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문주의교육][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신인문주의교육의 배경과 분류 및 특징과 내용, 신인문주의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 신인문주의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신인문주의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신인문주의교육의 사회적 배경

Ⅱ. 신인문주의교육의 분류
1. 심리적 계발주의
2. 국가주의
3. 과학적 실리주의

Ⅲ. 신인문주의교육의 특징

Ⅳ. 신인문주의교육의 내용
1. 계발주의 교육
2. 국가주의 교육

Ⅴ. 신인문주의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
1. 교육의 본질
2. 교육의 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방법
5. 교육의 원리
1) 합자연의 원리
2) 노작교육의 원리
3) 생활교육의 원리

Ⅵ. 신인문주의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1. 교육목적
1) 내면적 자유의 이념
2) 완전성의 이념
3) 호의의 이념
4) 정의의 이념
5) 보상 또는 공정의 이념
2. 교육방법
1) 관리
2) 교수
3) 훈육

Ⅶ. 신인문주의교육의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인문주의교육의 사회적 배경

어떤 학자가 19세기를 일컬어 인류역사상 가장 많은 변화를 겪었던 시기였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 즉, "19세기의 한 세기 동안의 문화 및 사상의 발전은 지나간 18세기 동안의 그것보다도 크고 많았다"는 것이다. 당시의 사회적 상황에 대해서 몇 가지만 살펴보면 이러한 주장이 매우 타당하다는 사실을 바로 알 수 있다. 먼저 정치적 측면에서 19세기는 합리주의와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의 혁명을 기점으로 민주적 정치제도가 수립되었고,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산업혁명을 계기로 자본주의적 경제체제가 발달하였다. 현대 사회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이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라고 볼 때, 19세기는 현대 사회와 그 근본적인 성격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또한 19세기는 문화ㆍ사상적인 측면에서 신인문주의가 대두되었으며, 교육적으로 국가주의와 계발주의가 대두되었다. 국가주의 교육은 산업혁명과 민주주의 발달과, 그리고 계발주의 교육은 민주주의와 신인문주의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이와 같은 사실들을 볼 때 19세기가 참으로 많은 변화를 겪었던 시기라고 하는 주장은 크게 틀리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Ⅱ. 신인문주의교육의 분류

1. 심리적 계발주의

① 아동의 내면적, 심리적 특성을 중요시함
②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2. 국가주의

① ꠆ꠏ 자연적 국가주의 : 스파르타(교육 -> 군인 -> 국가부강)
ꠌꠏ 문화적 국가주의 : 19세기 독일(교육 -> 문화 -> 국가부강)

② 피히테, Krieck, 슐라이어 마허
[독일국민에게 고함]
나폴레옹 전쟁에서 패한 원인을 이기심과 도덕성의 상실로 보고, 교육을 통해서 독일국민의 단결과 도덕성의 회복성을 강조하는 연설문을 모은 책 -> 독일 국가의 부강 주장

3. 과학적 실리주의

① 과학적 지식과 실제적, 경험적 지식 중시
② 스펜서
㉠ 교육목적 - 성인생활의 완전한 준비과정
㉡ 생리학(생물학) - 성인 생활에 필요
참고문헌
김혁 - 프뢰벨의 인간교육에 나타난 자연개념에 대한 연구
김병옥 - 페스탈로치·프뢰벨(세계사상대전집12), 양우당, 1986
곽노의 -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서울 : 학민사, 1990
곽노의 - 모든 어린이들의 아버지 프뢰벨, 2007
곽노의 - 프뢰벨과 몬테소리, 밝은누리, 2001
박영근 - 페스탈로찌의 사회교육 이념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Ⅲ,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기관- 수사학교 : 문제와 어휘 선정, 말의 구사 등에 관한 수사학적 기술을 가르치는 학교(예 : 이소크라테스 학교)- 철학학교 : 진리탐구에 중점을 두는 학교로, 플라톤의 아카데미아가 대표적이고 아리스토텔레스의 리세움 또한 그렇다.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징❶ 아테네와 스파르타➀ 아테네 :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➁ 스파르타 : 훈련 및 단련 중시❷ 인문주의적➀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고 개인의 자유로운 발전을 인정하고 추구➁ 전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일이야 말로 교육과정의 제1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몇 가지의 준거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제반 기초 자원의 종합성 및 타당성이 요구되며, 또한 교육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행동적인 표현으로 진술하여 그 목표에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시사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교육내용은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위치에 있다. 따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자연탐사, 체력훈련, 도덕 및 종교교육(전인교육 지향)   2) 국학     ① 특성 - 최고 국립 고등교육기관             - 향배기관(문묘 - 사회교육적 성격)     ② 목적 - 유학사상의 사상보급, 관리양성     ③ 내용 - 유학과(관리자제 위한 교육 : 논어, 효경이 공통과목)             - 기술과(서민대상교육 : 산학, 의학, 천문학)2. 고려시대의 교육(1) 고려시대 교육의 특징     ① 사립교육의 발달 : 12공도

  • [기독교] 아동관과 가족관
  • 페스탈로치: 아동의 독자적인 세계를 존중.종전에는 아동들이 성인 범죄자나 병자 등과 함께 구빈원에 수용되었는데 17,18세기에 들어오면서 성인 범죄자나 병자들과 분리되어 일반 가정에 위탁되는 제도가 마련되었다. 산업 혁명과 함께 아동들의 노동력이 값싼 임금으로 요구되기도 하였다. 근세의 아동관은 18세기에 루소에 의해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스위스에서 출생한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로서 아동 중심 교육 사상을 전개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을 극단적으로 신뢰하고, 교육의 능률성을 매우 강조하는 입장③계명(발현)으로서의 교육- 학문중심 교육학적 관점*지식의 계명(=교육을 통한 지식․규범․원리의 획득, 마음의 계발․발현)→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줌→인간다운 삶으로(=사회문화적 전통과 제도로의 입문)*개안수술: 맹인이 눈을 뜸/ 자유교육: 무지의 해방/ 성년식(피터스): 미성숙한 아동을 인간다운 삶의 형식으로 입문시킴*인간다운 삶으로 입문시키기 위한 교육내용: 지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