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몬테소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엘렌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듀이 교육철학(교육사상), 니일 교육철학(교육사상), 베르게만 교육철학(교육사상), 마르틴부버 교육철학(교육사상), 프레이리 교육철학(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정의
2. 목적
3. 방법
1) 일상생활 영역
2) 감각영역
3) 산수영역
4) 언어영역
5) 문화영역

Ⅱ. 엘렌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Ⅲ. 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아동중심의 교육
2. 민주주의 교육
1) 민주적 교육의 개념
2) 민주적 교육의 목적

Ⅳ. 니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니일 교육사상의 형성배경
2. 자유의 개념
3. 자율의 개념

Ⅴ. 베르게만의 교육철학(교육사상)

Ⅵ. 마르틴부버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상호 인격적 친교의 관계
2. 구도적 동반자 관계
3. 상호포용적 관계
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5. 상호개성의 조화적 관계
6. 대화적 관계

Ⅶ. 프레이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비역사적 의식
2. 주술적 의식
3. 순진한 의식
4. 실천과 생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정의
이탈리아의 교육가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육 사상을 바탕으로 한 과학적 유아 교육을 말한다. 몬테소리 여사는 로마에 `어린이의 집`이라는 유치원을 창설하여 이곳에서 처음으로 몬테소리 교육을 실시하였고, 그 후 평생 유아 교육에 헌신하였다. 몬테소리가 특히 강조한 것은, 교사들의 권위주의적 교육을 지양하고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는 교육이었다. 즉, 어린이의 신체 및 정신이 자연스럽게 발달할 수 있도록 북돋워 주는 자유로운 교육과, 어린이 개개인의 생활리듬에 맞는 개성 발전 교육을 강조한 것이다. 또한 감각 기관의 훈련이 모든 정신 발달의 기초가 된다고 보고, 갖가지 놀이 기구(교구)를 고안하여 감각 훈련을 꾀하는 한편, 쓰기․읽기․산수의 기초를 가르치는 방법을 연구하여, 사물․수․말의 확실한 이미지를 받아들이도록 지도한다.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어린이는 `준비된 환경`속에서 스스로 활동하고, 스스로 발전해 나가며, <감각의 연마>를 위한 특수한 교구를 자유로이 사용한다. 그리고 교사는 어린이를 지도하는 역할이 아니라, 단지 좋은 관찰자이자 어린이에게 자주성을 갖도록 하는 준비자, 봉사자이다. 이렇게 하여 몬테소리 교육은 자유로우면서도 전제되어 있는 `준비된 환경`에 의해 혼란에 빠지지 않고 감각의 연마를 통해 지각을 발달시킨다. 최근 들어 어린이의 인지 발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러한 몬테소리의 교육방법은 전 세계적으로 유아교육 과정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몬테소리 교육은 20세기 초부터 중엽에 걸쳐 전 세계에서 주목을 받았으며, 1960년대 후반부터는 몬테소리교육이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교육원리를 설정하고 그 원리에 맞추어서 교육방법을 고안한 것이 아니라, `어린이는 어른과 다르다`라는 대 전제 하에서 어린이 자신의 독특한 성장발달 과정을 관찰하여 연구한 교육방법이다. 또한 "흡수하는 마음" 이라는 어린이만의 유일한 특성에 바탕을 두고 개발된 몬테소리 교구를 통하여 어린이의 정신적인 싹(지성)을 마음껏 발달시키도록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어린이를 도와주는 것이 몬테소리 교육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강기수(1998), 교육 사상가, 세종출판사
김재만(1980), 듀이 철학, 서울 : 배영사
김태길(1990), 존 듀이의 사회철학, 명문당
엄태동(2001),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조경원 외(2004),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정길(1999), 듀이의 성장론을 통한 평생교육 목적, 고려대
Ivor Morrish(1987), 교육이론의 선구자들,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