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오리온 초코파이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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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1. 선정 이유 - - - - - - - - - - - - - - - - - 1

2. 사례 선정의 경과 및 범위 확정 - -- - - - - - 1

Ⅱ. 회사소개 ---------------------------------------2

1. 개요 - - -- - - - - - - - - - - - - - - - - - 2

2. 경영이념 - - - - - - - - - - - - - - - - - - 3

3. 연혁 - - - - - - - - - - - - - - - - - - - - 4

4. 오리온의 사업 분야 - - - - - - - - - - - - - 6

5. 오리온의 SWOT 분석 - - - - - - - - - - - - 12

Ⅲ. 오리온 쵸코파이 --------------------------------12

1. 제품 분석 - - - - - - - - - - - - - - - - -12

2. 시장 분석 - - - - - - - - - - - -- - - - 14

3. 전략 분석 - - - - - - - - - - - - - - - - 19

4. 성장 전략 분석 - - - - - - - - - - - - - - 26

Ⅳ. 전망 및 전략수립 -------------------------------27

1. 세부추진전략 - - - - - - - - - - - - - - - - 27

2. 기업마스터플랜 및 전망 - - - - - - - - - - - 28

Ⅴ. 맺음말 -----------------------------------------28

Ⅵ. 참고자료소개 ----------------------------30

설 문 지 ----------------------------------31
본문내용
Ⅰ. 서 론


1. 선정이유


오리온은, 2001년 9월 동양제과를 중심으로 유통(Buy the way), 미디어(ON MEDIA), 영화(메가박스), 엔터텐인먼트(제미로)등 관련 16개사가 동양그룹에서 분리하여 독립된 그룹으로, 먹는 즐거움에서, 보는 즐거움, 느끼는 즐거움까지의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업분야를 개척하여 사업영역의 다각화에 성공하였고,

(주)오리온을 중심으로 한 제과산업 특히, 쵸코파이라는 상품을 성장의 발판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하게 되었으며, 현재 중국에서 쵸코파이 시장 점유율 60%이상을 점하고 있고, 세계 50여개국에 수출하며, Global화에 성공하였기에 , 한 상품만으로도 세계화를 이룬 성공기업의 사례를 학습 할 필요가 있어, (주)오리온을 선정하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2002년도 산업자원부 선정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초코파이를 주요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2. 사례 선정의 경과 및 범위 획정

(1) 선정의 경과 및 범위확정

우리 조원들은, 2주의 기간을 갖고, 각자가 선정하여 발표할 만한 대상 기업을 발굴하여, 그 선정 이유와 함께 그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기로 하였고, 이결과 E-mart와 오리온그룹이 경합하게 되었는데, 단일 상품의 세계화(쵸코파이) 성공과 오페라 유령이 오리온의 기획이란 점을 높이 평가하여 오리온을 선정하기로 최종 결정하였다.

자료의 수집과 정리 과정에서 오리온 그룹은, 2001년에 동양그룹으로부터 제과업을 중심으로 독립된 신설 기업군이고, 오리온 그룹은 다시 스낵류를 중심으로 생산하는 오리온 프리토레이와 쵸코파이를 중심으로 하는 (주)오리온으로 나뉘어 있고,

참고문헌
1. 법인 등기부 등본

2. 금융감독원 공시 자료

3. 동양제과 홈페이지 (www.orionworld.co.kr)

4. KBS 홈페이지 신화창조의비밀 동영상

5. 인터넷 검색자료 및 신문, 잡지 게재 사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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