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기업의 프로스포츠 경기 스폰서십 관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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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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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스포츠의 출현
2. 스폰서십의 정의
3. 스폰서십과 마케팅의 관계
4. 스폰서십의 발전이유
5. 스폰서십의 목적과 이익
6. 스폰서십 성공사례
7. 스폰서십의 규모
8. 스폰서십의 선택기준에 미치는 요인
9. 스폰서십의 성과에 대한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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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스포츠의 출현
프로스포츠의 역사는 고대올림피아 제전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경기에 상금제도가 최초로 도입된 것은 1714년 영국의 앤 여왕이 경마에 10기니의 상금을 걸게 한 것을 들 수 있다. 그후 18세기 영국이 산업혁명을 거쳐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갗게 되면서 프로페셔널리즘(Professionalism)이 등장하였다. 이때 신흥 부르조아계급은 귀족지주와 대등한 사회적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고 막대한 부를 바탕으로 하여 이들과 함께 여러 경기에 상금을 걸고 내기에 참가하게 되었다(임번장, 1994).
이러한 프로스포츠의 도입배경을 바탕으로 미국에서 190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이 시기에 프로야구, 대학미식축구 등을 중심으로 많은 관람자를 경기장에 끌어들이는 관람 스포츠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면서 미국인들에게 관심 있는 스포츠 종목들이 프로화 되어 갔다. 특히 프로스포츠 종목 중 미식축구, 농구, 야구 등에 대한 열기는 70% 이상의 미국인을 스포츠 매니아(sports mania)로 만들었다. 이러한 열기는 스포츠가 그 자체로서 뿐만 아니라 스포츠 관련산업을 발전시켰으며, 상업스포츠가 미국의 주요산업으로 발전되어 왔다(김형기, 1997).
우리나라의 프로스포츠는 근대스포츠가 도입된 후 대학과 실업팀을 중심으로 한 아마추어 스포츠가 주종을 이루어 왔으나, 최근 국민생활 수준의 향상과 함께 관람 스포츠에 대한 괸심이 증대되었다(임번장, 1994). 현재 우리나라의 프로스포츠는 야구, 축구, 권투, 레슬링, 씨름, 골프, 농구 등의 6개 종목이 실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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