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론] 에버랜드 & 롯데월드의 CEO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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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주제선정 이유와 배경
1. 환경분석
1) 회사소개
(1) 연혁 ------------------------------------ 4
① 에버랜드
② 롯데월드

(2) 회사의 경영이념 및 방침 ------------------------5
① 에버랜드
② 롯데월드

2) 인물소개------------------------------------7
(1) 약력
① 허태학 사장
② 오용환 사장

(2) 경영철학
① 허태학 사장
② 오용환 사장

(3) 당시 경영상황-------------------------------9
① 허태학 사장
② 오용환 사장

2. 두 CEO의 리더십 분석
1) 이슈 리더십(3P모형)과 그 성과---------------------10
(1) 허태학 사장
① 이슈 Pull
② 오디언스 Push
③ 시스템 Power
가. 이슈를 만족시키기 위한 시스템
나. 오디언스를 Push하기 위한 시스템
④ 성과

(2) 오용환 사장-------------------------------13
① 이슈 Pull
② 오디언스 Push
③ 시스템 Power
가. 시설 설비투자
나. 사원과의 대화
다. 안전시스템 구축
④ 성과

2) 전통적 리더십 이론들--------------------------15

(1) 특성론
- 허태학 사장
- 오용환 사장

(2) 행위론 관련 – OSU 연구----------------------17
- 허태학 사장
- 오용환 사장

3) 카리스마와 비전-----------------------------19
- 허태학 사장
- 오용환 사장

4) 리더의 육성과 확보---------------------------20
- 허태학 사장
- 오용환 사장

5) 두 CEO 비교-------------------------------21

Ⅱ. 결 론------------------------------------------22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놀이문화 선도 기업은 서울랜드와 에버랜드, 롯데월드를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중에서 삼성 에버랜드와 롯데월드의 CEO들의 리더십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허태학 사장이 이끄는 에버랜드와 오용환 사장이 이끄는 롯데월드는 객관적으로 살펴봤을 때 서로 다른 출발점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즉, 에버랜드의 경우에는 용인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서울 지역의 많은 잠재 소비자들이 주말과 같이 특별히 시간을 냈을 때 가끔 찾을 수 있는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롯데월드는 서울의 교통요지인 잠실에 위치해 있으며 서울 거주자들이 주간이든 야간이든 언제라도 찾을 수 있는 지역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에버랜드의 C.I.는 초기에 브랜드명이라는 인식이 없을 때 가지고 있던 ‘자연농원’이라는 이름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었으며 롯데월드는 롯데 그룹의 한 계열사로서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관람객들을 불러모으고 있었다. 이외에도 에버랜드는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출발하였으며 롯데월드는, 실내에 놀이기구들이 많이 자리잡고 있어서 발생하는 많은 비용을 제외하고는, 신 놀이문화를 주도하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허태학 사장은 그 특유의 리더십으로 혁신적인 경영 정책을 펴서 에버랜드를 한국에서 제 1의 놀이공원으로 조성하였으며 오용환 사장은 실내라는 특성이 갖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력했으며 그 역시 새로운 경영 목표를 제시하면서 롯데월드를 더 나은 놀이동산으로, 더 많은 고객이 찾는 놀이동산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렇다면 이 두 CEO 들의 리더십은 어떤 특성이 있는지 다양한 리더십론에 적응시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환경분석
1) 회사소개
(1) 연혁
① 에버랜드

1995. 12월 세계 테마파크 8위 선정 (美 Amusement Business 誌)
1996 03 에버랜드 탄생 (페스티발 월드 + 캐리비안베이 + 스피드 웨이)
04 에버랜드 개장 20주년
10 에버랜드 입장객 7천만 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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