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커피 프린스 1호점` 서비스 개선방향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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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홍대 앞 타 까페들과 비교 분석

2.2. 설문 분석 내용

2.3. 개선안 및 마케팅 전략

3. 결 론

참 고 - 설문지 전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service marketing team project - coffee prince

‘커피 프린스 1호점’ 서비스 개선방향 제안서

……………………………………………………………
커피프린스는 MBC에서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의 극중 매장 컨셉은 물론 상표와 상호에 이르기까지 MBC에서 라이센스를 허가받은 공식 프랜차이즈 회사이다. MBC미술센터가 드라마를 위해 직접 디자인하고 설계한 의상이나 인테리어 및 소품 등의 노하우를 토대로, 국내 최초 드라마 속 분위기를 그대로 간직한 새로운 형태의 커피전문점 ‘’커피프린스”로 탄생한 것이다. 커피프린스는 기존의 커피전문점들이 가지고 있는 브라운 계열의 무겁고, 획일화된 인테리어를 과감히 버리고, 모던하면서도 따뜻하고, 편안하면서도 격식을 갖춘 디자인을 선택함으로써 다양한 고객의 NEED를 수용한 새로운 모임공간을 만들었다. 커피프린스는 드라마가 방영되며 전국에 바리스타라는 붐을 일으키고 감미로운 드라마 속 이야기를 실제 현실로 옮겨 주목을 받았다. 커피프린스는 올해 11월 6일 경희대 국제캠퍼스점을 오픈하며 기존의 커피프린스의 이미지인 해바라기, 초크아트, 오크통 등의 드라마적인 요소 외에도 20대 초 중반 젊은 여성들을 위한 공간으로 업그레이드 됐다. 커피프린스 홍보팀 관계자는 “경희대점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프랜차이즈를 진행해 가는 중이다. 드라마로 국한된 이미지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습의 커피프린스를 보여줄 것”이라며 “경희대점 외 앞으로의 매장에 IT-ZONE, BOOK CAF존 등 여성을 위한 최대한의 편의시설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비즈플레이스, 김성은) 드라마 방영을 시작으로 커피프린스만의 색깔을 구축하면서 프랜차이즈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는 까페 ‘커피프린스’의 서비스 실태를 분석해보고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해보았다. 본 제안서에서는 일반적인 까페에 대한 고객의 서비스 기대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커피프린스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계획을 제시할 것이다.
Key Words: 까페, 커피프린스 1호점, 프랜차이즈, 라이센스
……………………………………………………………
1. 서 론
커피프린스는 MBC에서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의 라이센스를 소유한 공식 프랜차이즈이다. 기존 커피전문점과 다르게 커피프린스만의 독특한 색깔을 유지하면서도 젊은 여성들을 위한 감각적인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는 전문브랜드이다. <위키백과>

커피프린스는 ‘주)커피프린스’로 법인 형태의 기업이다. 프랜차이즈, 무역업, 도소매의 업태로 분류되고 있으며, ‘커피프린스(coffee prince)’의 브랜드명을 쓰고 있다. “우리가 추구하는 coffee비즈니스는 독창적이며 유일한 것이어야 한다, 창조적 의식과 기술력, 효율적인 업무 수행으로 유일한 회사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경주한다, NEW FOOD PARADIGM의 LEADER임을 자부한다”는 경영이념 아래 운영 중이다. 2007년 7월 주)커피프린스 법인이 설립되었고, 8월 주)MBC 문화방송과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였다. 2007년 10월 홍대 직영 1호점을 오픈하였고, 이듬해 3월 강동점, 3월 선릉점, 10월 일산 MBC 드라마 제작센터점을 연이어 오픈하였다. 그리고 올해인 2009년에는 3월 미국 뉴저지점을 시작으로 홈플러스 분당 오리점, 경희대 국제캠퍼스점을 오픈한 상태이다. 커피프린스 공식 홈페이지(http://coffeeprincekorea.com/)에 따르면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감각적이고 현대적인 느낌을 주는 실내분위기를 조성, 드라마 속에서 방금 튀어나온 것 같은 전문 바리스타들의 경쾌한 움직임, 고객의 NEED를 정확히 파악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의 공간, 기존 커피전문점에서 느껴지는 정적이고 딱딱한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탈피”를 포인트로 두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기대수준을 제공하고 만족할 수 있는 요소들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드라마 속 커피프린스 1호점 까페의 성공이 어떤 상업적인 목적이나, 뛰어난 상술로 만들어 낸 것이 아닌, 주인공들이 오직 커피를 향한 열정과 자부심을 가지고 고객 한분 한분께 최선을 다한 결과였다는 점이, 현실 속 커피프린스의 이미지와 맞물려 가장 큰 매력으로 고객에게 다가갑니다”라고 제시하며 서비스에 대한 어느 정도의 기대 수준을 갖게 한다. 커피프린스는 현실 속에 존재하며 느낌을 그대로 유지하되 드라마에서 파생된 것이라는 이미지를 벗어나 고유한 색깔을 발전시켜 커피를 즐기는 이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전문 브랜드로 당당히 거듭나고자 하고 있다.
참고문헌
류재현 외. 2005. 「홍대 앞으로 와 : 홍대문화」. 바이북스.
커피프린스 1호점 공식 홈페이지: http://coffeeprincekorea.com/
비즈플레이스, 김성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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