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보컴퓨터 위기와 기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C업계의 스타. 삼보컴퓨터

2. 도전의 리더십. 이용태

3. 2001년, 위기에 무너지다.

4. 위기 속에서 현실을 바라보다.

5. 김영민 CEO. M&A로 삼보를 발전시키다.

6. 시대의 흐름에 몸을 맡기다.

7. 삼보의 성장은 끝나지 않았다.

8. 참고 문헌

9. 첨부 자료


본문내용

2. 도전의 리더십. 이용태

삼보컴퓨터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가장 큰 힘은 바로 창립자이자 CEO였던 이용태
회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IT산업이 성장할 것이라는 것은 물 보듯 뻔한 일인데 한국 정부와 대기업들은 잘 몰랐어요.
그래서 별수 없이 제가 회사를 설립한 것입니다."

이용태 전 삼보컴퓨터 회장, 판도라 TV 인물코리아 채널 인터뷰에서

1980년에 이용태 회장은 자기술연구소 부소장으로 있으면서 한국도 빨리 IT산업을 발전
시켜야 한다고 정부와 대기업의 경영자들에게 요청을 하였다. 하지만 정부와 대기업은
IT산업의 중요성을 알지 못하였고 이용태 회장은 모두가 안한다면 자기라고 하겠다며
자본금 1000만원을 가지고 벤처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강한 도전정신으로 한국의 디지털 강국의 토대를 만들어낸 신화적인 업적을 만들어 냈다.
특히 이용태 회장은 도전정신을 굉장히 강조하였다. 삼보컴퓨터의 한 계열사 사장은
이런 애기를 하였다. “사원이 이용태 회장에게 ‘이런 아이디어가 있는데 한번 맡겨주십시오’ 이러면 이용태 회장은 ‘좋아, 나가서 한번 해봐’라며 회사를 덜컥 차려주는 식이다.”
어찌보면 좀 무모해 보일 수도 있지만 그 만큼 이용태 회장은 사원들의 도전정신을
높이 평가하였다.

"벤처기업 100개 만드는 것이 내 꿈입니다."

이용태 전 삼보컴퓨터 회장, 자서전에서

3. 2001년, 위기에 무너지다.

항상 잘나갈 것만 같았던 삼보컴퓨터는 2001년부터 회사 사정이 급격하게 안 좋아 졌다.
계속해서 적자를 기록하였고 회사는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절치부심 노력을 하였지만
결국엔 생존을 위해서 2005년에 법정관리를 신청하게 되었다.

"지난 2005년 초 삼보는 국내 영업이 호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수익성 제고 등을 위해 노트북 및
자체 브랜드 위주로 사업구조를 전환하고 유휴 자산 매각 및 인력감축 등 대대적 구조조정 등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급격한 해외매출 감소로 인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하여
생존을 위한 방편으로 법정관리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차별화 전략] 삼보컴퓨터 사례
  • 삼보컴퓨터 체인지업 박찬호 광고모델   ■ 차별화 전략         - 과거 : 물리적 특성 중시     - 현재 : 물리적 특성 < 심리적 특성 (Brand, 광고 등)                                      물리적 특성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 마이크로소프트사와 국내의 넥슨과 NC소프트를 초청하여 신개발상품의 소개와 시연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박람회 메인행사의 하나로 열리는 아마추어 e스포츠 대회는 가장 기대되는 프로그램이다.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의 참가자들이 e스포츠를 즐기고 경험하는 동시에,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에서 열리는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킨다.사전행사로 일반인이 참여 가능한 코스프레 패션쇼 및 프로게

  • [마케팅] [소비자행동]노트북 소비자 구매요인 분석 및 삼성노트북 ‘센스(SENS)` 마케팅전략(A+리포트)
  • 위기가 수요층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이용한다면 충분한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 또한, 노트북의 필요성 증대됨으로써 PC이용자들에게 더욱 많은 어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데스크 탑에서 노트북으로의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앞서 이야기한 점들과 연계가 되어있는 점으로써, 빠른 시대변화와 그에 따른 이동 중 편리 때문에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여타 다른 기기들의 주변기능 성

  • [경영전략] 삼보컴퓨터의 도전과 시련
  • 삼보컴퓨터의 도전과 시련CONTENTS1. 삼보컴퓨터 연혁2. 삼보컴퓨터 성장배경3. 삼보컴퓨터 1차 위기4. 1차 위기 극복방안5. 삼보컴퓨터 2차 위기6. 2차 위기 극복방안7. 삼보컴퓨터의 현재8. 대안9. 사례 문제 ①~③1980년  회사설립(자본금 1천 만원) 1981년  국내 최초 PC‘SE-8001개발, Personal Computer 수출 1990년  세계최초의 Battery내장형 Lap-top Work Station 개발 1993년 휴대용 컬러그린워크스테이션 ‘SLB-200 미국시장 진출1995년 PC에 화상통신 기능 더한

  • 삼보컴퓨터 차별화우위와 차별화전략
  • 삼보의 하드웨어기반 워드프로세스 ‘보석글’이 지금은 일상화된 소프트웨어 기반의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과 MS ‘Word’의 공세에 밀려 경쟁력을 상실차별화우위와차별화 전략 시장 개방으로 인한 해외 신규 경쟁자 진입ㅁIBM、Hp ComPaq, Apple Sony , Toshiba, 후지쯔 등ㅁ중국산 저가 브랜드 공세 - ASUS, Lenovo6.문제1삼보 컴퓨터 침체의 원인7.재무구조 불안정과 출혈 경쟁ㅁ’97년 IMF외환위기ㅁ국내 중소업체 및 대만,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