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절. 품 질 : 경영의 철학
1.1 고객 지향적 품질의 정의
1.2 경쟁무기인 품질
[경영사례 1] FedEx의 서비스 품질만족을 위한 노력

2 절. 종업원의 참여
2.1 문화의 변화
2.2 개인의 개발
2.3 보상과 유인

3 절. 지속적 개선
3.1 지속적 개선의 착수
[경영사례 2] 도요타의 생산시스템 TPS
3.2 문제해결 과정

4 절. 열악한 품질의 비용..
4.1 예방비용
4.2 평가비용
4.3 내부실패비용
4.4 외부실패비용

5 절. TQM을 통한 품질의 개선
5.1 벤치마킹
[경영사례 3] Xerox사의 벤치마킹
5.2 식스시그마
[경영사례 4] 포스코의 식스시그마
5.3 품질기능 전개
5.4 품질개선 기초도구

6 절. 해외주요 품질상 제도
6.1 말콤볼드리지상
6.2 유럽품질상
6.3 일본경영품질상

7 절. 국제적인 품질 표준
7.1 ISO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비스품질만족을 위한 노력

1973년 4월에 사업을 시작하여 전 세계 210개국 이상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세계 최대 특급운송 서비스 회사, 하루 60만 건 이상의 통화를 하고 600대 이상의 비행기와 39,500대

이상의 운송 장비를 이용해 매일 300만 건 이상의 소포를 전 세계에 배달하여 18조원($16.85 billion, 1999년)의 수입을 올리는 회사, 이것이 FedEx(Federal Express)의 개요이다.
그러나 고객들은 FedEx하면 ‘신속 배달’과 ‘60초 30분 보장 시스템’을 떠올린다. 60초 보장은 "FedEx가 만약 고객의 소포를 약속 시간보다 60초 이상 늦게 배달하는 경우 운송비용을 환불해드리겠습니다" 라는 배달시간에 대한 약속이고, 30분 보장은 “소포를 보내신 고객이 전화를 하면 고객의 소포에 대한 운송상황을 파악하여 30분 이내에 이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30분 내에 알려드리지 못하면 운송비를 전액 환불해 드리겠습니다" 라는 소포의 종적 조회 정보제공에 대한 약속이다. FedEx는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을 결정하는 내부고객을 중시하며 서비스품질 생산 및 제공 과정을 시스템화하여 관리함으로써 고객만족에 성공하고 있다.

① P-S-P(People-Service-Profit)로 대변되는 FedEx의 경영철학
사원들을 만족시켜라! 그러면 사원들은 고객들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완벽히 수행할 것이며, 그 결과 만족한 고객들은 수익으로 우리의 미래를 보장해 주게 된다. ‘사원-서비스-이익’은 FedEx의 기본 이념이다. FedEx는 종업원을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여긴다. FedEx는 설립 초기부터 우수한 사원을 확보하고 자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 훈련을 강화하였으며, 공정한 대우 및 무해고 정책, 불만해소 프로그램, 성과보상시스템 등을 통하여 사원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② 고객만족 노력에 예외란 없다.
FedEx의 본부인 멤피스(Memphis) 공항으로 가는 대로변에는 대형 제설장치들이 준비되어 있는데 이장치는 1988년 25억이나 들여 구입했으나 몇 년에 한번 사용할지도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마련한 것이다. 이러한 사실에서 FedEx의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을 엿볼 수 있다. 신속하고 정확한 배달서비스에 대한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FedEx는 SQI, Hub and Spoke System, COSMOS 등을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

③서비스품질지수(SQI: Service Quality Indicator)
FedEx는 고객의 입장에서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급자인 FedEx 시각에서의 품질이 아닌 고객의 시각에서 품질을 정의하고 고객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서비스품질지수를 개발하였다. 서비스품질지수(SQI: Service Quality Indicator)는 고객입장에서 서비스를 평가하여 중요한 불만사항을 서비스품질요소로 선정하고 각 요소별로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두어 품질요소별 점수(요소별 건수*가중치)를 산출하고 이를 합산한 것으로 고객 중심적 서비스품질관리를 위해 개선해야 할 요인과 수준을 이해하기 쉽고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수 산출 및 관리의 예를 들어보자. FedEx 서비스에서 고객이 중요시하는 서비스품질 요소들은 소포가 늦게 도착하거나 분실, 파손 등이다. SQI에서는 날짜지연, 시간지연, 화물손상, 분실 등을 품질관리항목으로 선정하고 각각에 5, 1, 10, 10의 가중치를 부여하였다. FedEx는 서비스품질을 관리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수행성과를 평가한 뒤 목표와 실적을 비교한 후 갭을 관리하게 되는데 목표는 실패점수로 설정(Negative System)하기 때문에 수치가 적을수록 서비스품질 수준이 높은 것이다.
2000년 9월의 SQI목표를 10,000점으로 설정하자. 이 점수는 서비스 품질요소별 실수허용 건
참고문헌
http://www.ksa.or.kr/iso
http://www.kfq.or.kr/
http://blog.naver.com/sunppp.do
cafe.naver.com/mbcidi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외품질경영사례
  • 생산에 있어 질서와 체계를 유 지함으로서 항구적으로 품질특성을 유지케 하는 것이다. 반면 관리지향성 (management-oriented characteristics)은 급속히 변화하는 기업 환경문제를 고려하여 품질문제를 통계적인 기법과 이론만 가지고 해결 할 수 없는 것에 관심을 갖는 관리적인 것을 의미한다.3) 품질경영의 기본 모형 발톤(Balton)의 품질경영의 기본모형 (building blocks)을 통해 시스템적인 전사적품질경영(TQM)을 이해 할 수 있다. 이는 품질경영에 대한 ISO8402

  • 글로벌 경영전략
  • 세부활동에 대한 부문관리자로 구성된다. 생산, 운영, R&D, 재무/회계, 마케팅과 인사분야의 당면목표와 운영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그들의 책임이다. 생산마케팅재무 등 기업의 주요 기능부문에서 자원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사업전략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며 전개된다.경영전략은 외부환경분석 / 내부분석을 통해 선택하게 된다. 1. 외부환경분석외부환경분석을 통해 전략가들은 예전의 경고시스템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위협요인

  • [경영혁신]생산운영관리
  • 생산운영관리의 최근 동향2.1 서비스 산업의 부상2.1.1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2.2 정보기술의 발전3장. Total Quality Management3.1 품질의 의미3.2 품질과 기업 경쟁력3.3 TQM3.3.1 TQM의 정의3.3.2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쉽3.3.3 품질전략3.3.4 교육과 훈련을 통한 구성원 만족3.3.5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3.4 서비스 품질4장. 전략의사결정4.1 전략적 의사결정의 체계4.1.1 기업전략4.1.2 비즈니스 전략4.1.3 기능부문 전략4.2 경쟁능력의 차원5장. TQM사례 - xe

  • [인적자원개발] 아웃플레이스먼트(OUTPLACEMENT) 전직지원프로그램
  • 포스코국민은행US Department of Labor - Employment and Training Administration Washington State Department of Employment Security AOCFI AT&T Resource Center & Lee Hecht Harrison BoeingAgilent Technologies 일본강관닛산도쿄가스JAL후지쯔비자발적 퇴직- 비교사례한・미・일 기업의 퇴직관리 비교(3) 결론- 의견- 이직관리 문제점 및 개선방안- 시사점- 대결론참고문헌1.서론연구개요 1.연구목적최근 직장인들의 은퇴시기가 점차 빨라지고 있고, 특히 최근 베이비붐 세대 퇴직자들

  • [생산관리] POSCO포스코 자동차강판 판매실 인터넷 JIT적시생산시스템사례
  • 생산 관리 기법이기 때문에 제조 외 다른 분야에서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고 있는 사례가 없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의 대상인 인터넷 기업들은 대부분 소규모라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대량 생산에 적합한 기법인 JIT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부터 모순이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우리는 인터넷을 하나의 도구로써 사용하여 선반이나 골프공 등을 이용해 JIT를 운영했던 과거의 JIT를 뛰어 넘어 고객사까지 하나의 프로그램 내로 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