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권리][인권 의미][인권 내용][인권 발달과정][세계사회포럼][전문가][교육]인권의 의미, 인권의 내용, 인권의 발달과정, 인권의 세계사회포럼, 인권의 전문가, 인권의 교육방법, 향후 인권의 교육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권의 의미
Ⅲ. 인권의 내용
Ⅳ. 인권의 발달과정
Ⅴ. 인권의 세계사회포럼
Ⅵ. 인권의 전문가
1. 임기
2. 역할
1) 긴급청원
2) 당사국 방문
3) 규범적 업무
4) 후속조치
5) 비정부행위자
6) 비정부기구의 역할
3. 인권전문가의 영향
Ⅶ. 인권의 교육방법
1. 신호등 기법
1)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의 위치
2) 인권의 형태
3) 인권의 갈등 요소
2. 단어로 알아보는 인권 개념
1) 기본권
2) 저항권
3) 그 밖의 것
3. 이야기로 인권 말하기
1) 도입
2) 발표
3) 조별 작업
4) 조별 발표
5) 전시
4. 자아 존중감 기르기- 나의 매력 말하기
5. 그 밖의 프로그램
Ⅷ. 향후 인권의 교육 과제
1. 여성이 인간으로서 누려할 권리에 대한 인식 제고
2. 전통적 성역할 고정관념 및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의 보장
3. 성적 주체로서 자긍심을 심어주는 교육과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는 권리의 보장
4. 남학생과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의 보장
5.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기초한 진로의식 개발 및 진로 선택 강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린이나 청소년의 학습의 자유는 그들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의 보장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① 국가의 교육목적 설정이나 교육과정의 개발, ② 교과서 제작 및 발행, ③ 상급학교 진학과정에서의 학교 배정이나 ④ 학교 내에서의 교육 내용 결정 과정에 대한 참여권 보장을 수단적 내용으로 한다. 이하에서 특히 학습의 자유 보장과 관련해서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는 이들 각종의 참여권 보장의 실태와 그 개선방안을 검토해보기로 한다.
어린이권리위원회는 한국 정부가 교육 제도에서 어린이권리조약 제29조에 반영되어 있는 교육의 목적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다.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에 의한 지극히 경쟁적인 풍토는 어린이가 잠재된 재주와 능력을 계발하고, 자유로운 사회에서 책임 있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것을 가로막을 위험을 안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법적 개혁을 비롯해 한국 정부가 취한 조치들이 불충분하다고 본다.
≪ … 중 략 … ≫
Ⅱ. 인권의 의미
인권(Human rights)은 문자 그대로 ‘인간이기 때문에 마땅히 가지는 권리’로써 인간이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데 기초로 필요한 생래적 권리를 의미하며 인권의 기저에는 인간의 존엄성이 깔려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 존엄성은 모든 권리의 기초이자 가치 지향점이 된다. 인권의 주체인 인간은 사람이라는 보편적 존재인 동시에, 한 국가나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위치하고 있으므로 인권은 “사람으로서 살아가기 위해 마땅히 누려야 할 자유와 권리 및 국가의 구성원인 시민으로서 행사해야 할 자유와 권리”를 함께 뜻한다. 다시 말해서 인권은 인간으로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갖는 보편적 권리임과 동시에 한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행사해야 할 특정한 권리를 포괄하는 개념이다(배경내, 1999 : 14).
- 참고문헌
-
○ 류은숙(2009), 인권을 외치다, 푸른숲
○ 박경태(2007), 인권과 소수자 이야기, 책세상
○ 신현영 글, 황수민 그림(2009), 사람이 누려야 할 권리 인권, 한솔수북
○ 이부록 저, 조효제 역(2012), 세계인권선언, 프롬나드
○ 조효제(2011), 인권을 찾아서, 한울아카데미
○ 한겨레21 편집부(2009), 일어나라 인권 OTL, 한겨레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