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이인직의 혈의루 작품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를 적으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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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강독)이인직의 혈의루 작품줄거리와 문학사적의미를 적으시오0k.

이인직의 혈의루 은세계 중 1편을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적으시오0k.

현대문학강독 국어국문학과 3 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인직 작가소개와 혈의 루 작품줄거리의 감상
1) 이인직(李人稙,1862-1916)작가소개
2) 혈의 루 해설
3) 등장 인물
4) 줄거리
5) 핵심정리
6) 혈의루 작품 해설
7) 혈의루 작품의 이해와 감상
8) 혈의 루의 특징

2. 이인직 혈의누의 문학사적 의미
1) 고대 소설적 요소와 현대 소설적 요소를 함께 지니고 있음
2) 일상성과 서사구조
3) 이데올로기를 전달 받으며, 그가 살았던 시대를 느낄 수 있다.
4) 최초의 신소설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 부여.

3. 이인직 작품의 개화의식과 친일 개화론적인 한계
1) 친일경향은 당시 한국적 현실을 가장 실리적인 측면에서 파악한 탓이다.
2) 일본을 청국보다 일층 높이 평가한 것도 사정은 같다.
3) 사이비 또는 준(準) 정치소설이라 할 수 있다.
4) 근대화와 신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5) 혈의 루의 개화의식과 한계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신소설의 주인공이 만나는 세계는 일상의 현실 공간이다. 주인공은 일상에 널려 있는 하찮은 일들과 말과 행동을 시간의 흐름에 비추어 세밀하게 관찰한다. 신소설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발생하고 성장한 소설 작품들을 말한다. 신소설이란 말은 일본에서 처음 사용되던 것인데, 1906년 ‘대한매일신보’의 광고에 처음 등장하였고 이듬해 ‘혈의 누’가 단행본으로 나오게 되면서 ‘신소설 혈의 누’라고 표지에 기재함에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이인직이 1906년 11월 26일에 발표한 장편 소설.1906년 7월부터 10월까지 《만세보》에 연재. 이 소설 이전에도 여러 가지 신소설이 있었으나 《혈의 누》가 문학적인 수준이나 가치로 보아 우리 문학사상 최초의 신소설로 평가된다. 상편은 《만세보》 연재로 끝나고 하편에 해당하는 《모란봉》은 1913년 2월부터 6월까지 63회에 걸쳐 《매일신보》에 연재되다가 미완성으로 끝났다. 이인직이라는 이름은 아직도 우리 근대문학사의 서장을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신소설의 개척자로서 우리는 아직도 󰡔혈의루󰡕(1906)를 최초의 신소설로 신주단지처럼 모신다. 한국에서 처음으로 산문성(散文性)이 짙은 언문일치의 문장으로 신소설을 개척한 신소설가 겸 언론인. 대표 작품으로 《혈의 누》 등이 있으며 개화사상을 고취하고 갈등과 성격 묘사, 그리고 사실적 문장을 처음으로 구사하였다. 즉, 이인직의 <혈의 누> 국문학사적 의의로는 신소설의 효시, 고전소설에서 근대소설로 발전하는 길을 열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인직의 행적은 당대의 친일, 친미 지식인들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어 일본어로 말하고 일본인의 정신을 따르자고 주장했던 것은 이인직의 문학사에 있어 치욕으로 남는다. 이 장에선 이인직의 혈의루를 읽고 작품의 줄거리와 문학사적 의미를 적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석봉, 신소설의 대중성 연구 , 역락, 2005.
김영민, 한국 근대소설의 형성과정 , 소명출판, 2005.
신동욱·조남철, 『현대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1994.
염상섭, <<전화/만세전/양과자갑/두 파산>>, 창비, 2005, 83~ 166쪽.
이인직/최찬식/안국선 외, <<은세계/추월색/금수회의록>>, 범한, 1996, 67~ 93쪽.
이광수, <<무정>>, 범한, 1996, 11~ 60쪽. 225~ 429쪽.
전광용, 『이인직 연구』, 서울대 논문집, 제6집, 1957.
조동일, 「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 『한국문화연구총서14』,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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