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쟁점연구]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과점 체계(비가격경쟁과 가격차별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고속인터넷 시장산업의 현황
Ⅱ. 초고속인터넷 사업의 특징
Ⅲ. 초고속인터넷 사업의 향후 전망
Ⅳ.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
Ⅴ. 결 론
본문내용
1. 과점 체제의 확립

초기 초고속 인터넷 시장은 선발주자인 두루넷이 케이블 모뎀 방식을 통하여, 하나로통신은 광 ADSL 방식과 케이블 모뎀 방식을 통하여 개척하였다. 그 후, 상당한 초기 시설 투자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드림라인, 온세통신, 데이콤, SK텔레콤 등이 자사의 정보 통신 사업 분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뛰어들었다.
7개 기업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초기에는 흡사 완전 경쟁 시장을 연상시킬 정도로 모든 기업이 사활을 걸고 출혈 경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선두기업인 KT의 막강한 시장지배력과 몇 개의 영향력 있는 기업들의 시장진출은 가격인하를 가져와서 부실기업 및 여타 경쟁력이 부족한 기업의 퇴출을 야기 시켰다. 그리하여 KT와 몇 개의 기업만이 살아남아 과점 체제를 확립하게 되었다.


무선 인터넷의 발달


무선인터넷시장은 유선인터넷시장의 대체성의 유무에 의해 나누는 그 기준이 모호하다. 이동통신 서비스를 통한 무선인터넷 기술은, 제공받는 서비스나 상품이 유선인터넷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것이 상당부분 제한적이기 때문에 그 시장을 달리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 무선인터넷 기술은 유선인터넷과 동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정을 고려한다면 빠른 시일 내에 대체재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그 이유는 이동통신시장도 그 기반에는 유선전화시장이 밑바탕에 깔려있었기 때문이다. 즉 유선인터넷 시장도 점차 선이 사라지는 무선인터넷 시장으로 탈바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발전은 현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 간의 또 한 번의 경쟁을 불러올 것이다.
또한 무선 인터넷 시장은 기존의 이동통신 업체인 SK텔레콤, LG텔레콤 등도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 기존 초고속 인터넷 시장과 발전하는 무선인터넷 시장 사이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09년 9월 9일에 방송통신위원회는 과다 경품 제공으로 SK브로드밴드와 LG파워콤 각각 6억7000만원, 5억8000만원을 과징금으로 부과함


시정명령을 내린 가장 주요한 원인은 초고속인터넷 시장에 만연한 경품마케팅이 결과적으로 특정 소비자들을 차별하고 사업자간 공정한 경쟁 환경을 저해한 것으로 판단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고, 한정된 통신 재원이 기술개발이나 투자확대에 지원되기 보다는 소모적 경쟁에 집중된 측면이 강하다는 점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가격탄력성이 더 크다.③ 소매상들은 물리적 시장보다 더 자주 상품의 가격을 변경한다.④ 전자시장에서는 중간상이나 도매상들이 완전히 사라진다.98다음 중 시스템의 효과로 옳지 않은 QR( Quick Response) =것은?① 공정의 축소로 인한 공정시간의 단축과 공정 관련 인원이 감소한다.10- 10 -② 기업의 생산비 절감과 재고부담의 감소로 인해 경쟁력이 향상된다.③ 공정시간의 단축으로 시장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④ 인터넷 상거래에 수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소로 부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1)시장세분화2)표적시장선정7. 자사 분석1)Dream Mart의 소개2)포트폴리오 분석8. 차별화 전략 및 포지셔닝1)차별화 전략2)포지셔닝9. 마케팅 전략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5)SERVICE전략III. 중국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WTO가입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2)

  • [학사][방송학] 다채널 시대 방송사업자간 공정경쟁 방안 연구
  • 연구 –정책을 중심으로목차제 1장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와 연구방법 1)연구 범위 2)연구 방법 제 2장 다채널 시대의 방송시장의 변화 제 3장 우리나라 다채널 방송시장에서의 불공정 경쟁의 유형 1. 시장지배력의 남용 2. 기업 결합에 의한 경제력 집중(수직적 결합을 중심으로) 3. 부당한 공동 행위 4. 불공정 거래행위 1)방송사업자의 채널 선택권 남용 2)인기 콘텐츠에 대한 배타적 권리 3) KT등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서의 지배적 사업자가 SO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I. 서론1. 연구의 목적과 의의2. 연구의 개요 및 논의 방향II. . KT-KTF 인수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 1. KT - KTF 합병(1) 인수합병의 개념과 유형① 거래의 형태② 매수 성격③ 결합 형태에 따른 분류④ 매수 수단(2) 합병의 진행 경과① KT의 합병신고② 공정위의 합병인가③ 방통위의 합병 승인i) KT-KTF합병 심사기준ii) 합병승인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
  • 정책1. 미디어 융합정책의 전망 2. 미디어 융합 정책의 과제 Ⅴ. 결론1. 요약 2. 한계와 방향Ⅵ. 나오는 말 1.참고문헌 Ⅰ.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오늘날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방송통신 융합화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송매체를 출현시킴과 동시에 새로운 방송시장 질서를 형성하고 있다. 이 융합은 방송과 통신간 장벽을 허물어뜨리고,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땅을 열어주고 있다. 나아가 국가와 국민경제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