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비교를 통한 설득전략으로서 공손성(politness)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체면 세우기와 공손표현의 언어적 장치
설득상황 속 공손의 원리
나가며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공손표현의 언어적 장치
공손표현의 언어적 장치는 크게 어휘적 장치, 통사적 장치, 화용적 장치로 나누어 살펴 볼 것이다. 어휘적 장치에는 존대의 의미를 가진 명사나 동사를 사용하거나, 존대의 호칭어, 부담을 약화시키는 어휘 등이 있다. 존대의 명사에는 밥-진지, 이름-성함, 나이-연세, 병-병환 등의 예가 있으며, 존대의 동사에는 있다-계시다, 먹다-잡수시다, 죽다-돌아가시다 등의 예가 있다. 한 통계에 의하면, 논쟁이나 싸움의 원인은 대부분 대화의 주제보다는 토의 중 상대방에 대한 호칭이나 존대의 시비 때문이라고 한다. 이는 공손표현의 담화 상황에서 호칭이 중요한 역할을 함을 의미한다. 만일 설득의 상황에서 상대에게 적절한 존대의 호칭을 사용한다면, 많은 실효성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병원에서 간호사에 대한 호칭을 ‘간호사 언니’라고 부르는 것과 ‘간호사 선생님’이라고 부르는 것은 큰 차이가 있으며 이를 각각 사용했을 때 대우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상대의 부담을 약화시키는 어휘를 사용할 수 도 있다. ‘좀, 잠깐, 조금, 제발, 글쎄요, 저, 약간 등’의 약화 어휘들은 의견을 불분명하게 만들어 불일치를 약화시킴으로써 상대방의 체면을 보호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통사적 장치를 사용하여 공손표현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합쇼체, 해요체, 하오체, 하게체는 상대에 대한 존대를 담고 있는 어미로 이를 사용하면 공손표현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피동형 표현은 잘못된 것이 많으나, ‘생각되어집니다.’와 같은 피동형은 문법적인 것을 고려하지 않고 공손표현의 일종으로 바라 볼 수 있다. 화자의 겸손이나 청자에 대한 배려로 ‘-어 주다.’, ‘-어 드리다.’, ‘-어 보세요.’등의 보조동사를 사용하여 공손한 요청표현을 할 수 있다. 또한 상대의 요청에 대한 의지의 표현으로 선어말 어미 ‘-겠’의 사용, 제안이나 요청을 할 때 상대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서 ‘오늘 같이 밥 먹지 않을래?’와 같은 부정의문문의 사용 등의 공손표현이 있다. 마지막으로 화용적 장치로는 간접화행과, 반복표현, 생략표현 등이 있다. 간접화행은 에어컨을 켜달라는 직접적인 표현 대신, ‘덥지 않으세요?’와 같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상대에게 말하는 방식이다. 언어경제성의 원리를 생각하면, 반복표현은 잉여적인 것이다. 하지만, 상대가 묻는 질문에, ‘예’라고 짧게 대답하는 대신 ‘예, 알겠습니다.’라고 반복적으로 말함으로써 상대에 대한 예의를 표할 수 있고, 상대의 제안에 동의를 강하게 표하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생략은 ‘아무래도 이번엔……’과 같이 말끝을 흐림으로써 상대의 요청에 대한 거절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는 방법이다.
설득상황 속 공손의 원리
- 참고문헌
-
박영순, 한국어 화용론, 박이정, 2007
김성도, 예의(禮儀)의 기호학을 위한 몇 가지 인식론적 성찰, 한국기호학회, 2003
전혜영, 한국어 공손표현의 의미, 한국어 의미학, 2004
노은희, 대화 공손 전략으로서의 반복표현, 청주대학교, 2002
자료평가
-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nachan***
(2012.04.16 03:38:18)
- 감사합니다.. 잘보겠습니다.
- hoyh***
(2011.06.16 23:06: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창시자,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방법, 레지오 에밀리아 보육 목적,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자의 역할
- [현대문학] 방현석의 `내일을 여는 집`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동양사] 오다 노부나가의 삶과 그의 업적(A+)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대중문화의 빛과 그림자 대중문화란
- 독일관념론 과제 - 피히테의 모든 지식학의 기초 Wissenschaftslehre nova methodo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국어어휘론] 국어 기본 어휘
- [문학이론교육론] 백석 시 비유의 특징 -실제 예시들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