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 이론을 이용한 수업 사례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초등교과교육론] 인터넷기반 귀납적 모형의 적용
- 간호학특론 2021년 방송대) 1.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선정,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프라이드슨의 갈등론적 관점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블라우의 교환과정에 따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공통점과 차이점, 간호학특론 2.절대빈곤과 상대빈곤 빈곤층의 의료추구행위 빈곤층 불건강자의 의료추구행위 만성질환자 간호학특론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초등도덕교육론]배려윤리와 정의윤리의 통합적 교육
- 목차
-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2. 인지주의를 수업에 반영한 사례
가. 과학수업 사례
나. 독서교육 사례
3. 논의점: [슬램덩크]를 통해 본 인지주의 교육의 문제점
4. 효과적인 인지주의 수업을 만들기 위한 Tip 5 !
5. 느낀 점
- 본문내용
-
나. 독서교육 사례
- 영국 초등학교 사례
다음은 영국 옥스퍼드에서 열린 마이클 로젠의 북쇼에서 초등학교 1학년 교사 카트리나의 발언이다.
“이번 주 주제는 ‘올빼미’예요. 우리는 『엄마를 기다리는 아기 올빼미』를 함께 읽고 연극으로 꾸며봤지요. 연극에 필요한 의상이나 배경은 아이들이 직접 만들었고요. 팻 허친스의 『Good-Night, Owl』로 수업하면서 리듬과 운율, 의성어와 의태어 공부도 했어요. 올빼미를 직접 관찰한 수업도 했어요. 올빼미의 생태에 관한 책들과 조류 도감을 같이 보고 나서 자연사박물관에 견학을 갔지요. 이번 주가 끝날 때 아이들은 올빼미에 관한 시를 한 편씩 쓸 예정이고 그것을 모아 책으로 묶을 거예요.” 김은하.2009.영국의 독서교육. 대교출판. 31쪽
위의 사례에서 학생들은 올빼미가 등장하는 동화를 통해 올빼미의 습성과 생김새에 관해 어느 정도 스스로 정보를 만들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연극 의상과 배경을 스스로 만들어 자신들의 과제인 연극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올빼미 동화를 통해 리듬과 운율, 의성어와 의태어를 알아보고 그 원리를 교사가 설명해준다. 이를 토대로 올빼미에 관해 더욱 알기 위해 자연사박물관에 가고 관련 시를 창작하는 등 학생들이 주어진 주제 안에서 자율적으로 모든 과업을 진행하게 되면, 스스로 깨닫는 과정을 통해 대상에 대한 인지구조가 형성되고 다양한 학습 과정을 통해 구체적인 인지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즉, 우리는 위 사례에서 연속적으로 포섭이론을 사용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 단행본
김은하. 2009. 영국의 독서교육. 대교출판.
신헌재 외 3. 1994.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광학술자료사.
Edward J. kameenui. 2005. (모든 수준의 학생들을 위한) 수업설계 및 교재개발의 원리. 시그마프레스
한국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9. 생활과 과학. 교육인적자원부
- 학술지논문
박순경 등. (2004). 제7차 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웹사이트
YouTube. http://www.youtube.com/watch?v=4cQjtaiI-b0
자료평가
- 인지주의 이론을 잘 설명함
- 56963***
(2024.03.23 12: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