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 이론을 이용한 수업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2. 인지주의를 수업에 반영한 사례

가. 과학수업 사례
나. 독서교육 사례


3. 논의점: [슬램덩크]를 통해 본 인지주의 교육의 문제점


4. 효과적인 인지주의 수업을 만들기 위한 Tip 5 !


5. 느낀 점


본문내용

나. 독서교육 사례

- 영국 초등학교 사례

다음은 영국 옥스퍼드에서 열린 마이클 로젠의 북쇼에서 초등학교 1학년 교사 카트리나의 발언이다.

“이번 주 주제는 ‘올빼미’예요. 우리는 『엄마를 기다리는 아기 올빼미』를 함께 읽고 연극으로 꾸며봤지요. 연극에 필요한 의상이나 배경은 아이들이 직접 만들었고요. 팻 허친스의 『Good-Night, Owl』로 수업하면서 리듬과 운율, 의성어와 의태어 공부도 했어요. 올빼미를 직접 관찰한 수업도 했어요. 올빼미의 생태에 관한 책들과 조류 도감을 같이 보고 나서 자연사박물관에 견학을 갔지요. 이번 주가 끝날 때 아이들은 올빼미에 관한 시를 한 편씩 쓸 예정이고 그것을 모아 책으로 묶을 거예요.” 김은하.2009.영국의 독서교육. 대교출판. 31쪽


위의 사례에서 학생들은 올빼미가 등장하는 동화를 통해 올빼미의 습성과 생김새에 관해 어느 정도 스스로 정보를 만들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연극 의상과 배경을 스스로 만들어 자신들의 과제인 연극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올빼미 동화를 통해 리듬과 운율, 의성어와 의태어를 알아보고 그 원리를 교사가 설명해준다. 이를 토대로 올빼미에 관해 더욱 알기 위해 자연사박물관에 가고 관련 시를 창작하는 등 학생들이 주어진 주제 안에서 자율적으로 모든 과업을 진행하게 되면, 스스로 깨닫는 과정을 통해 대상에 대한 인지구조가 형성되고 다양한 학습 과정을 통해 구체적인 인지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즉, 우리는 위 사례에서 연속적으로 포섭이론을 사용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 단행본
김은하. 2009. 영국의 독서교육. 대교출판.
신헌재 외 3. 1994.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자료사.
Edward J. kameenui. 2005. (모든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수업설계 및 교재개발의 원리. 시그마프레스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9. 생활과 과학. 교육인적자원부

- 학술지논문
박순경 등. (2004). 제7차 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웹사이트
YouTube. http://www.youtube.com/watch?v=4cQjtaiI-b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인지주의 이론을 잘 설명함
  • 56963***
    (2024.03.23 12:05:10)
회원 추천자료
  • 성인 상담 사례
  •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교육기관에서의 배려점이 필요하지는 않다. 하지만 만일 교육기관에 참여한다면 먼저 공부에 대한 태도를 인식하게 하고 기본적인 전략을 세우고 자신을 점검하는 교육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기관은 단순히 공부 내용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가 공부를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어야 한다. 그 다음 수시로 공부 내용을 평가하여 개인적인 면담 시간을 가지는 것도 필요한 것 같다. 면담시간

  • 사회과(수업,교육)지도이용학습,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수업,교육)프로젝트학습,기자학습, 사회과교육 문제중심학습,조사학습,현장학습,개념학습
  • 수업, 교육) 프로젝트학습과 기자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문제중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조사학습, 사회과(수업, 교육) 현장학습, 사회과 개념학습 분석Ⅰ. 사회과(수업, 교육) 지도이용학습1. 지도 이용 학습법이란2. 지도 이용 학습 적용상의 유의점1) 학습해야 할 지역의 선정 2) 백지도의 제시 3. 지도 이용 학습의 전개 방법Ⅱ. 사회과(수업, 교육) 사실지식탐구학습1. 사실 지식 탐구 학습 모형2. 사실 지식 탐구 학습 사례Ⅲ. 사회과(수업, 교

  • 방과후아동지도(방과후교육,교실)의미,역할,프로그램, 한국,독일 방과후 아동지도(방과후 공부방)사례, 방과후 아동지도(방과후 공부방)발전방향
  • 대한 YWCA 연합회 이사실, 방과후 교실 워크샵, 서울 : 대한 YWCA 연합회 이사실, 1994김쟁인, 방과후 아동지도 개론과 교육자세, 한국여성개발원 수석연구위원이소희, 방과후 아동지도, 서울 : 양지출판사, 2004이향란, 방과후 아동지도 기관 운영에 관한 실태 조사 : 공부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이성기, 강원지역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운영의 실태조사에 관한 연구, 원주 : 상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 [광고론] 옥외광고의 특성 및 효과분석
  • 주의를 집중하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튼 효과적인 광고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 본다.10.참고문헌김완석, 광고심리학, 학지사, 2001서범석, 옥외광고론, 나남출판, 2001박영준, 광고언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양윤 외 4인, 광고심리학, 학지사, 2011목차1. 옥외광고란?2. 주제선정동기3. 자료수집방법4. 자료분석방법5. 문제제기 6. 분석결과 보고 7. 결과에 대한 이론적 설명8.본 과제를 통해 배운점9.미래 광고계에 대한 제언/제안10.참고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주의의 교수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쉽고 간 단한 것에서부터 단계별로 가르쳐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프로그램 학 습자료, 학생스스로 실험할 수 있게 하는 도구를 사용하는 교수기계,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치하는 행동 수정 기법이 있다. 행동주의는 이 러한 교수방법에 기초를 두고 있다.3) 인지이론(1) 인지① 어떤 대상을 느낌으로 알거나 이를 분별하고 판단하는 의식적 작용이다. (2) 인지발달론②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