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와 이마트 경쟁사 비교 및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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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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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ⅰ. 주제 선정 이유
ⅱ. 기업 선정 이유
Ⅱ. 본론
ⅰ. 국내유통시장의 배경 및 대형할인점의 등장
ⅱ. 기업소개 및 현황
ⅲ. 각 기업의 유통구조 및 시장 점유율
ⅳ. 마케팅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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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ⅰ. 국내유통시장의 배경 및 대형할인점의 등장
국내 소매시장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업체간 및 업체내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IMF이후 침체기에서 벗어난 국내 소매시장은 이후 대폭 성장세로 돌아선데 이어 2007년 글로벌 악재로 인해 국내 경제상황의 경색이 있었으나 할인점 업계는 플러스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의 대형유통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국내 유통업 내에서도 업체내 및 업체간의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다.
서구식 쇼핑문화의 확산 및 유통산업내의 경쟁 심화로 인해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업체별로 선두업체의 과점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과점화는 유통시장에서 공급이 소비를 초과하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는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증가세는 둔화되는 반면 유통업체의 대형화, 기업화로 인해 출점경쟁을 벌이기 때문이다. 향후 상대적으로 자금력과 영업력이 우수한 선두업체들이 생존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유통시장에서 대형할인마트가 우세하게 된 또 하나의 배경으로는 새로운 소비문화의 확산을 들 수 있다. 현대는 인터넷의 등장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 소비자의 권한이 강화 되었다. 인터넷을 통한 소비자의 정보력 향상으로 인해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품질이나 가격을 왜곡하는 것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이유로 기업은 소비자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나 피드백을 통해 고객만족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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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할인점시장현황과성장전략 (2001.12)-SERI
2) 2008유통업전망, 신세계유통연구소
3) 한국경제신문 (경제지표)
4) 할인점PB확대정책의 유통구조에 대한 영향, 하나금융경영연구소
5) 21세기 유통산업정책방향, 대한상공회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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