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교육철학]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프뢰벨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피히테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스펜서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
4. 사회교육론
5. 체벌교육론
Ⅱ.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개요
2. 형식 4단계설
3. 5도념
Ⅲ.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사상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원리 방법
Ⅳ. 근대후기 국가주의교육 피히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사상
2. 교육의 본질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방법
5. 교육학적 의의
Ⅴ. 근대후기 국가주의교육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삼육론(三育論)
교육이란 학문을 하는 것도 아니요, 특정 교리를 익히는 것도 아니요, 특정 기술을 익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면 무엇인가.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 내는 것이다. 이것이 페스탈로치가 생각한 교육의 본질이다. 그래서 삼육 이라면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라면 삼육 을 연상할 정도로 그의 이 교육본질관은 교육사에 참으로 귀한 것을 공헌했다. 우리 표현으로는 지육․덕육․체육의 조화적 발전을 기하는 인격도야의 과정, 그것이 교육인 것이다. 이 생각은 뒤에 좀더 다듬어져 기초도야의 이념(基礎陶冶의 理念)으로 발전한다. 세 가지 삼위일체론이 그것이다. 세 가지 삼위일체 중의 첫째는 위에 든 머리․가슴․몸의 삼위일체다. 그 둘째는 수․형․어(數․形․語)의 삼위 일체다. 이것은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논리적 사고력을 익히는 수의 교수, 직관력과 공간에 대한 감각을 키워 주는 도형(기하 등)의 교수, 사고하고 느낀 것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언어의 교수, 이렇게 셋으로 보고 이 셋을 고루 배워야 한다는 논리다. 셋째는 직관․언어․사고의 삼위일체다. 이것은 우리의 인식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도입한 교수의 방법이다. 우선 직관적으로 사물을 파악하고, 다음에는 이렇게 파악된 사물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고, 끝으로 이 다듬어진 언어적 표현을 통해서 사고력을 함양시켜야 한다는 논리다.
2. 가정교육론
페스탈로치는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사랑의 대화를 통한 교육을 교육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의 교육으로 보았다. 페스탈로치는 어머니야말로 천성적인 교사이며, 이 어머니를 통한교육이 인격형성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의 유아교육의 체계를 개념, 목표, 내
- 참고문헌
-
김정환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1974
박의수 외 /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8
이원숙 /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연구 유아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이환기 /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이환기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이홍우 역 / 서양교육사,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천상희 / 헤르바르트 교육철학에 관한 분석 고찰, 학위논문(석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석보상절 형태소 분석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정수와 유리수 - 정수의 개념을 알고 온도계 읽기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