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베이징올림픽 스폰서십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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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Sport sponsorship이란?

2. 본론 : 베이징 올림픽 스폰서십
베이징 올림픽 스폰서 업체 및 협찬 금액
스폰서 기업의 비교 : 성공기업 & 실패기업
성공사례 : 삼성 올림픽 마케팅
실패사례 : 리우샹 마케팅

3. 결론 : 성공적인 Olympic Sponsorship 이란
본문내용
아디다스 VS 리닝


아디다스
베이징 올림픽 TOP 스폰서
리닝사의 활약으로 기대했던 스폰서 효과를 얻지 못한 것으로 평가

리닝
왕년의 체조 스타 리닝(리닝의 회장)이 마지막 성화 점화
리닝의 3분 출현 효과는 216억원 정도로 추정
공식 스폰서 탈락 이후 CCTV의 올림픽 채널 아나운서 및 기자 등에게 리닝 의류 및 신발 제공
스페인 농구팀의 공식 스폰서
체조, 사격, 탁구, 다이빙 중국 강세 종목 지원



맥도날드 VS KFC


맥도날드
즐거운 놀이 공간이라는 맥도날드의 명성은 올림픽의 느낌과 어울리지 않았다는 평가.
KFC
닭 날개 두 개를 V자 형태로 연결해 승리를 외치는 ‘승리의 닭 날개’제품 출시
독특한 내용을 앞세워 마케팅 성공


파나소닉 VS 삼성


파나소닉
올림픽 TOP 스폰서
올림픽 경기장 및 공공 교통시설에 시청각 시스템에 투자
But, 매체노출 효과 작았음.
삼성
올림픽 TOP 스폰서
성화봉송 주자 선발 및 봉송 현장 등 화면에 삼성이름 지속적 노출


중국은행 VS 초상은행


중국은행
유일한 금융업계 스폰서
But, 초상은행의 활약으로 마케팅 효과 반감.

초상은행
최근 2년간 펼쳐 온 ‘和’ 시리즈 카드가 좋은 반응을 얻음.
장이머우 감독이 연출한 개막식에서 세계 평화를 기원하는 ‘和’ 연출
개막식에서 피아노 독주를 한 ‘랑랑’ 이 2007년부터 초상은행 모델로 활약
기막힌 우연으로 초상은행 올림픽 마케팅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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