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자아정체감
1) 자아정체감의 개념
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2. 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개념
2) 청소년기의 스트레스
3) 스트레스의 대처행동과 효과
3. 자아정체감과 스트레스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검사 도구
1) 자아정체감 검사
2) 스트레스 대처방식 검사
Ⅳ. 연구 결과
1. 자아정체감
2. 스트레스 대처방식
Ⅴ. 논의 및 결론
1. 학년, 성에 따른 자아정체감 하위 영역별 차이
2. 학년, 성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
3. 학년별 자아정체감 하위영역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
4. 성별 자아정체감 하위영역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차이
제언
참고문헌
첨부자료
부록1.
부록2.
- 본문내용
-
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은 유아기에 시작되어 일생을 통하여 진행되는 발달과정이다. 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쳐오는 동안에는 정체감의 발달은 거의 무의식적인 수준에서 진행된다. 그러나 청소년기에 이르게 되면 정체감의 발달은 의식적인 수준에서 유동적이며 발달적 속성을 지니면서 진행되는 것이다. Erikson(1968)은 특히 청소년기를 자아정체감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보았는데 청년기의 정체감의 위기는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디로 가고 있으며 무엇을 할 수 있는가?”하는 의문과 함께 새로운 탐색이 시작된다. 사춘기 이후로 자신에게 나타난 급격한 신체적 성장과 변화, 성적인 성숙, 고도의 인지 능력의 발달로 인해 지금까지 지녀온 자기상, 역할 대응방식, 능력, 가치들에 대해 심각한 회의와 갈등이 싹트게 되며 새로운 자기 탐색이 시작되면서 다양한 불확실성과 갈등으로 인하여 자아 정체감의 혼미의 위기를 맞게 되며 정신적인 방황과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 이 시기에 갈등을 긍정적으로 경험하지 못할 때 청소년들은 정체감의 위기를 경험하게 되며 비행 또는 청소년 범죄로 이어지기도 한다. 서봉연(1975)은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원인으로 다음 4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성적 성숙으로 말미암아 신체 내부에서 이러나는 여러 충동들이 질적 변화를 일으키게 되고, 그 결과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간의 균현이 깨지게 되며, 나아가서 개인의 자아는 원초아에서 발생되는 새로운 심리적 역동을 조절하고 통합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둘째,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전환기로,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이른바 주변인으로서의 존재적 특징 때문에 많은 상황에서 자신의 위치 및 역할규정의 문제에 부딪히기 때문이다.
셋째, 청소년기는 선택이 요구되는 진로문제, 이성문제, 교우관계 등에 대해 스스로 결단을 내려야 되기 때문에 고민하고 갈등하게 된다.
넷째, 청년기에 증대되는 인지 능력을 말하고 있는데 이 시기에 이르러 그 이전 시기와는 질적으로 차이나는 발달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지적 능력의 향상이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 과정, 즉 자신의 위치, 역할, 능력, 가능성, 가치 및 이념 등에 대한 확인 및 재규정 과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아정체감 발달과 사회적응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청소년들이 이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고 부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할 경우 반사회적 행동에 관여하여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아정체감 혼돈 상태가 해결되지 않고 지속될 경우 심각한 병리에 이를 수도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Erikson(1968)은 정체감을 성취하지 못했을 때 경험하는 정체감 혼돈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는 내적 지속성의 결핍, 둘째는 역할 혼도, 셋째는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자의식과 선입관, 넷째는 자신의 견해에 대한 불확실성, 다섯째는 인생에 대한 수동적 경험으로 보았다.
- 참고문헌
-
김정희 역(1987). 스트레스와 평가 그리고 대처. 서울:대광문화사
조성희(2003).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스트레스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차명희(2002). 청소년의 스트레스 정도와 대처 행동 유형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병화(1999).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정도와 대처행동 유형에 관한 연구.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성희(1991). 아동의 스트레스 생활사건과 적응에서 사회적 지지와 사회적 문제 해결기술의 역할.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수길(1994). 자아정체성에 따른 진로의사결정 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관한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봉연(1975). 자아정체감 형성에 관한 심리학적 일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형태(1989).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및 측정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 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 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 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