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정체감, 자아정체성]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정의,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 형성,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발달과정,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 확립 프로그램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2.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정의

Ⅲ.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 형성

Ⅳ.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의 발달 과정

Ⅴ.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과 인성교육

Ⅵ. 자아정체감(자아정체성) 확립 프로그램
1.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
2.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의 목적
3. 자아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의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정체감(ego idnetity)이란 타인에 대해 자신이 갖는 동질성 및 일관성과 부합되는 내적동질성과 연속성을 유지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라고 할 수 있다. Erikson(1974)에 의해 정립된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이라는 심리학적 개념은 자아개념(self-conception), 자아경험의 변동 등의 형태로 표현되기도 하는 자아와 관련된 개념을 내포하는 자아의 제 기능을 토대로 하는 개념이다. Erikson(1969)은 성격의 발달단계를 8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긍정적, 부정적인 또는 해결, 미해결의 의미로서 발달특징을 나타내었다. 여기서 그는 다섯단계인 사춘기(청소년기)의 발달단계의 특징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ego identity vs role confusion)로 규정하였으며, 자아정체감을 개인이 내면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기 동질성과 다른 사람들과 본질적인 어떤 성질을 일괄되게 공유하는 상호관계로 파악하였다. 이런 관점에서 Erikson의 자아정체감 개념은 포괄적이며 다양한 관점에서 표현되어진다고 볼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의미로 분석된다. 즉, 정체감이란 의식적인 개인적정체감이며, 혹은 성격의 연속성을 유지하려는 무의식적인 노력을 의미하며, 또는 자아종합현상의 준거를 말하고, 때로는 집단의 제반 이상과 정체감의 내포효과의 유지를 뜻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Bronson(1959)은 자아정체감을 성취한 사람의 특징을 역사적자아의 안정된 감각, 불안으로부터의 해방, 자기의 지배적 특성에 대한 확신 및 자아감각의 안정성으로 규정하였고, Rasmussen(1964)은 Erikson(1963)의 심리사회적 위기단계에 관해 연구하면서 자아정체감의 하위구성요인을 신뢰성, 자율성, 근면성 및 친밀성으로 규정하였다. 박아청(1984)은 자아정체감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요인으로서 안정성, 목표지향성, 독특성, 대인역할기대, 자기수용, 자기주장, 자기존재의식, 대인관계 등을 들고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과 연관하여 많은 연구자들이 집단상담을 실시하였으며, 집단상담이 위와 같은 요인
참고문헌
김정희 외,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1996
배경하,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진로결정수준 및 가족체계와의 관계, 광운대, 2004
박성옥 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연구, 대전대학교 자연과학 연구소, 1994
서봉연, 자아정체감에 관한 심리학적 연구, 경북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75
애정희, 정신과 입원 청소년과 정상 청소년의 자아 정체감 수준 비교,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1991
이봉순, 계명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04
정채기, 자아개념, 자아정체감 및 내․외 통제성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1991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애착과 자아정체감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발달과 특성, 문제행동과 대책 및 대안 방안
  • 정의하였다. 아동은 청소년기를 거치며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특성이 발달하게 되고 성인기에 접어든다. 흔히 청소년기는 사춘기에 시작하여 성인기에 접어들 때 즈음 종료된다.이렇듯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특성으로 인해 청소기를 자신의 삶에 중심이 되지 못하는 ‘주변인의 시기’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의 과도기적 성격을 지닌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을 명확히 확립하지 못하거나 요구되는 발달이 잘 이뤄지지

  • [교육학]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연구
  •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지속적인 지적 자극과 이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입시라는 장애물로 인하여 청소년기에 자아정체성에 대한 고민의 시간조차 제대로 갖지 못한 채 청소년기를 보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학교에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아정체성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청소년기에 형성하는 자아정체성은 인생에

  • [사회문제론] 청소년 문제와 사회복지
  • 청소년기의 독특한 본능적 어려움과 사회적 냉대가 청소년들이 각종 사회문제에 빠져들게 하고 있다.여기에서는 이러한 청소년들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청소년 시기에 대한 분석과 각종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양상을 살펴보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적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청소년기의 이해1) 청소년의 신체 생리적 특성첫째, 청소년은 신체의 각 부분이 같은 비율로 골고루 성장하지 않는 관계와 자아정체감의 형성으

  • [사회문제론] 청소년 문제와 사회복지
  • 청소년기의 독특한 본능적 어려움과 사회적 냉대가 청소년들이 각종 사회문제에 빠져들게 하고 있다.여기에서는 이러한 청소년들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청소년 시기에 대한 분석과 각종 청소년 문제의 원인과 양상을 살펴보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적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청소년기의 이해1) 청소년의 신체 생리적 특성첫째, 청소년은 신체의 각 부분이 같은 비율로 골고루 성장하지 않는 관계와 자아정체감의 형성으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 자아방어기제1. 억압2. 저항3. 퇴행4. 반동형성5. 투사6. 합리화7. 동일시8. 보상9. 대치10. 격리11. 부정12. 승화13. 원상복귀14. 전환V.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B. 에릭슨(Erikson)I. 인간관과 기본관점II. 주요개념1. 자아와 자아정체성2. 심리사회적 발달1) 1단계 영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2) 2단계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3) 3단계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4) 4단계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5) 5단계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정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