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지(Cognition)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정신지체아동의 인지 발달에 대한 다른 견해
인지적 특성 1.주의집중
2.기억력
3.자기조절능력
4.전이와 일반화
5.관찰학습(모방)
6.발달속도와 성취수준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인지(Cognition)란?

정보를 수용하고 저장/학습한 후에 적절한 시기에 다시 Out Put 할 수 있는 것

생득적 혹은 경험적으로 획득하고 있는 기존의
정보에 기초해서 외부의 사물에 관한 정보를 선택
적으로 받아들여 사물에 관한 새로운 정보를 생성,
축적하고, 외부로 전달하기도 함

주의집중, 기억, 일반화 및 전이 등의 인지 기술이
있음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

인지 발달은 아동이 환경을 받아들이고, 계속
교류하고 적응한 결과

인지 기술의 획득과 발달을 네 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로 나눔

정신지체 아동은 일반 아동과 동일한 인지 발달
단계를 거치나, 그 속도가 느리고 성취수준이 낮

참고문헌
Paul Eggen, Don Kauchak – 교육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백은희 – 정신지체(이해와 교육)
이상춘, 조인서 – 정신지체아 교육
Elisa Medhus –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아이로 키우는 노하우 7가지
이효성 – (1999.7)석사학위논문
다음카페 ‘특수교사를 꿈꾸며’ 전공자료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미술치료
  • 정신역동적 미술치료사들도 내담자의 특성에 따라 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고 있다.행동주의적 미술치료는 발달장애아동이나 행동문제를 지닌 성인에게 유용하다고 한다. 특히, 행동주의적 접근법에서 실제로 유용한 기법은 행동형성법이다. 이 기법은 미술치료기법과 행동치료원리를 결합한 것이며 교육적인 면도 포함되어 치료교육의 의미가 크다. 그외에도 촉구, 정적 강화, 모델링 등도 유용하다. 미술치료에서 인지적 접근은 인지와 외부세계의

  • [학습장애아교육][학습장애아지도][학습장애][특수교육]학습장애의 개념,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학습장애아동의 상위인지이론,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 심층 분석
  • 특성2) 사회적ㆍ행동적 특성3) 학습특성5. 교육방법1) 행동적 접근2) 인지적 접근Ⅵ. 학습장애아동의 수학과교육1. 수학과 학습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2. 학습장애 아동의 학습 지도 계획 수립의 유의점3. 학습장애 아동의 수학과 학습지도상의 유의점4. 수량영역의 학습지도 방법1) 직접교수 방법2) 인지발달적 교수3) 기능적 수학교수4)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교수Ⅶ. 학습장애아동의 독서교육1. 학습장애아동2. 정서장애아동3. 정신지체아동4.

  • 정신지체과 특수교육
  • 정신지체의 개념, 정신지체를 가진 이동들의 특성과 교육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려고 한다. 지적 능력과 적응 행동의 두 가지측면으로 구성되는 전통적인 정의에서 한 발 나아가 2002년에 발표된 정의를 설명함으로써 사회적 구조 안에서 정신지체를 바라보는 시각을 제시하였다. 다운증후군이나 대사 장애와 같이 정확한 정신지체의 원인을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정신지체아동들의 경우에 그 원인을 잘 알 수 없으며, 최근에는 산모의 약물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정신지체학생의 미술표현 특성정신지체학생의 그림은 집, 나무, 사람 등 단조로운 형태, 원시적인 형태를 가지며 형태나 주제가 고착적이고 반복적인 표현을 하며, 공간의 전체적인 특성을 보지 못하는 것은 확산된 연상 능력의 부족을 말해주며 공간 표현에 있어서는 입체적인 표현은 부분이 분리된 통일성 없는 방법을 쓴다.(송수현.1997) 김정(1989)은 정신지체아동 가운데 교육가능 정신지체학생만이 조형활동이 가능한 것으로 보며 지적 수준과 연령

  • [교육] 특수학습자 -학습자 중심의 교육
  • 정신지체 아동의 교육적 요구를 기준으로는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 훈련가능 정신지체아동, 중도 및 최중도 정신지체아동으로 분류하고 있다.-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 : 기본적인 학문교과 학습 가능아동.-훈련가능 정신지체아동 : 자조와 직업적 기술 학습 가능아동-중도 및 최중도 정신지체아동 : 통제된 환경에서 사회적 적응을 할 수 있는 아동.3) 정신지체아의 특성① 인지기능이 지체되어 같은 연령의 또래만큼 효율적이고 유능하게 학습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