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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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자아정체감

1) 자아정체감의 개념

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2. 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개념

2) 청소년기의 스트레스

3) 스트레스의 대처행동과 효과

3. 자아정체감과 스트레스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검사 도구

1) 자아정체감 검사

2) 스트레스 대처방식 검사

Ⅳ. 연구 결과

1. 자아정체감

2. 스트레스 대처방식

Ⅴ. 논의 및 결론

1. 학년, 성에 따른 자아정체감 하위 영역별 차이

2. 학년, 성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

3. 학년별 자아정체감 하위영역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

4. 성별 자아정체감 하위영역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

제언

참고문헌



첨부자료

부록1.

부록2.


본문내용
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은 유아기에 시작되어 일생을 통하여 진행되는 발달과정이다. 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쳐오는 동안에는 정체감의 발달은 거의 무의식적인 수준에서 진행된다. 그러나 청소년기에 이르게 되면 정체감의 발달은 의식적인 수준에서 유동적이며 발달적 속성을 지니면서 진행되는 것이다. Erikson(1968)은 특히 청소년기를 자아정체감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보았는데 청년기의 정체감의 위기는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로 가고 있으며 무엇을 할 수 있는가?”하는 의문과 함께 새로운 탐색이 시작된다. 사춘기 이후로 자신에게 나타난 급격한 신체적 성장과 변화, 성적인 성숙, 고도의 인지 능력의 발달로 인해 지금까지 지녀온 자기상, 역할 대응방식, 능력, 가치들에 대해 심각한 회의와 갈등이 싹트게 되며 새로운 자기 탐색이 시작되면서 다양한 불확실성과 갈등으로 인하여 자아 정체감의 혼미의 위기를 맞게 되며 정신적인 방황과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 이 시기에 갈등을 긍정적으로 경험하지 못할 때 청소년들은 정체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되며 비행 또는 청소년 범죄로 이어지기도 한다. 서봉연(1975)은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원인으로 다음 4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으로 말미암아 신체 내부에서 이러나는 여러 충동들이 질적 변화를 일으키게 되고, 그 결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간의 균현이 깨지게 되며, 나아가서 개인의 자아는 원초아에서 발생되는 새로운 심리적 역동을 조절하고 통합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둘째,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전환기로,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이른바 주변인으로서의 존재적 특징 때문에 많은 상황에서 자신의 위치 및 역할규정의 문제에 부딪히기 때문이다.
셋째, 청소년기는 선택이 요구되는 진로문제, 이성문제, 교우관계 등에 대해 스스로 결단을 내려야 되기 때문에 고민하고 갈등하게 된다.
넷째, 청년기에 증대되는 인지 능력을 말하고 있는데 이 시기에 이르러 그 이전 시기와는 질적으로 차이나는 발달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지적 능력의 향상이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 과정, 즉 자신의 위치, 역할, 능력, 가능성, 가치 및 이념 등에 대한 확인 및 재규정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아정체감 발달과 사회적응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들이 이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고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경우 반사회적 행동에 관여하여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아정체감 혼돈 상태가 해결되지 않고 지속될 경우 심각한 병리에 이를 수도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Erikson(1968)은 정체감을 성취하지 못했을 때 경험하는 정체감 혼돈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는 내적 지속성의 결핍, 둘째는 역할 혼도, 셋째는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자의식과 선입관, 넷째는 자신의 견해에 대한 불확실성, 다섯째는 인생에 대한 수동적 경험으로 보았다.

참고문헌

김정희 역(1987). 스트레스와 평가 그리고 대처. 서울:대광문화사

조성희(2003).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스트레스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차명희(2002). 청소년의 스트레스 정도와 대처 행동 유형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병화(1999).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정도와 대처행동 유형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성희(1991). 아동의 스트레스 생활사건과 적응에서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문제 해결기술의 역할.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수길(1994). 자아정체성에 따른 진로의사결정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봉연(1975). 자아정체감 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일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형태(1989).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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