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정책쟁점연구]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과점 체계(비가격경쟁과 가격차별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고속인터넷 시장산업의 현황

1. 국내 초고속인터넷의 등장
2. 초고속인터넷 발달원인
3.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현황

Ⅱ. 초고속인터넷 사업의 주목할 만한 특징

1. 과점 체제의 확립
1) KT
2) SK브로드밴드
3) LG 파워콤

2.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과점적 특징
1) 기업간 상호 의존성
2) 비가격경쟁
3) 비경쟁행위
4) 진입장벽

Ⅲ. 무선인터넷 시장의 형성과 초고속인터넷 사업의 향후 전망


Ⅳ. 공정거래위원회의 판단


Ⅴ. 결론

본문내용

Ⅱ. 초고속인터넷 사업의 주목할 만한 특징

앞 절에서 초고속인터넷 시장은 KT, SK브로드밴드 그리고 LG파워콤의 3개 회사가 주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럼 이 회사들의 시장에서의 기업집중률과 가격차별을 통해서 3개 기업이 어떤 행태를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과점 체제의 확립

초기 초고속 인터넷 시장은 선발주자인 두루넷이 케이블 모뎀 방식을 통하여, 하나로통신은 광 ADSL 방식과 케이블 모뎀 방식을 통하여 개척하였다. 하나로 통신은 초기 엄청난 투자비용을 들여서 광 ADSL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였고, 한국통신(KT)가 본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하기 전에 '나는 ADSL'이라는 광고 문구로 소비자의 인식 속에 ADSL은 하나로 통신이라는 인식 상의 선점을 이뤄놓은 상태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의 유선 전화망을 통해 동선 ADSL방식을 구현할 경우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진입하는 데 초기 투자비용 부분의 상당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KT는, 선발 주자인 두루넷과 하나로 통신에 의해 개척되어 성장 가능성은 확실히 보장된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2000년 4월, 본격적으로 진출하게 되었다.
그 후, 상당한 초기 시설 투자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드림라인, 온세통신, 데이콤, SK텔레콤 등이 자사의 정보 통신 사업 분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뛰어들었다.
7개 기업이 치열한 경쟁을 벌였던 초기에는 흡사 완전 경쟁 시장을 연상시킬 정도로 모든 기업이 사활을 걸고 출혈 경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엄청난 고정자본은 다른 기업의 무분별한 진입을 막는 자연적인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였고 거기에 투자 후 투자에 대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일정액의 고정된 수입이 필요로 한데, 선두기업인 KT의 막강한 시장지배력과 몇 개의 영향력 있는 기업들의 시장진출은 가격인하를 가져와서 부실기업 및 여타 경쟁력이 부족한 기업의 퇴출을 야기 시켰다. 그리하여 KT와 몇 개의 기업만이 살아남아 과점 체제를 확립하게 되었다. 그럼 상위3개 회사별로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1)KT

2000년 6월에 출시된 KT는 여타 사업체보다 늦게 시장에 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KT의 막강한 유통력과 기술력을 무기로 대한민국 대표 상표로 정착할 수 있었다. 곧바로 국내 시장 점유율도 50%에 육박하였고 국내 NO.1 상표의 위치를 굳건히 하였기 때문에 2000년 9월 가입자 수가 100만 명 돌파를 시작으로 2008년 유· 무선 통합컨버젼스 브랜드 'QOOK'을 런칭, 2009년 현재 약 677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참고문헌
이상훈,『초고속인터넷』, 지성사, 2007년
정갑영,『산업조직론』, 박영사, 2009년
방송통신위원회 (http://www.kcc.go.kr)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 이즈이즈(http://isis.nic.or.kr)
QOOK(www.qook.co.kr)
SK브로드밴드 (http://www.skbroadband.com)
LG파워콤(www.lgpowercomm.com)
YTN (http://www.ytn.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가격탄력성이 더 크다.③ 소매상들은 물리적 시장보다 더 자주 상품의 가격을 변경한다.④ 전자시장에서는 중간상이나 도매상들이 완전히 사라진다.98다음 중 시스템의 효과로 옳지 않은 QR( Quick Response) =것은?① 공정의 축소로 인한 공정시간의 단축과 공정 관련 인원이 감소한다.10- 10 -② 기업의 생산비 절감과 재고부담의 감소로 인해 경쟁력이 향상된다.③ 공정시간의 단축으로 시장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④ 인터넷 상거래에 수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소로 부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1)시장세분화2)표적시장선정7. 자사 분석1)Dream Mart의 소개2)포트폴리오 분석8. 차별화 전략 및 포지셔닝1)차별화 전략2)포지셔닝9. 마케팅 전략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5)SERVICE전략III. 중국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WTO가입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2)

  • [학사][방송학] 다채널 시대 방송사업자간 공정경쟁 방안 연구
  • 연구 –정책을 중심으로목차제 1장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와 연구방법 1)연구 범위 2)연구 방법 제 2장 다채널 시대의 방송시장의 변화 제 3장 우리나라 다채널 방송시장에서의 불공정 경쟁의 유형 1. 시장지배력의 남용 2. 기업 결합에 의한 경제력 집중(수직적 결합을 중심으로) 3. 부당한 공동 행위 4. 불공정 거래행위 1)방송사업자의 채널 선택권 남용 2)인기 콘텐츠에 대한 배타적 권리 3) KT등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서의 지배적 사업자가 SO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I. 서론1. 연구의 목적과 의의2. 연구의 개요 및 논의 방향II. . KT-KTF 인수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 1. KT - KTF 합병(1) 인수합병의 개념과 유형① 거래의 형태② 매수 성격③ 결합 형태에 따른 분류④ 매수 수단(2) 합병의 진행 경과① KT의 합병신고② 공정위의 합병인가③ 방통위의 합병 승인i) KT-KTF합병 심사기준ii) 합병승인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
  • 정책1. 미디어 융합정책의 전망 2. 미디어 융합 정책의 과제 Ⅴ. 결론1. 요약 2. 한계와 방향Ⅵ. 나오는 말 1.참고문헌 Ⅰ.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오늘날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방송통신 융합화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방송매체를 출현시킴과 동시에 새로운 방송시장 질서를 형성하고 있다. 이 융합은 방송과 통신간 장벽을 허물어뜨리고,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땅을 열어주고 있다. 나아가 국가와 국민경제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