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사회과 논쟁문제 교수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8장 사회과 논쟁문제 교수모형

제1절 논쟁문제의 개념
1. 논쟁문제의 정의와 특성

가. 정의

나. 특성

2. 교육 현장에서의 중요성

제2절 논쟁문제 교수의 이론적 기초
1. 선행 연구들

가. 하버드모형(or 윤리․법률모형 or 법리모형)

나. 1970~1990년대 연구

2. 가치갈등 해결방법(논쟁문제 교수모형의 핵심)

가. 사회의 기본가치 제시

나. 개인적<사회적, 특수적<보편적, 구체적<추상적 가치 제시

3. 교사의 역할 유형


제3절 교수모형

1. 목표

2. 교육과정 구성 : 논쟁문제를 선정하고 자료를 구성하는 것

3. 교수단계(문제제기→가치문제확인→분석→선택 및 결론)

4. 평가


본문내용
㈏ 사회탐구
① 문제제기(평준화는 이익일까?)
② 가설설정(평준화는 사회에 크게 이익이다.)
③ 개념화(이익 : 학력의 전반적 향상, 사교육비 절감 등)
④ 자료수집(실증적 데이터) 및 평가
⑤ 자료분석(이익과 손해로 구분)
⑥ 가설검증 : 일반화, 이론화(이런 이런 이유로 평준화는 사회에 이익이다.)
⑦ 새로운 탐구 시작(근데 불만은 뭐지?, Banks 책 p54)
㈐ 가치탐구
① 가치문제 제기(평준화가 옳은가?)
② 가치관련행동 서술(평준화에 반대하는 행동을 하고 있다.)
③ 행동관련가치 확인 및 서술(행동과 관련된 가치는 자유이다.)
④ 가치갈등 확인(그러나 평준화를 찬성하는 사람은 평등이라는 가치를 옹호하고 있다.)
⑤ 가치원천 서술(자유와 평등은 모두 민주주의 기본원리이며 헌법적 가치이다.)
⑥ 대안적 가치 서술(ⅰ자유, ⅱ평등, ⅲ자유>평등, ⅳ… )
⑦ 결과예측 및 검토(ⅰ폐지, ⅱ존치, ⅲ선택권확대, ⅳ… )
※ 폐지→학교간 경쟁→다양한 학교 출현→만족하는 부류 有
존치→사교육비 절감과 사회통합
절충→평준화의 기조는 유지하되 각종 특목고를 확충해 나가자.
⑧ 가치선택
⑨ 선택 정당화
㈑ 의사결정 : 대안의 검토와 결과 예측
㈓ 행동
2. 가치갈등 해결방법(논쟁문제 교수모형의 핵심)
가. 사회의 기본가치 제시
⑴ 기본가치의 정의 : 한 사회의 공통적 이념이나 도덕적 가치
⑵ 기본가치의 역할
㈎ 기본가치는 비판이나 대안 모색의 대상이 아니고 가치갈등 해결의 기준
㈏ 사회를 일정한 방향으로 안정적으로 발전시킴(Durkheim과 Parsons)
※ 갈등론자들은 하버드모형을 자본주의체제를 옹호하기 위한 보수적 이론이라 비판하며 기본가치 그 자체가 비판과 대안 모색의 대상이 되어야 함을 강조
나. 개인적<사회적, 특수적<보편적, 구체적<추상적 가치 제시
3. 교사의 역할 유형
가. Kelly 모형(교사의 자기 입장 표현 정도에 따라)
구⑴ 논쟁문제의 교수를 반대하는 배타적 중립성
별⑵ 어느 한 입장만 학습하고 다른 입장을 학습 못하게 하는 배타적 편파성
⑶ 다양한 시각을 학습하되 교사가 어떤 입장에 서서 교육해서는 안 된다는 중 립적 공정성
⑷ 다양한 시각의 논쟁문제를 학습하되 교사가 교육적으로 바람직하다는 입장에 서서 지도하는 신념을 가진 공정성(가장 바람직)
나. 한국에서 이상적인 교사 역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문제(사회문제)를 가장중요한 내용으로 다룸2) 사회 및 국가적 요구나 필요로부터 민감하게 영향을 받음3) 여러 학문 영역을 포괄하는 종합학문적인 성격을 가짐3. 사회과교육과 사회과학의 구분사회과학은 법칙을 발견하는 학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는데 비하여,사회과교육은 사회과학의 내용을 현실생활과 학습자의 발달 수준에맞게 재조직하고 교수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측면을 중요시함< 테마2 사회과 교육의 본질과 모형 >주관식 (03. 05.

  • 쟁점 구조에 근거한 논쟁 문제의 교수
  • 쟁점구조에 근거한 논쟁문제의 교수 Ⅰ. 시작하는 글 1) 사회과에서의 논쟁문제 수업1.논쟁문제 수업의 정의 및 시대적 흐름 논쟁문제 수업이란 논쟁적인 공공문제를 수업의 소재로 택하여 어느 하나의 입장을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그러한 선택을 옹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수방법의 하나이다. 시대에 따른 논쟁문제 중심 교육을 살펴보면 1940-50년대에는 Dewey의 생각을 적용하여 “문제접근법”이라 불렀는데. 학생들은 자신이나 사회에 관심

  • [사회과 교과 교육론]사회과 교육론
  • 사회과교육의 모형.(2) 사회과학 모형 : 각종 사회과학을 가르치는 것을 사회과교육의 본질로 보는 입장. 사회과학적 탐구력을 함양하는 것은 좋으나 시민 교육적인 차원이 소홀히 된다는 비판을 받는다.(3) 반성적 사고 모형 : 생활에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반성적 사고력을 기르는 것을 사회과교육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모형. 현대사회의 상황으로 보아 가장 적절한 모형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사회과학적 지식의 체계가 소홀히 될 우려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 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1.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1) 대․중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2) 소단원 말에 심화․보충 과정 운영3) 제재 단위별 심화․보충 과정 운영2.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운영1) 학습 능력에 따른 운영2) 학습 과제에 따른 차별화 운영3. 수준별 학습 집단 조직․운영1) 조직 방향2) 학습 집단 조직 방법4. 수준별 학습 자료 제작․활용5.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과 학습 결과의 평가6. 사회과 수업 모형1) pro-con 논쟁 수업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편제, 시간배당,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평가
  • 사회과 수준별 교수․학습 평가6.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언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업모형1. pro-con 논쟁 수업 모형2. 의사 결정을 위한 토론 모형1) 개인적 의사 결정2) 집단적 의사 결정 과정3. 가치 명료화 토론 모형4. 가치 추론 토론 모형5. 가치 분석 토론 모형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1. 평가의 적절성 문제2. 교육 목표의 상세화와 평가 기준 개발 방안3.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