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학개론] 수학교육학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수학교육이란
2. 수학교육학의 의미와 연구대상
3. 수학교육의 역사
4. 수학교육의 제도화
5. 수학교육의 의의
6. 수학교육의 필요성
7. 수학교육의 목표
8. 수학교육의 학문적 성격
9. 수학교육학의 구조
10. 수학교육 현대화운동의 영향
11. 수학교육학자들이 제기한 수학교육의 문제점과 개혁방향
12. 과제
본문내용
1. 수학교육이란?

수학교육 [數學敎育 mathematics education] - 수학을 가르치는 학과 교육. 인간은 얼마간의 수학적 지식․능력 없이는 현대 사회에서 살아갈 수가 없다. 또 이러한 수학적 지식․능력이 유용한 형태로 발전해서 포출되기 위해서는 외부로부터의 의도적인 작용이 필요하다. 수학교육은 넓은 뜻으로는 이러한 인위적인 모든 행위를 가리키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수학교육, 대학을 포함한 학교에서의 수학교육, 청소년이나 성인을 대상으로 한 학교 이외의 기관이 실시하는 사회교육으로서의 수학교육 등이 폭넓게 포함된다. 수학은 근대 학교교육 중에서 항상 중요한 교과로서 중시되어 왔다. 그 이유 중 중요한 것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⑴ 실용적 이유:수학을 배운다는 것은 일상생활이나 직업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하며 유용하다. 수학은 수․양을 취급하거나 수학의 방법을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를 결정할 때에 어떤 역할을 한다. 또한 수학은 과학의 언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서, 물리학 등 과학에 대한 응용이나 과학기술을 습득․추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⑵ 교양적 이유:인류가 만들어낸 중요한 학문영역으로서의 수학의 정신(지적인 아름다움)을 안다는 것은, 음악이나 회화를 감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교앙을 높이고 지적 기쁨을 느끼는 것과 같다.
⑶ 훈련적 이유:수학 학습을 통해서 광범위한 논리적 사고능력이 길러진다. 예를 들어 수학은 고도로 추상적인 학문이며 이론을 하나하나 치밀하게 쌓아올려 가는 방식은 철학이나 논리학 등의 인문과학에까지 널리 응용될 수 있다.
⑷ 개성신장(個性伸長)의 이유:지적 호기심, 탐구심을 이끌어내어 발전시키고, 창조성을 배양한다. 또 수학적 잠재능력을 계발한다.

2. 수학교육학의 의미와 연구대상

H. Griesel : 수학 영역의 학습에 대한 목적 설정과 교재 선정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 실행 가능한 교육과정의 개발 및 그 실제적인 실행과 경험적인 검증에 관한 과학
H. G. Bigalke : 수학의 학습과 교수에 관한 과학으로 그 목적, 내용, 방법과 문제의 제기, 가설 및 그 결과, 그 지식의 정리와 전달, 그리고 그 자명성을 연구하고, 필요한 지도 매체를 포함한 실행 가능하며 효과적이고 목적에 맞는 지도 단원을 개발. 시험하고 그러한 통찰을 실제로 실현하는 것을 시도하는 분야
우정호 : 수학의 학습 지도 개선을 위해 그와 관련된 분야를 연구 하는 과학인데, 수학 학습 지도는 (1)교사가 교육 과정, 교과서, 지도서 등에서부터 얻어진 정보를 전달하는 교수 활동과 2)학생이 여러 가지의 정보원으로부터
참고문헌
daum.net 백과사전
http://myhome.hanafos.com/~ksakim/index_new.htm
http://math.kongju.ac.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교육사상과 목적3.교육제도와 교육개혁4. 보통학교의 교육내용5. 교육방법과 평가 6. 교사자격과 교육Ⅲ. 개화기 초등교육의 전개1. 개화기 초등교육의 특징 12. 개화기의 초등교육의 특징 23. 개화기 초등학교들의 교과목 비교 -소학교령에 따른 교과목 편제Ⅳ. 개화기 초등학교 교과 내용 및 교육 방법1. 국어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2. 수신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3. 산술, 수학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4. 물리, 화학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5

  • [유아교육사] 코메니우스
  • 교육 사상의 기초1)인간관2)자연관3)지식관2. 코메니우스의 중심 교육 사상1)범지학2)범교육3)범지학과 범교육의 핵심 사상3. 교수방법1)자연원Ⅴ.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1. 유아교육체계와 사상2. 일반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3. 기독교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Ⅵ. 저서1. 교육작품1)대교수학2)세계도회3)범교육론2. 시대 배경에 의한 작품1)세상의 미로와 마음의 천국2)열려진 언어의 문3)빛의 길3. 기타 저서들Ⅶ 참고 문헌, 논문 및 인터넷 주소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 [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의 정의, 등장, 과정, 실태, 문제점과 미디어교육의 과제, 정책 대안 및 미디어교육의 강화, 지원 방안 분석
  • 교육의 정의미디어교육이란, 현대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배우고, 가르치는 연구로서 커뮤니케이션과 표현매체를 교육의 이론과 실천안에 있는 지식의 전문적이고도 독자적인 영역으로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수학, 과학, 지리학과 같은 다른 지식의 영역을 가르치거나 배우는데 보조로 사용되는 것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영역이다. 이 정의처럼 전통적인 의미의 미디어교육은 교육학의 기반과 커뮤니케이션 즉,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 유아수과학교육에 대한 평가와 유아 수과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교육과정에 어떤 형태로든 반영하지 않을 수 없다. 위에 사례에서 어머니 2의 ‘누구 초등학교 다니는 아이 없어요? 그럼 어는 정도까지 해야 하는지 잘 알 텐데’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어머니들이 생각하는 유치원에서 아이들이 알아야 하는 수학적 지식의 정도를 정하는 기준은 바로 초등학교이다. 교사는 어머니들의 구구단 외우기에 대한 요구에 대해 ‘어머니들께서 굳이 바라신다면 해 봐야죠’.라고 교사가 자신의 뜻과는 상관없이 어머니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