연구를 수행한다.

2) 질적연구의 특성
질적연구는(Rossman & Rallis(1998) a)자연적인 환경에서 이루어지며, b)상호작용적이며 인간적인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며, c) 엄격하게 예측되기보다는 예상 밖에서 도출되며, d)본질적으로 해석적이다. 따라서 질적연구자들은 a)사회 현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b) 연구과정에서 자신들의 역할에 대해 체계적으로 자기 고찰을 하며, c)연구자 자신들의 개인적 배경과 이러한 개인적 배경이 연구를 어떻게 형성하고 구체화하는지에 민감하며 h) 다면적이고 유연한 복합적인 추론에 의존하다.
질적 연구의 특성은 학문적, 이론적 전통에서 찾을 수 있다. ①참여자 중심의 시각 ②공감적 중립 ③공감과 통찰력 ④자연주의적 탐구 ⑤총체적인 시각 ⑥맥락중심의 시각 ⑦역동적, 발달적 시각 ⑧이론과 개념으로부터의 자유 ⑨융통성있는 연구설계 ⑩개별적 직접접촉 ⑪독특한 사례지향 ⑫ 질적서술적 자료 ⑬ 귀납적 논리 ⑭ 기술적 목표 이상의 질적 연구의 특성은 모든 유형의 질적연구에 반드시 포함되는 것이 아니며, 중요한 것은 특정 연구가 어느 정도 질적인가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심혜영, 조사방법론, 2004, 고시연구사
조영남,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2001, 대구교육대학교 연구논총
제니퍼 메이슨, 김두섭 역, 질적 연구방법론, 2004, 나남출판
김영천(1997). 네 학교 이야기: 한국초등학교의 교실생활과 수업, 서울: 문음사.
김윤옥 외 공저(1996). 교육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과 설계, 서울: 문음사.
신경림(1993). 연구 전통의 통합. 최영희 편저, 질적 간호 연구(361-377), 서울: 수문사.
이용숙, 김영천 편(1998).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방법과 적용, 서울: 교육과학사.
조용환(1999). 질적 연구: 방법과 사례, 서울: 교육과학사
최영희 편저(1993). 질적 간호연구, 서울: 수문사.
연지숙(1996), University of Alberta 박사학위 논문
Adler, P. A. & Adler, P.(1994). Observational techniques. In N. K. Denzin and Y. S. Lincoln (Eds.),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377-392), Thousand Oaks, CA: Sage.
Denzin, N. K. & Lincoln, Y. S.(2000).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2nd. ed.), Thousand Oaks, CA: Sage.
Creswell, J. W.(1994). Research design: qualitative & quantitative approaches. Thousand Oaks, CA: Sag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를 비교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1) 개념2) 필요성 및 목적(1) 필요성(2) 목적3)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4)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2) 유치원 평가제1) 개념2) 필요성 및 목적(1) 필요성(2) 목적3)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4)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3. 향후 유보통합 시 평가 방향1) 유보통합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평가 3) 학생과 함께 하는 평가 4) 개별화된 평가 Ⅲ. 결론Ⅰ. 서론최근의 교육평가의 동향은 분석처럼 준거기준평가의 대두, 기초학력 평가의 실시,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장기평가계획의 수립과 집행,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관심 고조,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국제비교평가의 확산, 메타평가의 중요성 인식, 투자-효과 분석법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평가에 대한 이러한 변화는 교육관의 변화도 있지만, 그보다는 경제 개념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평가 3) 학생과 함께 하는 평가 4) 개별화된 평가 Ⅲ. 결론Ⅰ. 서론최근의 교육평가의 동향은 분석처럼 준거기준평가의 대두, 기초학력 평가의 실시,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장기평가계획의 수립과 집행,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관심 고조, 형성평가 및 수업평가의 강조, 국제비교평가의 확산, 메타평가의 중요성 인식, 투자-효과 분석법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평가에 대한 이러한 변화는 교육관의 변화도 있지만, 그보다는 경제 개념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평가 방법 및 절차,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Ⅰ. 서론Ⅱ. 본론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1) 개념2) 필요성 및 목적(1) 필요성(2) 목적3)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4)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2) 유치원 평가제1) 개념2) 필요성 및 목적(1) 필요성(2) 목적3)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4) 향

  • [유아교육평가 A형] 평가의 목적과 의의를 유아교육의 입장에서 논의하시오
  • 평가의 모형과 방법1) 교육평가 모형2) 교육평가 방법5. 유아교육평가의 문제점6. 유아교육평가의 개선방안 1) 교육의 한 과정으로서 평가2) 학습의 기쁨을 주는 최상 경험을 위한 평가 3) 학생과 함께 하는 평가 4) 개별화된 평가 Ⅲ. 결론Ⅰ. 서론최근의 교육평가의 동향은 분석처럼 준거기준평가의 대두, 기초학력 평가의 실시, 프로그램 평가의 강화, 장기평가계획의 수립과 집행,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 대한 관심 고조, 형성평가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