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에버랜드 서비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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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회사 소개 및 시장 규모
(p.3)

본론
1.서비스 설계 요소
(p.5)
2.경쟁적 서비스 전략
(p.16)
3.시장에서의 고객 확보및 정보의 전략적 역할
(p.22)

결론
문제점 지적 및 제안
(p.26)
본문내용
서 론


회사소개 및 시장규모
삼성 에버랜드는 '페스티발 월드'와 '캐리비안 베이',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등의 테마 파크로 이루어진 세계 8대 파크인 에버랜드와 최고의 레저, 비즈니스장으로 자리잡은 안양 베네스트 골프클럽과 동래 베네스트 골프클럽 운영 및 빌딩 경영, 단체 급식 사업등을 펼치는 종합 서비스 기업이다.

1. 에버랜드의 발전과정
1976년 4월, 산지 450만평을 일반에게 공개함으로서 용인 자연농원은(현 에버랜드) 시작되었다. 개장초기에는 조림장, 양어장, 유실수, 놀이동산 등 1차 산업형의 용 인 단지로서 국내 레저, 서비스 문화에 대하여 새로운 장을 열었다. 그러나 70년대 경제계획의 성공으로 인한 소득증가에 따라 중소 기업형 사업으로는 대중화되고 고급화되는 여가생활 수요를 따를 수가 없었다.
고도성장과 이에 따른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 자유시간의 증대 등으로 인해 국민들의 레저산업에 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소비자의 욕구 또한 급상승했으며 풍요로운 생활에 대한 욕구증대,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자유시간의 증대, 핵가족 화 및 생활 가치관의 변화,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 등과 같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특히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로 인해 국민들이 해외여행을 통해 수준 높 은 레저 문화를 경험함에 따라 레저산업에 대한 기대 수준이 급격히 상승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강력한 경쟁자의 등장 또한 자연농원의 위협요인으로 대두되었다. 서울근교에 위치한 서울랜드는 서울시에 근접한 놀이동산으로서 지하철이 연계되어 교통 이 편리하며 국내 제일의 동 식물원을 갖추고 있어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1989년 7월 개장된 롯데월드는 자연농원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대두되었다. 서울시내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하다는 점과 쇼핑 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젊은 층의 많은 관심을 끌었으며, 대 부분의 놀이기구가 실내에 위치하고 있어 날씨변화의 영향을 적게 받으므로 고객수요가 월별로 고르게 분포되는 장점을 가지고 자연농원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기업의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이에 따른 위협요인에 대해 대응할 필요성이 절실해짐을 느낀 자연농원은 놀이시설 확충, 테마 장미축제, 야간개장, 눈썰매장 개장 등 본격적인 놀이 공원 시스템의 변화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러 나 하드웨어적인 변화만으로는 더 이상의 성장에 있어서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레저산업은 본질적으로 고객과의 접촉이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사업장의 특성을 지니며, 이러한 사업의 본질상 전 국민이 곧 고객이기 때
참고문헌
에버랜드 홈페이지
http://www.everland.com/ 

삼성에버랜드
http://www.samsungeverland.com/ 

노빈손 에버랜드를 가다(박경수,이우일 지음)
뜨인돌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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