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교육철학]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계발주의교육 프뢰벨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피히테 교육사상(교육철학), 국가주의교육 스펜서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삼육론(三育論)
2. 가정교육론
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
4. 사회교육론
5. 체벌교육론

Ⅱ.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개요
2. 형식 4단계설
3. 5도념

Ⅲ.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사상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원리 방법

Ⅳ. 근대후기 국가주의교육 피히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사상
2. 교육의 본질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방법
5. 교육학적 의의

Ⅴ. 근대후기 국가주의교육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근대후기 계발주의교육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삼육론(三育論)

교육이란 학문을 하는 것도 아니요, 특정 교리를 익히는 것도 아니요, 특정 기술을 익히는 것도 아니다. 그러면 무엇인가.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 내는 것이다. 이것이 페스탈로치가 생각한 교육의 본질이다. 그래서 삼육 이라면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라면 삼육 을 연상할 정도로 그의 이 교육본질관은 교육사에 참으로 귀한 것을 공헌했다. 우리 표현으로는 지육․덕육․체육의 조화적 발전을 기하는 인격도야의 과정, 그것이 교육인 것이다. 이 생각은 뒤에 좀더 다듬어져 기초도야의 이념(基礎陶冶의 理念)으로 발전한다. 세 가지 삼위일체론이 그것이다. 세 가지 삼위일체 중의 첫째는 위에 든 머리․가슴․몸의 삼위일체다. 그 둘째는 수․형․어(數․形․語)의 삼위 일체다. 이것은 교육내용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을 논리적 사고력을 익히는 수의 교수, 직관력과 공간에 대한 감각을 키워 주는 도형(기하 등)의 교수, 사고하고 느낀 것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언어의 교수, 이렇게 셋으로 보고 이 셋을 고루 배워야 한다는 논리다. 셋째는 직관․언어․사고의 삼위일체다. 이것은 우리의 인식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도입한 교수의 방법이다. 우선 직관적으로 사물을 파악하고, 다음에는 이렇게 파악된 사물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고, 끝으로 이 다듬어진 언어적 표현을 통해서 사고력을 함양시켜야 한다는 논리다.

2. 가정교육론

페스탈로치는 어머니와 자녀 사이의 사랑의 대화를 통한 교육을 교육중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의 교육으로 보았다. 페스탈로치는 어머니야말로 천성적인 교사이며, 이 어머니를 통한교육이 인격형성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의 유아교육의 체계를 개념, 목표, 내
참고문헌
김정환 /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박영사, 1974
박의수 외 /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8
이원숙 /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연구 유아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이환기 /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이환기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이홍우 역 / 서양교육사, 서울 : 교육과학사, 1994
천상희 / 헤르바르트 교육철학에 관한 분석 고찰, 학위논문(석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국가주의와 국민교육, 심리적 개발주의교육
  • 교육을 일임하는 형태였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비해 공교육의 발달이 늦었다. 그래서 1870년 ‘전국공립학교협회’에서 초등교육의 무상화와 의무교육을 주장하고 교육령이 공포되면서 시작되었다. 그 다음엔 특정한 종교교수는 금지하는 등 1876년의 교육법은 강제취학의 규정을 어긴 학부모에게 벌금을 부과시키도록 하면서, 현재의 공교육제도와 비슷한 면을 가졌다.제2절 국가주의 교육사상가(19C)1. 피히테(Fichte, 1762~1814) - 나폴레옹이 점령하였을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교육을 중시나라비교스파르타아테네민 족도리아족이오니아족법 전리쿠르구스(Lycurgus) 법전솔론(Solon) 법전교육목적애국정신이 높은 군인양성초기 : 지덕체가 조화된 선미로운 인간 양성 후기 : 개인의 입신양명을 추구하는 이기적 경향내 용군대훈련과 3Rs3Rs와 선․미 교육방 법엄격한 군사교육개성중심의 진보적(자유주의적) 교육문학, 시, 수학, 논리학, 철학, 음악단 계․렉제(Lechse) 검사․0 - 6 : 가정 교육기․7 - 17 : 국가 교육기

  • [교육사상]17세기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사상
  • #17세기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사상 근대적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철학 *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 - 근대와 그 전세대의 차이점은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17세기의 과학연구를 촉진시키는데는 영국 왕실협회와 프랑스 의 과학원 이 두개의 중요한 기관이 있었음. * 과학적 방법의 수립 - 17세기는 과학의 세기, 참다운 과학적 방법이 수립. 연역법은 감각 과 특수한 것을 무시하고 가장 일반적인 공리에 집착, 그 진실성을 고정된 부동의 것이라

  • [교육철학] 신인문주의와 교육
  • 스펜서 *자연과학의 발전과 과학적 지식을 통해 실생활 준비를 하기위한 교육사상 *직업교육, 체육교육중시 *생리학→과학, 수학→심리학→역사학, 공민학→문학, 예술 ⑥유치원교육-Frobel *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 敎聖, 고아의 아버지. 빈민대중교육. 농촌계몽사업. 교육실천가. 교육인간학의 선구자. 1. 생애 스위스 쮜리히 출생. 목사였던 조부 영향으로 신학공부. 쮜리히 대학, 카로니아 대학에서 철학, 법학공부. 가

  • [교육철학및교육사]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 국가주의 등을 강조하였다.신인문주의 교육은 크게 계발주의 교육과 국가주의 교육, 과학적 실리주의 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계발주의 교육이란 와일즈에 의해 명명된 심리학적인 교육설로 헤르바르트,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의 교육사상가가 있다. 국가주의 교육이란 피히테의 《독일 국민에게 고함》과 푸이에의 《국가 교육론》에서 강조된 교육사상이다. 마지막으로 과학적 실리주의 교육이란 스펜서, 헉슬리, 썬다이크 등에 의해 강조된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