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업사전분석] 나의 미래 계발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준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전 분석의 전제
2. 학습자 분석
2.1. 학습자 일반적 특성 분석
2.2. 학습자 사전지식 분석
2.3. 학습자 인식 분석
2.4. 학습자 동기수준 분석
3. 학습 환경 분석
3.1. 수업시수 분석
3.2. 물리적 환경 분석
3.3. 기타 학습 환경 분석
4. 학습목표 진술
4.1. 단원 학습목표 분석
4.2. 기존 단원 학습목표의 재구성
5. 학습과제 분석&수행목표 설정
5.1. 절차적 분석
5.2. 위계적 분석
6. 평가문항 설정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인드맵을 분석해보면, 학생들은 교육학의 내용들에 대하여 한정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떠올린 선생님, 가르침, 대학 등의 단어들은 '교육학' 보다는 학생 개개인에게 친숙한 '교육' 자체와 관련된 내용들이다. 학생들은 교육학과 교육의 의미를 혼동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정확히 교육학이라는 과목에서 무엇을 다루는지 모르고 있었다. 교수자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실제 수업에서 교육학의 교과적 특수성과, 필요성을 학생들이 인식하게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 교육학 교과서 단원 구성을 보여주었을 때 다섯 학생 중 네 학생이 직업선택과 관련된 단원을 관심 단원으로 선택했다. 이는 학생들이 직업 선택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교육학 과목과 직업선택에 관한 관련성을 느끼고 교육학을 선택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때문에 교육학을 선택과목으로 선택하고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각 단원을 처음 학습할 때, 왜 이 단원을 교육학에서 배워야 하는지 언급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음은 Ⅲ. 나의 미래 계발을 학습할 때는, ‘교육학’에서 직업선택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는 이유를 설명한 것이다.
교육학 교육의 목표는 하나의 총괄목표와 6개의 하위목표로 이루어졌습니다. 총괄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행복한 삶과 교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교육과 생애를 주체적으로 설계, 개발하여 인격적 성숙을 이루고, 나아가 장차 후세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홍익인간의 실현을 지향한다.’
총괄목표에 언급된 행복한 삶이나 교육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같은 핵심적 요소는 각 단원으로 나뉘어 교육학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이번에 학습할 단원인 Ⅲ단원. 나의 미래 계발은 총괄목표 중 자신의 교육과 생애를 주체적으로 설계, 개발하여 인격적 성숙을 이루는 부분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단원에서는 여러분의 적성, 흥미, 노력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생애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태도를 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길러진 태도는 조금 개인의 인격적 성숙에 도움을 주고, 인격적으로 성숙된 개인이 많은 사회는 후세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나가는 먼 목표의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앞의 이야기는 조금 멀어 이해가 안간다구요? 그렇다면 조금 가까이 볼까요? 여러분이 짧게는 고등학교 졸업, 조금 멀게는 대학교 졸업 후에 무엇을 할지에 대한 실제적 고민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단원은 중요합니다.


2.4. 학습자 동기수준 분석
학습자의 동기수준 분석을 위하여 선택과목으로서 교육학을 선택한 학생들에게, 교육학 첫 수업시간과 매 단원이 끝난 후 코스 흥미조사(Course Interest Survey)를 실시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코스 흥미조사의 내용은 J. M. Keller와 송상호 공저의 「매력적인 수업 설계」의 부록을 재구성하였다. 대단위 학생들에게 실제로 설문을 실시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소단위 대상자를 통하여 코스 흥미조사의 분석결과를 가정하였다. 다음은 코스 흥미조사 설문지의 내용이다. J. M. Keller․송상호(1999).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서울. 203p-206p. 참고.

참고문헌
김인식․최호성․최병옥(2000).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 적용. 교육과학사: 서울.
이돈희, 김신일, 김계현, 이종태(2002). 교육학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서울.
J. M. Keller․송상호(1999).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서울.
Robert M. Gagné·Walter W. Wager·Katharine C. Goals·John. M. Keller(2007). 수업설계의 원리.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8). 2007 개정 교육과정 교양.
개포고 홈페이지 http://www.gaepo.h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통일교육은 자유 민주 기본질서를 수호하고 평화적 통일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실시되어야 하고 개인적․파당적 목적으로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 통일교육은 크게 통일의 과정을 뒷받침하고 원만히 맞이하기 위한 통일준비교육과 통일 이후의 삶에 대비한 통일대비교육으로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다. 우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대한 도약들을 연달아 진행하고 있다. 무참하게 짓밟혔던 자유민주주의와, 고통으로 가득 찼던 시련들을 딛고 일어서, 이제는 세계의 중심부에서 우리 민족의 위용을 알리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앞장서서 모두를 지도하는 대한민국의 역사와 변천사는 전 세계인의 가슴속에 똑똑히 각인될 정도로 대단한 업적인 것이다.이러한 대한민국의 배경에는 새로운 내일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고, 다음 후손들에게 고통과 절망이 아닌, 꿈과 희망을 선사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2)동양문화권①敎 *도(수도지위교)- 인륜- 효: 동양인의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나비” 프로젝트2. 프로그램 참가 대상 : 서울특별시 강서구내 3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교부적응 학생 30명3. 프로그램 연계 기관: 강서 Wee 센터4. 프로그램 내용① 상담ㆍ 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을 통한 정서적 지원② 부모-자녀, 교사-학생 간의 이해와 소통의 장 마련 5. 프로그램 운영 방식Ⅱ. 프로그램 선정 이유학교는 청소년의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환경이며, 삶에 필요한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고 차후의 발달단계를 준비하는 과정

  • [청소년지도방법론] 굿잡프로젝트(Good Job Project)
  • 1. 굿잡프로젝트(Good Job Project)란?- 프로젝트의 목적 및 동기진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진로 결정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진로탐색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이해와 진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직업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찾아 진로의식의 성숙을 도모한다. 동시에 청소년이 꿈꾸는 미래상에 대해 스스로 준비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한다.최적의 희망 직업 선정이것은 본 프로그램의 일차적 목적이다. 즉, 본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