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제망매가][신라시대 향가][처용가]향가의 개요 고찰 및 신라 향가 처용가의 문학적 해제,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문학적 해제, 신라 향가 제망매가와 처용가의 형식, 신라 향가 제망매가와 처용가의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향가의 개요
1. 향가의 정의
2. 향가의 특징
1) 4구체
2) 8구체
3) 10구체
3. 향가의 성격
4. 향가의 내용

Ⅱ. 신라 향가 처용가의 문학적 해제

Ⅲ. 신라 향가 제망매가의 문학적 해제

Ⅳ. 신라 향가 제망매가와 처용가의 형식

Ⅴ. 신라 향가 제망매가와 처용가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향가의 개요

1. 향가의 정의

․삼국 통일 이후 신라의 고유한 문화적 성격을 한반도 전역에 확대시키면서, 민족 문화으로서의 개성을 뚜렷이 형상화(形象化)시킨 귀중한 문학적 유산이다.
․이 양식은 신라 유리왕 때의 도솔가 도솔가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이 시기의 향가는 민족의 노래로서 널리 불려지면서 신라인들의 슬기와 기상을 담고 있다.
․고유의 토속 신앙과 접합된 불교적 신앙을 계승한 신화적(神話的)인 세계관 속에 감정을 표백(表白)시켰다.

2. 향가의 특징

형식 : 향가의 형식에는 4구체, 8구체, 10구체 등이 있는데 10구체가 가장 정제(整齊)된 형식이다.

1) 4구체

전래(傳來)의 민요(民謠)가 정착된 노래이다. 예)서동요, 풍요, 헌화가(獻花歌), 도솔가

2) 8구체

경주(慶州)가 아닌 지방에서 유행된 노래이다. 예) 모죽지랑가(慕竹旨郞歌), 처용가(處容歌)

3) 10구체

가장 정제된 형태로서, 특히 낙구(落句)에 ‘아으(阿也, 阿邪, 阿耶)’ 등의 감탄사를 상투적으로 배치한 부분은 후대에 발생한 시조(時調)의 종장(終章) 첫 구에 흔히 나타나며, 가사(歌辭)의 낙구에도 나타난다.

3. 향가의 성격

향가의 장르적 성격은 단순하지 않다. ‘풍요(風謠)’ 같은 작품은 민요이고, ‘처용가(處容歌)’는 무가(巫歌)인 듯하나, 대부분이 서정적이다. 특히 10구체는 격조(格調) 높은 서정시로서
참고문헌
◇ 김동규, 향가 문학 연구
◇ 김승찬(1986), 향가문학론, 새문사
◇ 김준영(1983), 향가문학, 형설출판사
◇ 신재홍(2000), 향가의 해석, 집문당
◇ 양희철(1997), 삼국유사 향가연구, 태학사
◇ 양희철(1989), 제망매가의 의미와 형상, 국어국문학 102호
◇ 최학선(1985), 향가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