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

2. 아동교육관의 형성 배경

3. 아동교육론의 특징

4. 소파의 아동교육론이 반영된 사례

5. 소파의 아동교육론의 시사점


본문내용
2. 아동교육관의 형성 배경

(1) 시대적 배경
일제의 통치 하에서 벗어나기 위한 사회계몽
1919년 3·1운동 실패 → 새로운 민족운동 방향 모색 → 아동계몽운동
(2) 천도교 사상
천도교 사상의 핵심 - 인내천과 사인여천
= 사람이 곧 하늘이며 사람 대하기를 하늘과 같이 하라는 뜻
인간존중에 기인한 아동 중심 교육사상과 민족주의 정신을 갖게 하는 배경이 됨


3. 아동교육론의 특징

(1) 아동교육 이념
가. 민족구원
민족을 구원하는 일
⇒ 아이들을 위한 운동
아이들을 바르고 아름답게 기르는 운동
아이들을 부모의 소유물처럼 생각하는 관념을 버리고 아이들의 인격을 존중해주는 운동
불행한 나라를 짊어지고 나갈 제 2세 국민을 건실한 인간이 되게 하는 운동
<소년운동은 어린이들을 민족 장래의 후계자들로 가르쳐서 이들을 통해 조국의 독립을
이루어 보려는 민족구원의식의 표출>
참고문헌
“소파 방정환 (1899~1931)의 아동교육관 연구” 학사학위논문
한국방정환재단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파 방정환 교육사상과 현대적 시사점
  • 소파는 일본 관헌들의 감시가 강화되어 가족들마저 고통을 받게되자 동경 유학의 길에 오른다. 그 후 일본 토오요오대학(東洋大學) 철학과(哲學科)에 입학하여 아동문학과 아동심리학을 전공하였으며, 이때의 새로운 이론과 선진 문화를 통해 어린이에 대한 사랑과 이해를 더욱 깊이 하는 계기를 마련하며, 아동문학을 통해 어린이를 교육하고자 하는 뜻을 품었다.《어린이》지가 정식으로 간행된 것은 1923년 3월이었다. 이것은 소파를 중심으로 한 색

  • [세상읽기와논술 A형] 2 가족이나 지인 또는 역사적 인물들 중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을 택해 그 사람의 생애와 존경하는 이유를 주체적으로 기술
  • 세상읽기와논술 A형 2. 가족이나 지인 또는 역사적 인물들 중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을 택해 그 사람의 생애와 존경하는 이유를 주체적으로 기술해보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자신이 존경하는 한 사람 - 소파 방정환2. 소파 방정환의 생애3. 내가 소파 방정환을 존경하는 이유1) 소파 방정환이 아동을 보는 관점2) 소파 방정환의 아동을 위한 운동3) 소파 방정환의 아동 교육에 대한 신념4) 소파 방정환의 아동의 성장을 위한 교육5) 소파 방정

  • 소파 방정환 생애와 방정환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분석
  •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론 연구」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2. 소파 방정환 아동관 형성 배경 1) 시대․사회적 배경 : 일제강점 - 문화통치기1899년에 태어난 소파 방정환(1899-1931)은 러일전쟁, 을사조약, 강제합방이 이어지는 시기에 유년시절을 보내고, 합방 후 무단통치하에서 청소년기를 보냈으며, 3․1운동 전후 민족운동이 새로운 국면을 맞아 왕성하게 전개되는 시기에 활발한 교육활동을 전개하였다.1919년의 3․1운동은 일본의 통치형

  • [교육학] 율곡의 소아수지에 나타난 유아 교육관과 소파의 유아교육관의 현대적 의의
  • 교육적 요청에 적절히 부응하는 방식으로 ‘소아수지’와 같은 접근을 한 것으로 파악된다. 2.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관 우리나라의 근대 교육의 흐름을 살펴보면 성균관, 사학, 서원, 향교, 서당으로 이어지는 우리의 전통적 교육기관은 1894년 갑오경장으로 과거제도가 폐지되자 그 기능이 마비되었고, 그 후 원산학사와 육영공원 같은 근대 학교가 설립되었다. 이후 일제치하에 들자 많은 사학이 생겨 항일 구국의 온상역할을 하게 되었다. 물론 그

  • [사회복지] 아동학대의 실태와 아동의 권리jo
  • 아동학대의 실태와 아동의 권리joI. 서 론과거 아동학대는 사회적으로 별문제가 되지 않았고 심각하게 여기지 않았다. 아동은 어른의 하대품이나 부속품으로 여겨 인격적인 대우가 전혀 없었던 것이다. 즉, 문화적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인하여 아동학대는 사회문제화 되지 못하는 실정이었다. 최근 세계적으로 아동복지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학대받는 아동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우리나라는 소파 방정환 선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