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자녀에 대한 인식 조사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주제
3. 연구문제
4. 개념화

Ⅱ. 본론

1. 연구방법
2. 문헌고찰
3. 설문조사

Ⅲ. 결론

1. 논의 및 결론
2. 연구의 한계 및 추후 연구의 과제

Ⅳ. 참고문헌

< 부록 >
본문내용
2. 연구주제

국제결혼가정자녀에 대한 인식 조사 :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3. 연구문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결혼자녀에 대한 인식 연구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국제결혼자녀에 대한 인식은 학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다.
둘째. 초등학생의 국제결혼자녀에 대한 인식은 성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다.
셋째. 초등학생의 국제결혼자녀에 대한 인식은 타문화교육경험 여부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4. 개념화
1) 국제결혼가정
-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 또는 한국인 여성 또는 외국인 남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가정.(이재분, 2008)
- 국제결혼이란 부부의 국적이나 주소`혼인거행지 등 혼인관계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가 복수의 나라에 관계되는 결혼을 말하며, 일반적으로는 부부의 국적이 다른 것을 국제결혼이라고 한다. (손은록, 2004)

2) 인식
- 사물을 인지(認知)·식별(識別)하고, 기억·사고(思考)하는 작용 및 그 결과.(네이버 백과사전), 쉽게 말해 대상을 아는 일이다.(위키백과사전)
- ‘이해하는 행위’라는 뜻의 라틴어 cognitio에서 시작된 말이다. 이는 일반적, 철학적으로 경험에 주어진 것들을 수용하고 그것들을 설명하거나 이해하려는 행위를 말한다.(철학사전, 1996)


참고문헌
고아라, 2005, “수도권 초등학생의 인종 편견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 2008, 2008년도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계획, 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 2006,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지원 대책”, 교육인적자원부.
김남국, 2005, “다문화시대의 시민: 한국사회에 대한 시론, 국제정치논총”, 제45집 4호.
네이버백과사전, 인식, http://100.naver.com/100.nhn?docid=129534
설동훈 외, 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지원정책방안, 보건복지부.
손은록, 2004, “국제결혼 가정의 부부갈등 요인과 갈등대처방안에 관한 연구-한국인과결혼한 조선족여성을 중심으로-”, 강남대학교 사회복지 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분, 2008,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실태 연구-국제결혼가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위키백과사전, 인식, http://ko.wikipedia.org/wiki/%EC%9D%B8%EC%8B%9D
엘리자베스 클레망외 3명 지음, 이정우 옮김, 철학사전, 동녘, 1996
한국청소년연구원, 2009, “국제결혼가정자녀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 긍정적”
행자부, 2007, “지방자치단체 거주외국인 지역사회 정착지원 업무편람”,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2008,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실태조사 결과, 행정안전부.
Martin Fachler, 2009, “Baby Boom of Mixed Children Tests South Korea”, The New York Times, Asia Pacifi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다문화가정 아동권리침해현황과 제언
  • 조사처, 2010 재인용).교육기술과학부에서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을 위한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이 사업은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학교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며 교사들과 또래 학생들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것이며 중앙다문화교육센터에서 수행하고 있다(박은숙, 2011).한계점현재 다문화 가정을 위한 지원정책은 비교적 잘 구축되어 가고 있다고 본다. 한국의 다문화화에 대한 연구가 2000년 초반부터 진행되면서 다문화 가정과 결혼이

  •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 이론적 배경,개념, 자녀 인식의 구성요소
  • 인식의 구성요소4)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인식5) 다문화인식 관련 연구6)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내용3. 연구방법1) 연구가설2) 연구 모형3) 연구대상자4) 측정도구5) 분석방법4. 참고문헌5. 설문지Ⅰ.서론 1) 문제제기행정안전부는 2010년 현재,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126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외국인 근로자는 55만 명, 국제결혼 이주자는 14만명 정도인 것으로 집계하고 있다. 이 같은 추세로 보면 10년 후 외국인 수는

  • 사회적 소수집단과 가족복지 다문화가정을 중심으로
  • 조사에 따르면, 국제결혼 비율은 1990년 1.2%에서 2005년 13.5%를 정점으로 2004년 이후 10%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는 농림어업종사자의 38.7% (2009년 기준) 는 외국인 여성과 혼인 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6-7년이 경과하면 농어촌 지역 초등학교 1학년의 3명중 1명은 다문화가족 자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급격하게 다문화사회화가 진행되고 있으나 단일민족에 대한 신념이 뿌리 깊은 우리사회는 다문화가

  •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적 지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국제결혼을 한 많은 외국여성과 국제결혼 가정에서 태어난 자녀들과 관련된 새로운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게 되었다. 더욱이 순혈주의를 강조하는 문화를 가진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자라면서 겪게 될 문제들은 개인과 사회 모두의 문제로 작용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에 의해 수행된 2009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연구의 전국아동학대 현황보고서에 의하면 다문화가정이 증가하고 있지만, 상당한 불안정한 실상을 드러내고 있다. 해

  • 다문화사회 의사회 복지 연구 다문화가정 학생의 교육 불평등
  • 조사의 대상은 다문화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일선 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했다. 이는 현재 다문화가정의 학령기 자녀들이 초등학교에 가장 많이 재학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에서의 적절한 다문화교육이 이후 이들의 상급학교에서의 교육성취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을 현장에서 교육하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다문화 교육 지원사업에 대한 인식을 파악해 보는 것은 매우 유용한 것이다. 교육불평등의 개념1.교육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