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론] 3장 의사결정 문제의 유형과 평가기준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3장 의사결정 문제의 유형과 평가기준

1. 의사결정 문제의 유형

(1) 개인의사결정과 복수의사결정
가. 개인의사결정
나. 복수의사결정
(2) 불확실과 의사결정
가. 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나.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다. 위험 하의 의사결정
2. 의사결정의 기준
(1)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가. 낙관적 기준

나. 비관적 기준

다. 라플라스 기준

라. 후르비쯔 기준

마. 새비지 기준

바. 최우값 기준

(2) 위험하의 의사결정

가. 우월기준

나. 기대값 기준

다 통계값 기준

라. 만족수준기준

마 확실성등가 기준

3. 맺음말

본문내용
<개인의사결정의 3가지 유형>
- 합리적의사결정
: 주어진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최적해를 추구하는 것이 합리성이다. 이윤 최대화 문제는 주어진 자원을 활용하여 목표치를 최대한 크게하거나, 비용 최소화 문제에서는 주어진 목표를 가장 적은 비용으로 달성할 수 있는 선택을 추구한다. 당면한 문제를 확인하고 의사결정의 목표와 주어진 자원, 주변 환경적 요인을 파악하여 실행 가능한 대안을 찾아 비교 평가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하나의 최선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기를 추구한다. 하지만 최적해를 추구하는 노력이 항상 최선의 선택에 이르지는 못한다. 이러한 합리적 의사결정의 한계는 인간 인지능력의 한계, 의사결정 상황의 복잡성, 그리고 실행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의견충돌에 대한 고려와 같은 요인으로 비롯된다.

- 제한적 합리성
: 자동차 회사에서 신제품 디자인을 선택하려고 한다.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을 선택하려면 소비자 전체를 대상으로 선호도를 조사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전체 소비자를 조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최선의 해를 찾기 위한 노력이나 비용이 많이 든다면 최선보다는 만족할 정도의 해를 찾을 수밖에 없는데 이것을 제한적 합리성이라고 한다.

- 직관적 의사결정
: 개인의 의사결정과정에서 합리적 결정보다는 직관적 선택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다. 직관적 의사결정은 축적된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무의식적 결정과정이다. 불확실성이 높으나 과거에 유사한 선례도 없고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사용하기도힘들다면 직관적 결정이 불가피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브랜드가 소비자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이미지(image)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 입장에서 상표선택 결정요인으로 이미지가 강조된다면 여러 가지 제품속성에 대한 정보를 거의 알고 있지 못하는 소비자는 맹점에 현혹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미지보다는 제품의 속성, 품질, 서비스 등의 구체적인 상품정보에 의해 상품 선택 구매결정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박명희(1993), 『소비자 의사 결정론』, 학현사.안광호이진용(1997), 『브랜

  • 철학의이해2A) 이 장에서는 아래 도서들은 교과서 제1강에서 제6강까지 참고문헌으로 실린 책들입니다 한 권을 택해- 철학에의 초대 -요약한 후 독후감 작성하시오0K
  • 혼란 상태를 말함. 즉, 기존에 지니고 있던 가치 기준이나 질서가 상실되고 새로운 질서나 가치 기준이 확립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으로 인하여 사회에 국가 집안에 윤리도덕이 상실된 혼돈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현대인들에게 정확한 삶의 방향과 가치관을 심어줄 수 있는 안내서가 철학에의 초대라고 생각한다. 정독하여 참된 삶의 방향을 제시 받을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참고문헌철학에의 초대, S. M. 오너 외, 곽신환 외 역, 서광사

  • [환경윤리] 환경윤리
  • 기준으로 평가하여 왔다. 그 결과 자연자원을 경제활동을 통해 무절제하게 이용함으로써, 인류의 생활을 지탱해 주는 자연환경에 엄청난 손실을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나, 환경파괴의 위험이 인류의 미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기 시작한 인류는 1970년대부터 공기와 물 등을 더 이상 자유재로 보지 않고 희소재(scarce goods)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이러한 인식의 변화에 따라 환경의 가치에 대한 평가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지기 시작

  • [북한정치론] 북한의 체제변화와 주체사상(체제변화의 긍정적 요인으로서 주체사상의 가능성 검토)
  • “중국식 사회주의와 그 전망”. 『동서연구』 제7권. 서울: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소. 조영건. 1995. “주체사상과 북한경제”. 『북한 사회주의경제의 침체와 대응』. 서울: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황준성. 2007. “독일 통일 15년의 사회경제적 평가와 시사점”. 『경상논총』 제25권 4호. 서울: 한독경상학회남정호. 2008. “獨, 사민당 날개없는 추락”. 『세계일보』(7월 3일자)이계성. 2000. “지평성 대기근‘. 『한국일보』(8월 7일자)

  • 의료사회 사회사업 실천모델 클라이언트 의료사회사업가의 역할
  •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개발 및 이용 하도록 하는 3가지의 요소로 구성된다.③권한부여 모델권한부여는 사회적, 조직적 환경에 의한 클라이언트의 통제력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임상실제의 과정, 개입, 기술을 의미한다. 권한부여모델은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으로 보는 것이 아니고, 강점 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내외에 회복력이 있음을 전제하여, 클라이언트가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하고자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