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권리][인권 의미][인권 내용][인권 발달과정][세계사회포럼][전문가][교육]인권의 의미, 인권의 내용, 인권의 발달과정, 인권의 세계사회포럼, 인권의 전문가, 인권의 교육방법, 향후 인권의 교육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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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인권의 의미

Ⅲ. 인권의 내용

Ⅳ. 인권의 발달과정

Ⅴ. 인권의 세계사회포럼

Ⅵ. 인권의 전문가
1. 임기
2. 역할
1) 긴급청원
2) 당사국 방문
3) 규범적 업무
4) 후속조치
5) 비정부행위자
6) 비정부기구의 역할
3. 인권전문가의 영향

Ⅶ. 인권의 교육방법
1. 신호등 기법
1)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의 위치
2) 인권의 형태
3) 인권의 갈등 요소
2. 단어로 알아보는 인권 개념
1) 기본권
2) 저항권
3) 그 밖의 것
3. 이야기로 인권 말하기
1) 도입
2) 발표
3) 조별 작업
4) 조별 발표
5) 전시
4. 자아 존중감 기르기- 나의 매력 말하기
5. 그 밖의 프로그램

Ⅷ. 향후 인권의 교육 과제
1. 여성이 인간으로서 누려할 권리에 대한 인식 제고
2. 전통적 성역할 고정관념 및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의 보장
3. 성적 주체로서 자긍심을 심어주는 교육과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는 권리의 보장
4. 남학생과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의 보장
5. 개인의 적성과 흥미에 기초한 진로의식 개발 및 진로 선택 강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이나 청소년의 학습의 자유는 그들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행복추구권의 보장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① 국가의 교육목적 설정이나 교육과정의 개발, ② 교과서 제작 및 발행, ③ 상급학교 진학과정에서의 학교 배정이나 ④ 학교 내에서의 교육 내용 결정 과정에 대한 참여권 보장을 수단적 내용으로 한다. 이하에서 특히 학습의 자유 보장과 관련해서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는 이들 각종의 참여권 보장의 실태와 그 개선방안을 검토해보기로 한다.
어린이권리위원회는 한국 정부가 교육 제도에서 어린이권리조약 제29조에 반영되어 있는 교육의 목적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다. 입시위주의 학교교육에 의한 지극히 경쟁적인 풍토는 어린이가 잠재된 재주와 능력을 계발하고, 자유로운 사회에서 책임 있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것을 가로막을 위험을 안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것을 방지하기 위한 법적 개혁을 비롯해 한국 정부가 취한 조치들이 불충분하다고 본다.




≪ … 중 략 … ≫




Ⅱ. 인권의 의미

인권(Human rights)은 문자 그대로 ‘인간이기 때문에 마땅히 가지는 권리’로써 인간이 인간으로서 살아가는 데 기초로 필요한 생래적 권리를 의미하며 인권의 기저에는 인간의 존엄성이 깔려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인간 존엄성은 모든 권리의 기초이자 가치 지향점이 된다. 인권의 주체인 인간은 사람이라는 보편적 존재인 동시에, 한 국가나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위치하고 있으므로 인권은 “사람으로서 살아가기 위해 마땅히 누려야 할 자유와 권리 및 국가의 구성원인 시민으로서 행사해야 할 자유와 권리”를 함께 뜻한다. 다시 말해서 인권은 인간으로서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갖는 보편적 권리임과 동시에 한 국가의 구성원으로서 행사해야 할 특정한 권리를 포괄하는 개념이다(배경내, 1999 : 14).
참고문헌
○ 류은숙(2009), 인권을 외치다, 푸른숲
○ 박경태(2007), 인권과 소수자 이야기, 책세상
○ 신현영 글, 황수민 그림(2009), 사람이 누려야 할 권리 인권, 한솔수북
○ 이부록 저, 조효제 역(2012), 세계인권선언, 프롬나드
○ 조효제(2011), 인권을 찾아서, 한울아카데미
○ 한겨레21 편집부(2009), 일어나라 인권 OTL, 한겨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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