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운영과 인간상,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의 내용,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의 운영방향,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운영의의
1. 인도주의적 측면에서
2. 교육의 기회균등 측면에서
3. 예방교육적 측면에서
4. 교육효과적 측면에서
5. 통합교육 측면에서

Ⅲ.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운영목표

Ⅳ.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의 인간상
1. 전인적 성장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2. 기초 능력을 토대로 하여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3.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4.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5.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6. 장애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와 능력을 갖춘 사람

Ⅴ.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의 내용

Ⅵ.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의 운영방향
1. 통합교육의 활성화
2. IEP와 통합교과
3. 전환교육은 조기교육에서부터 강화
4. 지역사회의 활용
5. 관련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Ⅶ.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 관련 제언
1. 적정 학급규모가 조정되어야 한다
2. 개별화 교육의 실천 및 평가가 있어야 한다
3. 관련전문인의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4. 교사보조원제를 두어야 한다
5. 행정적이며 재정적인 지원이 강화되어야 한다
6. 학부모의 참여와 협력이 필요하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특수학급은 장애학생들의 교육권 확보책으로서 양적 확대와 일반학교 내에서 단지 특수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증설되어 왔지만, 개정된 특수교육진흥법은 특수학급의 목적을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의 장소로 법적인 규정을 함으로써 이제 특수학급은 일반학급 내에서의 특수교육을 위한 하나의 ‘서비스 연속체’라는 위상적 개념 하에 그 기능을 수행하게 된 셈이다. 세계의 특수교육동향과는 반대로 분리교육방법인 특수학급은 계속 증설되어 3802학급에 26,627명의 학생이 교육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현재의 특수학급 교육체제가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지적은 계속되고 있다. 예컨대, 특수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 부족, 개별화교육계획 수행에 대한 이해부족, 특수학급의 정체성 결여, 특수학급 운영의 비효율성, 특수학급 교육효과 미약,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의 부실, 특수학급 교육형태의 획일화 및 경직화, 일반교육계의 이해와 관심의 부족, 특수교육의 질적 관리문제, 통합교육체제 구축의 미비 등의 특수학급 운영에 관련된 전반적인 문제점들에 대한 지적이 거듭되고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발표된 특수학급 운영에 관한 몇몇 학위논문들을 분석해 보아도 지적되는 문제들은 대동소이한 문제들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문제들은 대체로 특수학급 운영체제나 구조적인 변인과 관련된 문제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반면 특수학급교육의 질적 관리와 관련된 과정변인 즉, 교수-학습이 어떻게 이루어 지느냐와 관련된 문제제기는 많지 않았던 것 같다. 다시 말해서 특수학급교육을 논할 때 개별화교육을 누구나 강조하지만 그것을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관한 실천적 모형의 제시가 많지 않았다는 것이다. 실제로 특수학급교육의 효과성 문제는 대상학생의 요구를 정확하게 사정하여 그의 능력과 요구에 부합된 교육계획을 수립한 다음 그것을 효과적으로 교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특수학급 대상학생들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에 관해 심도있는 연구검토와 교수방법의 개발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고 본다.
특수학급은 장애의 정도가 비교적 가볍지만 일반학급에서는 적절한 교육을 받기 곤란한 학생들을 위하여 특별히 편성된 학급이라고는 하지만 이들에 대한 교수-학습의 문제는 너무
참고문헌
◈ 교육부, 특수 학교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8-11호, 1998
◈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제5집, 경기 : 이문기업, 1998
◈ 김성애, 정대영, 박희찬, 특수교육의 효율적 운영방안,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1997
◈ 김정권 외, 특수 교육의 새로운 동향과 특수 교육 과정, 대구 대학교 특수학교 교육 과정 개정연구 위원회, 특수 교육 과정의 개정 방향 : 제7차 특수 교육 과정 개정을 위한 기초 연구, 1996
◈ 김정권, 완전 통합 교육과 학교 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 도서 출판 특수 교육, 1997
◈ 윤점룡, 특수교육 정책의 과제 : 21세기를 향한 특수교육의 과제, 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심포지움 자료, 1999
◈ 최중옥 외, 특수아동의 이해와 치료교육의 실제, 부산 : 대산풍판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