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론] 3장 의사결정 문제의 유형과 평가기준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3장 의사결정 문제의 유형과 평가기준
1. 의사결정 문제의 유형
(1) 개인의사결정과 복수의사결정
가. 개인의사결정
나. 복수의사결정
(2) 불확실과 의사결정
가. 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나.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다. 위험 하의 의사결정
2. 의사결정의 기준
(1) 불확실성 하의 의사결정
가. 낙관적 기준
나. 비관적 기준
다. 라플라스 기준
라. 후르비쯔 기준
마. 새비지 기준
바. 최우값 기준
(2) 위험하의 의사결정
가. 우월기준
나. 기대값 기준
다 통계값 기준
라. 만족수준기준
마 확실성등가 기준
3. 맺음말
- 본문내용
-
<개인의사결정의 3가지 유형>
- 합리적의사결정
: 주어진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최적해를 추구하는 것이 합리성이다. 이윤 최대화 문제는 주어진 자원을 활용하여 목표치를 최대한 크게하거나, 비용 최소화 문제에서는 주어진 목표를 가장 적은 비용으로 달성할 수 있는 선택을 추구한다. 당면한 문제를 확인하고 의사결정의 목표와 주어진 자원, 주변 환경적 요인을 파악하여 실행 가능한 대안을 찾아 비교 평가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하나의 최선의 대안을 선택할 수 있기를 추구한다. 하지만 최적해를 추구하는 노력이 항상 최선의 선택에 이르지는 못한다. 이러한 합리적 의사결정의 한계는 인간 인지능력의 한계, 의사결정 상황의 복잡성, 그리고 실행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의견충돌에 대한 고려와 같은 요인으로 비롯된다.
- 제한적 합리성
: 자동차 회사에서 신제품 디자인을 선택하려고 한다.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을 선택하려면 소비자 전체를 대상으로 선호도를 조사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전체 소비자를 조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최선의 해를 찾기 위한 노력이나 비용이 많이 든다면 최선보다는 만족할 정도의 해를 찾을 수밖에 없는데 이것을 제한적 합리성이라고 한다.
- 직관적 의사결정
: 개인의 의사결정과정에서 합리적 결정보다는 직관적 선택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다. 직관적 의사결정은 축적된 경험으로부터 나오는 무의식적 결정과정이다. 불확실성이 높으나 과거에 유사한 선례도 없고 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사용하기도힘들다면 직관적 결정이 불가피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