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세븐일레븐Japan의 공급사슬망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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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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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기업선정동기
① 선정동기
① 사례분석의 목표와 목적
2) 회사소개
① 세븐일레븐Japan
Ⅱ. 본론
1) SCM
① 공급계약
② 설비관리
③ 재고관리
④ 운송관리
⑤ 정보관리
2) (주) 코리아 세븐일레븐
① SWOT
3) 경쟁업체의 SCM
① Family-Mart
Ⅲ. 결론
1) 성공요인
2) 앞으로의 편의점업계 추이(산업방향)
3) 개선점 및 향후 발전방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② 일종의 sale rebate 계약
본사와 점장은 초기 계약을 맺을 때 일반적인 수익배분의 비율과 매출액을 결정하며 rebate와 관련된 매출액과 수익배분 비율을 결정한다. 한 달 동안의 매출액이 기준점이거나 기준점에 못 미치면 정해진 비율에 따라 본사와 점장은 수익을 배분하게 된다. 만약, 매출액이 기준 매출액을 초과하게 되면 기준 매출액까지는 일반적인 수익배분 비율이 적용되며 잉여 매출액에 대해서는 rebate 계약의 수익배분 비율이 적용된다. 예를 들어 5000만원의 매출에 점장과 본사가 60:40의 수익배분 비율, 매출액 5000만원 초과의 비율 70:30, rebate 매출액 8000원 만원에 대한 비율 80:20의 비율로 계약 맺는다고 가정하자. 5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하면 점장은 매출액 마진의 60%를 가지고, 본사가 매출액 마진의 40%(로열티 포함)를 가진다. 7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하면 5000만원에서 발생한 마진은 60:40으로 수익을 나누고 잉여금 2000만원에서 발생한 마진은 70:30으로 수익을 나누게 되는 것이다. 8000만원의 매출이 발생하면 5000만원에서 발생한 마진은 60:40, 3000만원에서 발생한 마진은 80:20으로 수익을 나눈다. 또한, 계약서상에는 명시되지 않았지만 전국매장 중에 매출액 1위, 2위, 3위 점포는 일종의 포상금이 지급
된다.
※ 효과:
세븐일레븐 매장에서의 매출액이 설정된 액수를 넘으면 넘을수록 매장과 본사의 수익배분형태가 매장 쪽으로 더 기운다. 이러한 sale rebate와 같은 일종의 인센티브계약으로 직접 판매를 담당하는 매장 측에서는 이러한 본사의 encouragement전략에 힘입어 판매의욕이 고취되며 본사의 이익뿐만 아니라 매장의 이익도 증가 시킬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난다. 많이 팔면 팔수록 매출대비 순이익 곡선이 더욱 가파르게 변하기 때문에 점포는 서비스나 프로모션 등에서 체인점 형태의 기업이 가지고 있는 보편화된 형식에서 벗어나 점포만의 독특한 서비스나 프로모션방식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 이다.
실례로 세븐일레븐 서울시립대점에서 하는 프로모션이나 축제지원 같은 경우를 살펴보면 일부는 점장의 자의적인 운영의 결과로 높은 매출을 올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어 2006년도 실시했던 학과별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학과에 도서상품권 100매를 지급하고, 2007년도 축제 때 일부 행사에 음료수 지원하는 것을 들 수 있다.
※ 표로 나타낸 계약형태와 실제효과
계약형태
실제효과
반품계약
재고에 대한 점포의 부담 거의 없음
소극적 운영방식 → 적극적 운영방식
sales rebate
서비스개선
개별 점포 자의적인 행사 및 프로모션활동 계획
(특정과에 문화상품권 지급, 축제 시 음료수 지원)
프로모션 계약
매출증대
상품에 대한 인지도의 증가 및 점포에 대한 인지도의 증가
③ 프로모션 계약
프로모션 계약은 매장의 자체계획에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본사의 프로모션 계획에 따라 하게 된다. 매장에서 프로모션 할 수 있는 형태는 1+1 형태, 한 제품을 사면 다른 종류의 제품을 할인해주는 형태 등이 있다. 세븐일레븐 서울시립대점에서 주로 행해지는 프로모션은 한 제품을 사면 다른 종류의 제품을 할인해주는 형태이다. 할인된 제품의 할인금액은 공급업체가 부담하게 되며 점포는 정상가격으로 매출을 인식하게 된다. 예를 들어, 음료수를 사면 700원짜리 삼각 김밥을 500원으로 할인해 준다고 가정하자. 할인된 200원은 삼각 김밥 공급업체가 부담하게 되고, 점포는 700원의 매출을 인식하게 된다.
※효과:
구축 혹은 적용 내용에서 프로모션 중 한가지인 삼각 김밥을 사면 700원짜리 음료수를 300원에 할인해주는 경우 할인 액 400원을 음료수 공급업체가 부담한다. 이러한 경우 편의점은 음료수에 대한 매출을 700원으로 다 기록한 프로모션계약은 점포가 가져가는 마진에는 변화가 없으면서 소비자들에게 새로 나온 음료수를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많이 제공하기 때문에 해당 프로모션에 관계된 제품의 매출이 크게 늘어난다. 런 식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했을 때 삼각 김밥 + 음료수 번들제품이 하루 400~500 번들 가량 팔린다.
- 참고문헌
-
◦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 오세조 외, 중앙경제평론사
◦ 세븐 일레븐의 유통혁명, 오카다도모유키, 세종서적
◦ 세븐 일레븐의 경영신화, 이토 마사토시, 집사재
◦ SCM 경영혁명 후쿠시마 요시아키, 21세기북스
◦ 실천 SCM 경영혁명, 이노우에 하루키 지음, 민미디어
◦ 1세기를 대비한 supply chain management-개념과 사례, 김태현, 박영사
◦ SEJ. '신선도 제일주의' SCM이 핵심
http://www.logis-net.co.kr/gisa/200303/030313-2.htm
◦ 마케팅, 경문사, 안광호 외
◦ 마케팅, 대명, 고경순
◦ korea7.co.kr/index.html
◦ http://www.7-eleven.co.kr
◦ http://www.sej.co.jp/english
◦ 장사의 창조, 스즈키도시후미, 큰나
◦ 기업연구 - http://blog.naver.com/samshin0/100001722805
◦ 디지털 마케팅 사례 -
http://blog.naver.com/kimdm6346.do?Redirect=Log*logNo=40005555474
◦ 세븐일레븐 새로운 생활 - http://www.advertising.co.kr
◦ 국내 편의점 시장 동향 - http://blog.paran.com/milklove/19802795
◦ 편의점 CRM - http://blog.naver.com/miyup0105?Redirect=Log&logNo=50033847613
◦ 박광태 외, supply chain management, 석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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