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아동학대의 실태와 아동의 권리jo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아동학대의 정의
1) 아동학대의 정의
(1) 협의의 정의
(2) 법적 정의
(3) 광의의 정의
2. 아동학대의 유형
1)정서적 학대
2)신체학대
3)성적학대
3)방임
3. 아동학대의 원인과 후유증
(1) 원인
(1) 부모의 미성숙
(2) 아동양육에 대한 지식부족
(3) 부모의 지나친 기대
(4) 가해자의 어릴때 학대 받은 경험
(5) 잦은 가정의 위기
(6) 알콜중독, 약물중독
2) 후유증
(1)신체적․정신적 학대와 방임의 후유증
(2) 성적학대 후유증
4. 아동학대의 실태
1) 아동학대의 신고건수
2) 아동학대의 신고자
3) 아동학대 발생장소
4) 아동학대자의 직업 유형
5. 미국, 영국, 프랑스의 아동학대 예방 활동과 법적 조치
1) 미국의 아동학대방지를 위한 법적 조치
2) 영국의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법적인 조치
3) 프랑스의 아동학대 예방 노력
6. 아동학대의 법률적 대응방안과 예방법
1) 아동학대에 대한 법률적 대응방안
(1) 가정폭력범죄의 처벌등에 관한 특례법
(2)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등에 관한 법률
(3)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4) 아동복지법
2) 아동학대의 예방법
(1)상담 및 교육
(2)사회문화적 요인 제거
(3)아동방임 ․ 학대 교과목 편성
7. 아동의 권리
1) 아동의 권리
2) 아동의 권리에 대한 국제적 노력
(1) 생존할 권리
(2) 보호받을 권리
(3) 발달한 권리
(4) 참여할 권리
3) 우리나라의 아동권리협약에 관한 권리의 분류
(1)시민권과 자유에 대한 권리
(2)가정환경 및 대리보호에 대한 권리
(3)기초보건 및 복지에 대한 권리
(4)교육, 여가 및 문화적 활동에 대한 권리
(5)특별보호조치에 대한 권리
8. 제 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과거 아동학대는 사회적으로 별문제가 되지 않았고 심각하게 여기지 않았다. 아동은 어른의 하대품이나 부속품으로 여겨 인격적인 대우가 전혀 없었던 것이다. 즉, 문화적 편견과 고정관념으로 인하여 아동학대는 사회문제화 되지 못하는 실정이었다. 최근 세계적으로 아동복지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학대받는 아동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우리나라는 소파 방정환 선생이 어린이날을 제정하여 아동들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인격적으로 존중해야 한다는 의식이 싹트기 시작했다. 아동학대에 관한 문제를 가정 내 문제로 간주하여 외부로의 노출을 꺼리며,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지도 않으며 자녀에게 신체적․정서적 고통을 가하는 것에 대해 잘못되었다고 인식하지도 않는다. 이러한 문화적 특이성으로 인하여 아동학대는 타인의 개입을 불허하는 개인적인 문제며, 은폐될 수 있는 문제로 간주되어진다.
우리 주변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동학대 현상이 매우 드물게 나타난다고 생각하고 있다. 또한 그 결과를 별로 심각하게 생각하지도 않는다. 우리나라의 전통에서도 아이들을 훈육하면서 매는 당연한 수단이었고 누구나가 인정하는 사실이다.
- 참고문헌
-
박균성, 1992, "아동학대의 법적 고찰", 층남아동학대예방협회 제1회 세미나 자료
집
윤영숙, 1989, "미국아동보호서비스 전달 채재", 아동학대, 한국아동학대예방협회
이배근, 1992, "아동학대의 범위와 정의", 국회보. 1972년 봄호. 국회사무처
이배근. 19931, "한국아동에 대한 신체적 학대의 실태와 예방 대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한인섭, 1992, "아동보호와 아동의 권리", 한국 아동 학대 예방 협회 제18회 세미
나 자료집
Costin, Lalab B., et al. 1991, Child Welfare, BBhite Plains, N. Y. : Longman
Newberger, Eli H., 1982, Child Abuse, Boston, Mass.: Little, Brown and Company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1994 National Report of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
Fromce, 1994, National Report of Convention on the Rigths of the Chil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현재 자신의 성격적, 행동적 특징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형식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성격적 특징, 내면적 표상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에 관하여 자유롭게 기술하시면 되며 자신이 실시한 심리검사 관련 결과 및 아래에 제시된 참고문헌 등을 참고하셔도 됩니다
- 자폐성장애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자폐성장애의 진단률이 높아진다는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그 까닭을 제시하시오
- 생애정신건강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생애정신건강의 단계를 살펴보고 이시기에 필요한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해 정리하시오
- REBT이론의 대표적 비합리적 신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어떤 것이 있으며, 그 신념을 합리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