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과평가]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내용,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고려사항,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현안,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방법,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방안과 새로운 방법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수학교육)의 목표
1. 이해면
2. 기능면
3. 태도면

Ⅲ.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내용

Ⅳ.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고려사항

Ⅴ.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현안
1. 수학교육 평가 내용의 문제점
2. 수학교육 평가 방법상의 문제점
3. 수학교육 평가 목적상의 문제점

Ⅵ.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방법

Ⅶ.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방안

Ⅷ.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의 새로운 방법 모색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 원리, 법칙, 절차를 바르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이들을 정확하게 사용, 처리하는 기능은 수학의 학습과 활용을 위한 기초이다. 수학의 기본 지식과 기능이 약하면, 발전된 수학을 학습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계산기나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할지라도 문제해결에 필요한 적절한 수학적 원리나 법칙을 선택할 수 없게 된다. 그 결과 수학 학습에 흥미를 잃게 되며, 수학을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없게 된다. 수학적 영재아는 기본적인 수학적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어려서부터 계산능력이 탁월한 경향을 보인다. 탐구, 예측, 논리적 추론 능력은 중요한 수학적 사고들이다. 새로운 수학적 성질, 원리, 법칙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자료 및 조건과 찾고자 하는 것 사이의 관계를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예측을 하고, 예측한 것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능력은 수학을 창조하는 중요한 능력이다. 실생활 주변의 문제들을 중심으로 하는 비정형 문제들의 해결능력 향상은 수학 교육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로서, 수학의 실용성을 높여준다. 수학적 개념과 상황에 대한 생각을 교환하고, 반성하고, 명료화 할 수 있다. 일상생활 언어를 수학적 언어 및 기호와 관련지을 수 있다. 수학적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토론하고, 읽고, 쓰고, 듣는 것은 수학을 학습하고 사용하는 것의 중요한 부분임을 깨달을 수 있다.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를 설명하게 하거나 그것에 관해 글을 써보게 하는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생각을 명료화 하고 좀더 깊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수학에 관한 책을 읽는 것도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중요한 활동이다. 수학적 아이디어들 사이의 연결은 수학의 여러 영역이 고립적으로 학습되는 것을 지양해 주며 학습하는 수학적 개념들의 의미와 유용성을 깨닫게 해 준다. 수학적 연결성을 학습함으로서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능력을 가질 수 있다: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관련지을 수 있다. 개념이나 절차의 다양한 표현들을 서로 관련지을 수 있다. 수학의 서로 다른 토픽들 사이의 관련성을 인식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구광조 외(1989), 수학과 교육, 서울 갑을 출판사
◇ 김민호(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초등학교 학력평가실
◇ 교육부(1999),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국민 공통 교육 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 수학교육론(1999), 희소출판사
◇ 신형성(2004), 새 이론에 근거한 수학교육론, 경문사
◇ 이숙례(1987), 현대 초등 수학 교육론, 서울 이화여대 출판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수행평가의 이해, 신일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수학과,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 분석
  •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음악과평가(음악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분석Ⅰ.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1. 영어평가의 경향1) 교사에 의한 주관적 평가2) 객관식 평가3) 종합적 의사소통 능력 평가2. 영어평가를 위한 항목Ⅱ. 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1. 전통적 평가 방법의 계승2. 교수학습 활동과의 관련Ⅲ. 수학과평가(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방안281)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 교육제도 도입 방안5. 유능한 특수 교육교사 되기-301) 특수교육교사란 어떤 직업인가? 2) 특수교육교사가 되기 위한 길 3) 특수학교(급) 교사의 역할4) 특수학교(급) 교사의 자질5) 통합 교육에서 일반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Ⅲ. 결론-37< 참고자료 >39 * 유능한 교사의 예 * 교사라서 안 행복해요 * 실력에 앞서 자상한 교사가 좋다 * 슬

  • [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사교육경감대책- EBS수능강의를 중심으로
  • 교육을 유발하는 등의 문제점을 꾸준히 노출하자 수학능력시험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국가고사가 탄생했다. 아울러 대학입시에 관하여 많은 중요한 내용들을 각 대학들의 자율에 맡기도록 한 이 제도는 수험생들의 소신지원 기회가 넓어졌고, 논술면접실기신체적성검사 등의 다양한 전형으로 수능시험 점수를 만회할 수 있는 긍정적인 영향도 있었으나 다양해진 전형 방법은 되려 수험생들에게 과도한 시험준비로 인한 부담과 고등학교의 자율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방안이라고 주장한다면 그 말에는 동의 할 수 없다. 분명한 것은 아직도 논리적인 사고를 가르치는 정식에 프로그램이 존재하고 있지 못하므로 앞으로도 이 부분에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논리적인 사고를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과학적, 수학적으로 생각하고 풀어나가려는 사고절차 즉 과학적, 수학적인 사고방식을 먼저 키워 나가야 한다. 아래 기술되는 내용들은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사고 방법에 기초이고 우리는 이미 익숙하게 이런 내용들을 접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지향되어 왔던 문제 해결력을 발전적으로 계승하면서 확장시킨 수학적 힘의 신장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필요하다.한편, 제 7차 교육 과정의 개정에는 학교 현장과 학생들의 수준에 대한 현실적인 고려도 반영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의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수학공식을 배우고 풀이 방법을 익히지만. 대부분의 수학 내용은 대학 입학과 더불어 망각에 묻혀 버리고 만다. 이런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