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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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탈로치(pestalozzi)의 생애, 사상적 배경, 교육사상,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Ⅰ. 페스탈로치의 생애

Ⅱ. 페스탈로치의 사상적 배경
1) 인간관
2) 종교관
3) 자연주의
4) 계몽주의

Ⅲ.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1) 교육의 목적
2) 페스탈로치의 8대 교육원리

Ⅳ.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론
1) 기초교육의 내용
2) 교육의 방법

Ⅴ.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1) 교육의 기본적 자세의 정립이다.
2) 학습자 중심의 교육
3) 아동들의 경험을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주었다.
4) 여성교육 및 가정교육의 중시다.
5) 도덕 교육에 대한 강화이다.
6) 사회교육에 대한 관심을 제공해 주었다.
7) 교사상 정립에 기여하였다.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Ⅱ. 페스탈로치의 사상적 배경

1) 인간관
페스탈로치는 인간교육의 성과는 인간을 완전하게 연구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하여 인간성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그가 바라본 인간은 인간성 삼단층론에 의해서 세 가지 상태로 구분하였다. 바로 자연적 상태, 사회적 상태, 도덕적 상태이다.

① 자연적 상태
자연적 상태의 인간은 동물과 기본적으로 다르지 않게 거칠고 야수적이기는 하지만 선한 충동을 가진 존재로 보았다. 인간성의 가장 낮은 단계로서 자연적, 동물적인 상태의 인간을 말하고 있다.

② 사회적 상태
사회적 상태는 이기심으로 자극된 폭력적 행위를 법으로 규제하는 상태를 말한다. 자연적 욕구의 자의적 충족에서 오는 무질서를 방지하기 위하여 협약으로서의 법을 만들어 이를 강제적으로 준수케 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또한 자연 상태의 양적인 확대라고 말할 수 있다.

③ 도덕적 상태
도덕적 상태는 독자적 결단에 의한 개인적 행위를 결행, 책임지는 상태이다. 그는 “인간은 동물적 욕구의 충족, 사회적 관계의 충족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의 내면의 순화를 갈구하는 힘, 즉 도덕적 진리를 내면 깊숙이 간직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이 내면적 힘에 의한 진리에의 감각이 있어야 비로소 참된 인간이 되는 것이고 교육이란 인간을 도덕인으로 조성시키는 일이라고 하였다.

▶ 위와 같은 인간관을 토대로 페스탈로치는 자연적, 동물적인 상태의 인간에서 도덕적인 상태의 인간으로 향상시키고 인도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라고 제시한다.
참고문헌
•「페스탈로치」저자: 시사영어사, 역자: 유주영, 두산동아(2003)
•「페스탈로찌의 교육철학」김정환, 고대출판부(1995)
•「J. H. Pestalozzi의 敎育思想에 관한 硏究」강창석,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3)
•「J. H. Pestalozzi의 敎育理論 硏究」하동수,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1)
•「Pestalozzi의 교육사상 연구」이원숙,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1997)
•「Pestalozzi의 가정교육 사상에 관한 연구」강진소,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2001)
•「Pestalozzi와 Dewey의 유아교육사상 비교 연구」임인숙,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2005)
•「Pestalozzi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김선미,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2005)
•「J. H. Pestalozzi의 초등교육 연구」강명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1997)
•「방정환과 페스탈로찌의 아동교육사상 비교 연구」이현철, 창원대학교 대학원 논문(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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