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지도][학습장애][특수교육]학습장애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상위인지이론,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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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습장애의 개념

Ⅲ.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Ⅳ. 학습장애아동의 상위인지이론

Ⅴ.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1. 원인
1)신경학적 원인
2)유전적 원인
3)환경적 원인
2. 정의 및 분류
1) 김승국의 분류
2)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분류 및 진단 준거
3. 학습장애의 출현율
4. 학습장애의 특성
1) 지적특성
2) 사회적ㆍ행동적 특성
3) 학습특성
5. 교육방법
1) 행동적 접근
2) 인지적 접근

Ⅵ.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
1. 수학과 학습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
2. 학습장애 아동의 학습 지도 계획 수립의 유의점
3. 학습장애 아동의 수학과 학습지도상의 유의점
4. 수량영역의 학습지도 방법
1) 직접교수 방법
2) 인지발달적 교수
3) 기능적 수학교수
4)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교수

Ⅶ.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1. 학습장애아동
2. 정서장애아동
3. 정신지체아동
4. 학습지진아동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장애 아동은 특수교육을 받는 아동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만큼 우리 주의에는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많다. 단지 그 아동들의 학업성취만을 놓고 평가하여 장애아라는 편견을 버려야한다. 이렇게 많은 수의 아동들이 왜 학습장애를 가지게 되었고,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동기 이론을 기반으로 학습장애의 여러 가지 요인 중 특히 학습흥미 및 의욕상실, 성취동기 부족 등으로 인해 특수학습 장애가 나타나는 아동을 위한 학습 동기 유발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학습장애의 요인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러 가지가 있다. 그리고 앞으로 점점 사회가 복잡해지고 고도화가 되어갈수록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많이 나타날 것이다. 이러한 학습장애 아동들을 각 장애아의 인격을 존중하면서 교육요구나 여건에 맞는 융통성있는 개별적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다. 단순히 학습 장애 아동들을 가르치기 위한 프로그램보다는 그러한 아동들의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그러한 아동들의 개개인의 눈높이에 맞는 학습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자신을 이해해주고 자신의 눈높이에 맞는 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된다면 학습장애 아동은 학습에 대한 의욕․흥미뿐만 아니라 자신이 해낼 수 있다는 성취동기․자신감을 키울 수 되고 이러한 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Ⅱ. 학습장애의 개념

학습장애는 언어, 즉 구어 및 문어의 이해와 사용에 포함되는 기초심리과정의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하며 그것을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또는 산수계산 등에서 불완전한 능력을 나타낸다. 학습장애는 다른 장애 조건이나 환경적 영향과 함께 일어난다. 학습장애가 다른 장애 조건이나 환경적 영향과 함께 일어난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조건이나 영향에 의한 직접적인 결과는 아니다.
학습장애아의 교육 및 지도는 학습된 과제의 연속성과 단순화에 강조됨을 둔 과제 훈련법,
참고문헌
강동섭, 집단활동을 통한 협동과제 해결이 학습장애아의 자아개념 및 협동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현장연구 논문, 2000
권경숙, 다양한 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학습장애아의 어휘력과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 현장연구논문, 한국교원단체 총 연합회, 2001
김종서, 교육연구의 방법, 배영사, 1993
김승국,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신현기·김승국,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강위영·정대영(역), 학습장애아교육, 형설출판사, 1996
이나미, 읽기학습장애학생의 지도·현장특수교육 제5권2호, 국립특수교육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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