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자아정체감, 자아정체성]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정의,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 형성,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발달과정,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 확립 프로그램 심층 분석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및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지,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
- 에릭슨(Erikson)의 자아정체감 발달이론-자아정체감의 의미와 속성 및 이론의 특징,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와 형성과정
-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발달과업인 이유를 이론적 배경을 활용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서술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발달과정을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 근거하여 탐색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본 리포트는 청소년교육론 과목의 문헌과 논문에 기재되어 있는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과정에 관한 Erikson의 이론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학교논문형식으로 표지와 목차부터 내용까지 성심성의껏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과목에서 A+점수를 받았으며, 교수님께도 칭찬받은 리포트라 자신있게 권해드립니다. 리포트에 대해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메일주세요.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의 의미
Ⅲ. 자아정체감 이론의 특징
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점성론(epigenetics)
Ⅳ.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와 정체감 형성
1.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
2. 청소년기의 정체감 형성
1)중학교 시기의 정체감
2)고등학교 시기의 정체감 : 자아의 재구조화
3)대학생 시기의 정체감 형성
Ⅴ. 정체감 관련연구
1. 정체감 지위에 대한 연구
2. 정체감 발달에 있어서 성차
3. 기타 연구들
Ⅵ.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관심이다. 이러한 의문을 제기하거나 정체감을 위한 탐색은 비단 청소년기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그러나 청소년기는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 자아(ego)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나타내며, 자신의 정체감(identity)을 탐색하기 위해 강하게 몸부림친다.
흔히 청소년기를 ‘제 2의 탄생기’라고 일컫는다. 이 말은 신체적 또는 생리적 면에서 새롭게 태어난다는 의미라기보다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자기 존재의 가치를 새롭게 확립하는 시기라는 뜻이다. 이는 곧 생물학적인 삶에서 정신적인 삶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진정한 인생을 살아가는 출발점을 뜻한다. 이 시기 동안 자기 존재의 참다운 가치와 의미를 확립하고 의미 있는 삶을 설계하는 것은 어릴 때 부모의 훌륭한 양육과 보살핌 이상으로 중요하다. 따라서 청소년기 동안 자아의 성장과 정체감 확립은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임과 동시에 삶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기의 자아발달과 관련하여 자아정체감의 의미와 Erikson의 이론을 소개 한다. 청소년기가 되면서 정체감 위기가 심화되는 배경과 정체감의 구체적인 양태, 그리고 자아정체감이 생애발달 전체를 통해 형성되어 가는 과정과 연구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의 의미
“자아정체감(ego-identity)”이란 확고한 자아 정체감을 지닌 사람은 개별성, 총체성, 계속성을 경험하게 된다. “개별성”은 가치나 동기 또는 관심을 얼마쯤 타인과 공유했다 하더라도 자신은 타인과 다르다는 인식, 즉 자신은 독특하고 특별하다는 인식이다. “총체성”은 자신의 욕구, 태도, 동기, 행동양식 등이 전체적으로 통합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그리고 “계속성”은 시간이 경과하여도 자신은 동일한 사람이라는 인식, 즉 ‘어제와 오늘의 나는 같은 사람이다’라는 인식이다.
- 참고문헌
-
한상철(2008). 청소년학. 서울: 학지사
한국청소년학회(1999). 청소년학 총론. 서울: 양서원
권이종(2000). 청소년 교육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남선·이옥분·정일환·주동범·한상철 공저(2001). 청소년 교육론. 서울: 형설출 판사
이복희·유옥순 공저(2007). 청소년심리 및 상담 서울: 유풍출판사
오윤서(2006). 청소년의 이해와 상담. 서울: 예영 커뮤니케이션
Loevinger (1976), Ego Development, pp.22-24, Jossey-Bass Inc. Publisher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자아 정체감 발달과정 중에서 부정적 정체감 형성이란 무엇인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2016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 설명,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 -청소년 자아정체감확립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 어떻게 대처,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건강한 대처방식, 부적응적인 대처방식 -청소년기 건강한대처방식 부적응적인대처방식
-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의 형성이라는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가정
- [2019 정신건강론4공통] 자신에 대한 포괄적 인식(자아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소개된 자아개념 관련 이론들을 활용하여 분석 및 정리하시오.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을 각각 인적자본이론, 이중노동시장이론, 성별분업이론으로 설명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보장하는 방안을 논의하시오
- 침묵의 나선이론과 사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 현재 자신의 생각, 가치관, 행동 등에 영향을 준 주변환경체계는 무엇(누구)였으며 어떤 방식으로 현재 모습에 영향을 주었는가
- 지역사회복지실천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에 대한 개인의 의견을 서술
- 주변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사례를 찾아 그대로 소개하고, 그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평생 교육적 의미와 장단점
- 의료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전문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언론학] 탄환이론, 제한효과 사례(영문)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빙그레바나나맛우유 기업선정이유 산업및기업소개 경쟁사소개 해외시장추구를촉진하는요인소개 바나나맛우유중국시장진출현황 빙그레 우유 진출 국가 선택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