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문 
Ⅱ-1. 교원능력개발평가 소개 
Ⅱ-2. 교원능력개발평가 도입배경과 필요성 
Ⅱ-3.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내용과 구조 
Ⅱ-4.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해외사례  
Ⅱ-5.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긍정적 효과 
Ⅱ-6.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 및 대안 
Ⅲ. 결 론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교원 근무 평정제와 교원평가제 비교


현행 (인사 관리형) 개선 (능력개발형)
목적 승진 등 인사자료로 활용 능력개발 자료로 활용
(승진반영 및 퇴출언급 없음)
대상 구분 교사, 교감 + 교장 추가
방법 관리자 평가
(교장, 교감이 평가) 다면평가
(관리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
기준 전국적으로 통일된 지표 사용 자율결정 (단위학교 특성 반영)

교원능력 개발 평가의 긍정적 효과

공교육의 신뢰도 제고

• 투명한 교직사회 형성

• 혁신적 사회분위기 형성

• 교사의 전문성 향상


Problem

교사들의
불신과 인식부족

교사를 통제하기 위한 수단
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를
도입하는 것이라 인식



Solution

적극적인
홍보 및 연수

정부의 일방적 정책집행 X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 & 반영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 교육과학기술부, 2008.

김광호 외, 『교육개발 통권 160호』, 한국교육개발원, 2007.

김갑성, 「2008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 운영 결과 분석 연구」, 한 국 교 육 개 발 원 , 2008.

교육과학기술부, 「교원능력평가 활용과 도입에 대한 여론조사 보고서」, 리서치 앤 리서치,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 문제점 분석, 해결방안,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 교원 평가 결과, 인사 반영 문제점, 해결방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Report(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 문제점 분석, 해결방안,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 교원 평가 결과, 인사 반영 문제점, 해결방안,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1) 평가 주체 (1) 평가 주체 판단의 신뢰성의 문제점(2) 평가 주체 신뢰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2) 평가 결과(1) 교원 평가 결과의 인사반영의 문제점(2) 교원 평

  • [정책학] 교원능력개발평가
  • 교원능력개발평가목 차Ⅰ. 서론Ⅱ. 이론적 배경 1. 교원능력개발평가제도와 시행 전 현황2. 이해관계자 1) 이해관계자 분석① 교육부② 교원 단체③ 학부모 단체Ⅲ. 정책 집행 후 쟁점1. 인식 (평가 취지)2. 평가방식3. 인사반영Ⅴ. 결론 1. 외국의 교원평가제도1) 미국2) 영국3) 일본2. 외국 교원평가제도의 시사점Ⅵ. 참고문헌I. 서론정책이란 정부의 의사결정과 그의 결과적인 사업이나 산물을 의미한다. 그러나 각종의 정치적‧행정적 과정

  • [교육평가] 교원능력개발평가제
  • I. 서 론1. 연구 목적교원능력개발평가제는 지난 5년간의 시범학교 운영 목적인 제도의 현장 착근, 공감대 형성, 현장의 의견 수렴 등에 있어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현장 모니터링 및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되고 있다(김갑성 외 2008). 그러나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도 운영 및 성과 분석을 통해 전국 단위학교에서 전면 실시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목적, 필요성 및 방향을 공고히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이에 현행 교원

  • 교원능력개발평가
  • - REPORT -교원능력개발평가- 목차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념 평가 목적 및 기본이념 평가의 종류 평가 대상자 평가의 주체 평가 영역 및 내용 평가 기준 평가 주기 및 시기 평가 절차 및 방법 토론 내용 ◆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념교원능력개발평가란 교장ㆍ교감ㆍ교사와 학생, 학부모 등 학교의 구성원들이 교사의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와 교장, 교감의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평가 또는 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이다. 평가를 통하여 교원의 전

  • [교육행정]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분석
  •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론Ⅱ. 본론1.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개요 및 목적2.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시행 현황3. 문제점4. 개선방안 및 앞으로 나아갈 방향Ⅲ. 결론Ⅳ. 참고문헌1. 서론교육 대학 또는 사범 대학을 졸업하거나 교사임용 시험을 거쳐 교사가 된 우수한 교원들이 교사직 진입 이후 발전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나 큰 손실이다. 주요 선진국들은 학습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사의 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