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구성,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과정,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학생중심교육,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문제점,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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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표
1. 정신 지체․정서 장애 학교 교육 목표
2. 시각 장애․청각 장애․지체 부자유 학교의 교육 목표

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구성
1. 기본 방향 및 개정 중점
1) 장애 극복 의지를 가진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2)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3)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개별화 교육의 실천
4)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5) 모든 장애인에 대한 열린 교육 과정의 적용
2. 구성 방침
1)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한다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및 선택 중심 교육 과정, 수준별 교육 과정을 도입한다
3) 학생의 장애 특성,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4)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
5) 교육 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Ⅳ.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과정
1. 전인적 성장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하여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4.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5.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6. 장애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을 갖춘 사람

Ⅴ.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학생중심교육
1. 정보화 사회에서 학교의 역할
2. 능력 본위 교육 과정
3. 수요자가 선택하는 교육 과정
4. 적절한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Ⅵ.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문제점

Ⅶ.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안
1. 진단단계
2. 편성단계
3. 운영단계
4. 평가단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교육 대상자 중에는 특수교육(장애인 교육), 이란교육, 특별한 요구 교육 중 한 가지 이상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알맞은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오늘날 통합교육을 지향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과제가 되고 있다.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도 “삶의 질” 향상이란 교육목표에 걸맞는 것이어야 하며 기능적 전환교육 프로그램(ITP)이 이를 해결해 주는 하나의 방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직업교육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직업교육 자체가 확립되어야 하며 학교 내에서만 이루어지는 체계에서 지역사회 쪽으로 눈을 돌려야겠다.
그 외 직업교육이 다양화, 전문인력 양성 문제는 계속 연구 개발되어야 하며 우선 직업교육 지도 교사 풀제를 도입해 보는 것도 한 방안이다.
그러나 직업교육은 학교교육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관계법령의 준수는 물론(국가 및 기업 차원)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반사회인들의 “장애인 관”이 긍정적으로 바꿔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표

제7차 특수 학교 교육 과정에서는, 이 교육 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장애 영역별․학교급(부)별 교육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정신 지체․정서 장애 학교 교육 목표와 시각 장애․청각 장애․지체 부자유 학교의 교육 목표로 나누어 설정하였다.

1. 정신 지체․정서 장애 학교 교육 목표

정신 지체 학교 교육 목표를 유치부,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별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 제시하였으나, 제7차 교육 과정에서는 신설된 정서 장애 학교 교육 목표와 통합하여 장애 영역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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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대영, 통합교육 I: 정책/구조적 측면에서의 최상의 실제, 제 1회 이화 특수교육 정정진, 특수교육방법의 과제 : 21세기를 향한 특수교육의 과제, 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심포지움 자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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